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1.28 2010

세계낙농시장동향(1월 넷째주)

조회592
 

▲ 오세아니아


이번시즌 오세아니아 지역의 원유생산량은 계속 감소하고 있으며, 특히 일부지역의 경우는 급격한 감소현상을 보이고 있다. 엘리뇨 영향이 뉴질랜드의 중북부 및 북섬까지 미치고 있다. 뉴질랜드 일부지역의 경우 당초 생산예상량보다 15%정도 낮은 생산량을 보이고 있다. 이 지역의 케이신 제조공장은 평소보다 6주 정도 빨리 생산을 중단했다. 그리고 이 외 다른 지역의 원유생산량 역시 기후변화의 영향을 받아 생산량이 감소하고 있지만 중북부 지역처럼 심한 상황은 아니다.

 

용수고갈 해소 및 목초의 정상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수일 내에 최소한 1주일 정도 비가 내려야 한다고 낙농가와 원유공급업자들은 강조했다. 호주의 기후 양상도 역시 낙농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나 뉴질랜드 북부지역만큼 심각한 상황은 아니다.

 

최근 발표된 호주의 2009년 11월 원유생산량은 전년동기대비 6.8%나 하락했다. 또한 7월-11월 원유생산량 역시 전년동기대비 5.4% 하락했다. 호주의 주요 낙농지역인 빅토리아주의 2009년 11월 원유생산량은 전년동기대비 10% 하락했고, 특히 북부지역은 전년동기대비 17.6%나 하락했다. 이로인해 뉴질랜드의 원유생산량 감소는 호주보다 더 큰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따라서 양국의 유업체들은 유제품 계약량 생산에 맞추어 공장을 가동하고 있으며, 다른 제품의 생산일정은 단축하고 있다.

 

실례로, 현재 재고량은 기존 계약량만 충족시킬 수 있는 수준이어서 신규 계약체결 및 현장에서의 직접 구입은 불가능한 상태이다. 바이어들은 유제품의 판매를 요청하고 있으나 이 요구를 충족시킬 만큼의 제품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판매업자들은 전했다. 뉴질랜드에서 지난 2월 2일 개최된 유제품경매에서 대부분의 판매업자들은 단기가격을 평균경매가격 수준으로 조정했다.

 

지난 1월 호주 경매에서는 전지분유를 낙찰받기가 불가능한 상황이어서 호주의 전지분유 공급자들은 딱딱한 자세를 보였다. 무수유지방 가격은 지난 12월 크게 하락하였으나, 1월에는 전월가격보다 약간 높은 가격으로 거래됐다. 최근에는 탈지분유 경매가 오는 3월에 처음으로 가능할 것이라는 발표가 있었다.



▲ 오세아니아 유제품 가격 동향


유제품

가격(미국$)

버터 오일(82%지방)

3,500 - 4,000

탈지분유(1.25%지방)

2,800 - 3,100

전지분유(26%지방)

3,100 - 3,400

체다치즈(39%수분)

3,800 - 4,500

 

 


▲ 서유럽


이번 시즌 유럽의 원유생산량은 전체적으로 낮은 수준이다. 몇 주 전 일부 국가에서 생산량이 증가한다는 보고가 있었으나, 대부분 유럽지역의 겨울 한파로 인해 생산량은 다시 감소하고 있다. 최근에는 기후조건이 좋아지고는 있으나 아직까지 생산량 회복 기미는 보고되지 않고 있다.

 

지난 1월 21일 개최된 낙농관리위원회 회의에서 논의한 낙농관련 프로그램은 별다른 변화가 없었다. 위원회는 현재 수출보조금이 없는 상태에서 버터와 탈지분유를 유제품 시장에 내놓는 것은 시기상조라는 의견을 제시했다. 대부분의 낙농산업관계자들은 유제품이 시장에 나오기 전인 봄 이후에 원유가 쏟아져 나올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유제품 판매업자들은 국내 및 해외 바이어들의 수요를 충당할 수 있는 재고를 보유하고 있다고 한다.

 

유청을 제외한 대부분의 유제품 가격이 낮은 가격으로 거래되고 있다. 대부분의 제조업자들은 새로운 유제품이 시장에 나오기 전에 이와 같은 재고유제품이 소진되기를 바라고 있다. 현재 판매는 침체되어 있으며, 특히 수출의 경우 더욱 침체되어 있다. 그러나 바이어들의 구매요청이 다시 들어오고 있다. 판매업자들은 가격이 하락한다고 해서 특별히 판매가 늘어나지는 않을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그리고 시장 재진입을 오랫동안 기다렸던 바이어들은 당분간 계속해서 시장진입을 늦출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 서유럽유제품가격동향


유제품

가격

버터오일(82%지방)

    3,975 - 4,325    

버터오일(99%지방)

4,300 - 4,600

탈지분유(1.25%지방)

2,700 - 2,950

유청(nonhygroscopic)

1,025 - 1,100

전지분유(26%지방)

3,400 - 3,550


▲ 동유럽


동유럽의 추운 겨울날씨가 계속되고 있어 원유생산량 증가시기가 빨라지는 일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일반적으로 동유럽의 원유생산량은 2월말까지 증가하지 않으므로, 유업체들은 다음시즌도 지금 상황과 다르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판매업자들은 즉시 판매 가능한 재고를 보유하고 있어 새로운 시즌이 시작되기 전에 이런 유제품의 재고가 완전 소진되기를 바라고 있으나, 현재 판매는 여전히 저조한 상태이다.


[출처: USDA 2010.01.21]

'세계낙농시장동향(1월 넷째주)'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