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23
2001
00년도 품목별 수출동향 및 01년도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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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00년도 품목별 수출동향 및 01년도 전망┌────┐│사 과 │└────┘1. 품목 분류 현황 o 품목분류(Code No.) - 080810000 (Apples Fresh) o 싱가폴은 자유무역을 표방하고 있는 관계로, 관세는 부과되지 않으며, 소비세 3%(GST)가 사과 수입시 부과됨. 소비세는 싱가폴 영외로 재수출시 환급받을수 있으며, 기타 비관세장벽, 쿼터등 무역장벽 없음2. 검역 및 라벨링 방법 o 수입물품 도착전 서면 신고에 의해 세관 검사를 신청하며,물품이 싱가폴항에 도착되면, 세관원은 서류상 품목, 수량과 실제 수입물품이 일치하는지 여부만을 간단하게 검사한후 즉시 수입자에게 수입물품 인도 o 싱가폴의 식품위생법에 따르면, 신선 과일 및 채소를 수입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AVA로부터 농약검사를 받아야된다고 되어있으나, 이 조항이 적용 된적이 없으며, 실제 AVA에 문의한 결과, 대부분의 국가로부터 수입되는 과일, 채소에서 과다 농약 사용으로 인하여 문제가 된적이 없기 때문에 검사를 면제하고 있음 o 싱가폴 위생법(Food Regulation Part Ⅲ)에 따르면, 모든 수입 가공식품은 라벨을 부착하여야되며, 라벨은 영문으로 작성되며, 제품명, 성분, 유효기간, 중량, 원산지표시, 수입자명 등이 필히 기재되어야함 o 그러나, 과일의 경우에는 라벨링법규를 적용받지 않기 때문에 과일 자체 및 포장상자에 별도의 라벨을 부착할 필요는 없음 o 포장에는 어떠한 제한사항도 없음.3. 유기농산물 표기 o 싱가폴정부의 수입식품에 대한 기본 정신은 자유무역에 바탕을 두고있는 관계로, 일부식품을 제외하고는 어떠한 제한사항도 두고있지 아니함. 또한, 인체 유ㆍ무해 여부의 판단은 소비자가 하는 것이며, 정부가 모든 것을 검사할 수는 없다고 판단하고 있음 o 농산물 생산국가가 아니기 때문에 유기농산물에 대한 표기여부에 어떠한 규정을 가지고 있지 아니하나, 최근, 소득 증가에 따른 건강식으로 소비자들의 관심이 증대됨에 따라, 뉴질랜드 정부는 자국산 수출과일은 유기농법에 의해 재배된 건강식이라고 대대적으로 홍보하고 있으며, 자국산 과일에 유기농재배 스티커를 부착하여 판매함으로서, 현지 소비자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는 것으로 볼 때, 한국산 사과 수출의 경우에도 유기농에 대한 홍보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됨4. 싱가폴의 사과 수입실적 및 00년도 한국산 수출동향 (단위 : 톤, 싱천불)┌────┬─────────┬─────────┬─────────┐│구 분 │ 98년 │ 99년 │ 00년 ││ ├────┬────┼────┬────┼────┬────┤│ │물 량 │금 액 │물 량 │금 액 │물 량 │금 액 │├────┼────┼────┼────┼────┼────┼────┤│뉴질랜드│11,201 │14,586 │12,203 │16,858 │9,432 │13,564 │├────┼────┼────┼────┼────┼────┼────┤│미 국│9,030 │12,838 │8,335 │10,915 │4,086 │5,647 │├────┼────┼────┼────┼────┼────┼────┤│중 국│11,672 │17,595 │14,454 │19,086 │21,156 │26,651 │├────┼────┼────┼────┼────┼────┼────┤│호 주│5,837 │8,540 │3,934 │5,738 │4,185 │5,408 │├────┼────┼────┼────┼────┼────┼────┤│프 랑 스│4,858 │7,402 │4,348 │5,747 │6,068 │7,873 │├────┼────┼────┼────┼────┼────┼────┤│카 나 다│1,406 │1,824 │417 │519 │259 │301 │├────┼────┼────┼────┼────┼────┼────┤│칠 레│1,064 │1,342 │954 │1,285 │123 │215 │├────┼────┼────┼────┼────┼────┼────┤│한 국│965 │1,646 │359 │527 │481 │613 │├────┼────┼────┼────┼────┼────┼────┤│일 본│272 │1,045 │69 │493 │148 │600 │├────┼────┼────┼────┼────┼────┼────┤│기 타│2,298 │3,249 │4,070 │5,234 │3,569 │4,629 │├────┼────┼────┼────┼────┼────┼────┤│계 │48,603 │70,067 │49,143 │66,402 │49,507 │65,501 │└────┴────┴────┴────┴────┴────┴────┘ o 싱가폴은 매년 5만여톤의 사과를 수입하고 있으며, 중국산 및 뉴질랜드산, 미국산이 주류를 이루고 있음. 