싱가포르 사회문화(사회문화)
조회248 □ 민족 구성
○ 중국계 : 76.8%
○ 말레이계 : 13.9%
○ 인도계 : 7.9%
○ 기타 : 1.4%
□ 언어
○ 만다린어 : 35%
○ 영어 : 23%
○ 말레이어 : 14.1%
○ 호키엔어 : 11.4%
○ 광동어 : 5.7%
○ 테오츄어 : 4.9%
○ 타밀어 : 3.2%
○ 지방 사투리 : 1.8%
○ 기타 : 0.9%
□ 종교
○ 불교 : 42.5%
○ 이슬람교 : 14.9%
○ 도교 : 8.5%
○ 힌두교 : 4%
○ 천주교 : 4.8%
○ 기독교 : 9.8%
○ 무교 : 14.8%
○ 기타종교 : 0.7%
□ 한국 문화 유입 정도
○ 2002 : 드라마 ‘겨울연가’ 방영. 촬영장 방문까지 이르는 인기몰이
○ 2003 : 싱가포르 내 한국어 강의 개설
○ 2004 : Suntec city에서 겨울연가 스타 배용준과 1,000명의 팬 미팅
○ 2005 : 드라마 ‘대장금’ 방영, 한국 화장품 브랜드 ‘스킨푸드’와 ‘더 페이스 샵’이 싱가포르에 첫 매장 개장
○ 2006 : 한국-싱가포르 FTA 체결
○ 2008 : 한국이 ‘한식 알리기’ 캠페인 시작. 관광청에서 싱가포르인들에게 요리수업 제공
○ 2009 : St. James Power Station에서 6월 열린 FT 아일랜드 콘서트를 위해 팬들이 밤새 기다림, 드라마 ‘꽃보다 남자’ 방영, 한류축제 Seoul’d Out 개최, 한국 전통 공연단과 비보이, 한국 연예인 참가
○ 싱가포르와 우리나라는 양국 기업 간 협력을 통한 세계 진출 활성화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위한 양국 간 협력을 논의하고 있음.
○ 2009년 한-아세안 정상회의 동안 방한한 Lee Hsien Loong 총리는 싱가포르 내 한국문화원 설립을 제안한 바 있으며, 한국 애니메이션 기업 ‘선우’ 및 싱가포르 기업 ‘Peach Blossom Me dia' 의 협력 사례처럼 양국 기업의 협력 사례가 활성화되길 기대한다고 밝힌 바 있음.
○ 2011년 싱가포르 국제기업청과 우리나라 지식경제부는 제3국 해외 플랜트 프로젝트 추진에서 협력한다는 내용의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향후 우리나라는 싱가포르 플랜트 기업들에게 한국 플랜트 업체들과 하청 협력관계로 일할 수 있도록 하고 싱가포르는 한국 금융기관들과 함께 해당 프로젝트에 투자하거나 융자하도록 하는데 합의함.
○ 싱가포르에서는 드라마, 음악, 영화, 음식, 패션 등 거의 알려진 모든 부분에서 한류의 영향을 강하게 느낄 수 있어 이를 활용한 사업들도 크게 점차 성장하고 있음.
○ 비비고, 매드 포 갈릭, BBQ 등 유명 한국 레스토랑이 시내 중심가에 자리잡고 있으며, 현지인들에게도 매우 인기 있음. CJ푸드빌은 싱가포르 최대 유통업체인 FairPrice와 협력하여 다양한 한국 음식을 전국매장에 공급하고 있으며 한국 음식관을 별도로 두고 있는 매장도 상당수 확보함.
○ 또한 작년말 개최된 Mnet Asia Music Award 공식후원사로 활동하면서 한류스타들을 내세워 다양한 자사 상품을 홍보함.
○ 한국패션, 미용에 대한 현지인들의 관심도 높아 한국에서 들여온 의류, 액세서리를 판매하는 쇼핑몰을 쉽게 볼 수 있으며, 미샤, 더 페이스샵, 스킨푸드, 에뛰드하우스, 라네즈 등이 한류스타들을 모델로 활용, 팬 사인회를 여는 등 좋은 홍보 효과를 보고 있으며 브랜드 인지도도 상당히 높은 편임.
○ 삼성, LG는 이미 핸드폰, TV, 에어컨, 세탁기 등 다양한 전자제품 분야에서 큰 시장규모를 유지하고 있음.
○ 또한 최근 싱가포르에서 대규모로 진행되는 지하철, 고속도로 확장 등 대규모 인프라 건설공사에도 현대, 삼성, 쌍용, SK, GS건설 등 한국 건설업체들이 빠짐없이 참여하고 있는데, 높은 시공능력을 바탕으로 고도의 기술이 요구되는 어려운 공사들을 말끔히 처리한다는 평가를 받고 있어 당분간 건설부문에서의 한국 업체들의 활약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싱가포르 사회문화(사회문화)'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