한국의 후지사과와 경쟁이 되는 품목은, 생산 시기 및 품위 수준이 비슷한 중국산 후지사과이며, 한국산 사과 수출가격의 2/3 수준인 중국산 후지사과가 이 곳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음에 따라 중국산 점유율(42%)이 더욱 높아지고 있음 o 중국산 후지사과의 수출가격이 U$7.00/10kg(중,대과) 인 반면, 한국산 사과의 수출 희망가격은 U$15.00/10kg이상(중,소과)으로서 이미 가격 경쟁력을 상실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음. 일부 한국 수출업체가 고정 거래선 확보 차원 에서 U$7.00~7.50/10kg(소과)에 수출을 하고 있었으나, 00년의 경우에는 국내가격 폭락에 따라 US$6불까지 인하 수출하였음 o 구정연휴와 정월 대보름 등 주요 소비시기의 소비 품종으로 레드딜리셔스가 시장유통의 주류를 이루어 왔으나 최근에는 레드딜리셔스의 시장 점유율이 떨어지고 그 대신 중국산 후지 품종의 점유율이 높아짐 o 한국산 사과는 00년도 481톤이 수출되어, 전년도 359톤보다 약 33% 증가 하였으나, 이는 국내가격 폭락에 따른 수출가격 인하에 기인되었음5. 01년도 한국산 사과 수출전망 o 싱가폴인들은 대체적으로 중과를 선호하고 있으나, 이 곳에 수출되는 한국산 후지사과는 중국산과의 가격경쟁에 따라, 소과 위주로 수출되고 있는 관계로 판매가 부진하며, o 한국산 후지사과는 수분이 많고 달며 아삭아삭한 특징을 가지고 있어 상류층에서 인기를 얻고 있으나, 수출 가격이 높아 수출이 부진한 것으로 조사되고 있음 o 따라서, 00년도와 같은 가격으로 수출이 가능하다면, 한국산 사과 수출은 점차 증가될 것으로 전망되나, 생산량에 따른 가격 진폭이 크기 때문에, 수입상들이 수입을 꺼려하고 있음※ 품종별 사과 소매가격┌──────────┬───────┬───────┬───────┐│ 품 목 │NTUC │SOGO │COLD STORAGE │├──────────┼───────┼───────┼───────┤│ Fuji (뉴질랜드) │S$ 0.95 /4PCS │- │- ││ Fuji (중국) │- │S$ 1.50 /1PCS │S$ 3.45 /3PCS ││ Fuji (일본) │- │- │S$ 4.90 /1PCS ││ Royal Gala(프랑스) │S$ 1.80 /5PCS │S$ 1.95 /5PCS │S$ 1.75 /5PCS ││ Enza (뉴질랜드) │- │S$ 1.99 /4PCS │S$ 1.75 /5PCS ││ Red Star (중국) │S$ 1.95 /5PCS │- │S$ 2.00 /8PCS ││ Jona Gold (호주) │S$ 0.65 /1PCS │- │- │└──────────┴───────┴───────┴───────┘┌──┐│배 │└──┘1. 싱가폴의 배 유통현황 o 수입자 → 분배상 → 대형 유통마켓 → 소비자 의 비교적 단순한 유통망을 가지고 있으나, 한국의 도매법인과 유사한 분배상 제도가 정착되어 있는 점이 특이함. o 하절기에는 호주산 배가, 동절기에는 중국산 배가 거의 모든 시장을 장악하고 있으며, 한국산 배는 크기와 색깔, 맛에서는 최고로 인정받고 있으나, 가격이 너무 비싼 것으로 인식되어 있음 o 저가의 중국산이 무차별적으로 수출됨에 따라, 한국산이 크게 위협받고 있으며, 일부 계층에서만 한국산을 선호하는 반면,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저가로 판매되는 중국산을 선호하고 있음. o 중국산 배는 품질이 많이 개선되었고, 가격이 저렴한 관계로 폭넓은 소비자층을 가지고 있으며, 그 종류 또한 다양하여, 하절기를 제외한 계절별로 신선한 배를 수출하고 있으며, 매년 일정한 가격으로 수출을 추진함으로서, 바이어들이 선호하고 있음2. 싱가폴의 배 수입실적 및 00년 한국산 수출동향 o 연간 3만여톤의 시장규모를 가지고있는 싱가폴의 주요 수입국가는 중국, 호주로 중국산 배는 66%, 호주산 배는 21%의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으며, 중국산 배는 가을, 겨울, 봄철에 수입되고 있으며, 호주산 배는 여름철에 수입되고 있음 o 00년도 한국산 배는 227톤이 수출되어, 99년도 86톤과 비교시 약 3배 정도 수출물량이 급증되었으나, 98년 298톤 수출과 비교시에는 오히려 감소된 수치로서, 이는 99년 국내산 배 수출가격 대폭 인상에 따른 수출물량 감소에 기인된 결과임 o 중국산 배중에서 산동배, DUCK PEAR는 품질이 매우 낮고, 맛이 없어 생식용으로는 적합치 않으나, 수출 가격이 US$6~7 /10KG 로 매우 저렴하여, 현지 소비도가 매우 높기 때문에 수출이 급증하고 있으며, o 중국산 풍수배는 일본, 한국산과 품질이 비슷할뿐 아니라, 사이즈는 오히려 우수한 반면, 수출가격은 US$8~9/10KG로 한국산 수출가격 US$15~18/KG의 50% 이하로서, 소비가 급증되고 있음 (단위 : 톤, 싱천불)┌─────┬─────────┬─────────┬─────────┐│구 분 │ 98년 │ 99년 │ 00년 ││ ├────┬────┼────┬────┼────┬────┤│ │물 량 │금 액 │물 량 │금 액 │물 량 │금 액 │├─────┼────┼────┼────┼────┼────┼────┤│중 국 │25,240 │29,350 │17,990 │19,233 │19,832 │20,966 │├─────┼────┼────┼────┼────┼────┼────┤│호 주 │6,682 │11,143 │5,716 │10,030 │6,398 │9,245 │├─────┼────┼────┼────┼────┼────┼────┤│일 본 │262 │1,425 │93 │512 │199 │656 │├─────┼────┼────┼────┼────┼────┼────┤│칠 레 │506 │1,002 │158 │318 │53 │103 │├─────┼────┼────┼────┼────┼────┼────┤│미 국 │992 │1,610 │771 │1,161 │595 │827 │├─────┼────┼────┼────┼────┼────┼────┤│남 아 공 │385 │659 │1,374 │2,032 │1,328 │1,767 │├─────┼────┼────┼────┼────┼────┼────┤│홍 콩 │558 │946 │884 │1,379 │1,353 │2,191 │├─────┼────┼────┼────┼────┼────┼────┤│대 만 │21 │35 │- │- │2 │10 │├─────┼────┼────┼────┼────┼────┼────┤│뉴질랜드 │42 │119 │17 │52 │17 │34 │├─────┼────┼────┼────┼────┼────┼────┤│한 국 │298 │740 │86 │271 │227 │581 │├─────┼────┼────┼────┼────┼────┼────┤│기 타 │257 │363 │343 │390 │107 │67 │├─────┼────┼────┼────┼────┼────┼────┤│계 │35,243 │47,392 │27,432 │35,378 │30,111 │36,447 │└─────┴────┴────┴────┴────┴────┴────┘3. 01년도 한국산 배 수출전망 o 맛과 색깔등 품질면에서는 한국산이 높은 평가를 받고 있으나,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소비도가 낮은 문제가 있으나, 국내 배 재배면적이 증가되어, 계속 과잉생산이 예상됨에 따라, 수출가격이 더 낮아질 것으로 추정됨에 따라, 수출물량이 전반적으로 증가될 것으로 예상됨 o 현지 소비도가 높은 황금배는 수출이 급증될 것으로 예상되나, 껍질을 제거 하지 않고 그냥 생식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는 현지인에게, 한국산 신고배의 껍질은 약간의 거부감을 가지고있는 관계로, 수출가격과는 관계없이 소비확대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음에 따라 신품종 개발로 수출 추진시 물량 확대 가능※ 품종별 배 소매가격┌─────────┬───────┬───────┬───────┐│ 품 목 │NTUC │SOGO │COLD STORAGE │├─────────┼───────┼───────┼───────┤│ Hosui (중국) │S$ 2.75 /3PCS │S$ 2.80 /1PCS │S$ 2.00 /kg ││ 행수 (일본) │- │S$ 8.90 /2PCS │- ││ Kong PEAR (중국) │S$ 1.80 /kg │- │S$ 2.00 /kg ││ Su PEAR (중국) │- │- │S$ 2.90 /kg ││ 호주산 배 │S$ 1.85 /5PCS │- │S$ 2.00 /5PCS ││ 한국산 신고배 │S$ 1.00 /5PCS │- │S$ 1.50 /1PCS │└─────────┴───────┴───────┴───────┘┌────┐│단 감 │└────┘1. 품목 분류 현황 o 품목분류(Code No.) - 081090900 (Other Fruit Fresh)2. 싱가폴의 단감 유통 현황 o 수입자 → 분배상 → 대형 유통마켓 → 소비자 의 비교적 단순한 유통망을 가지고 있으며, 한국, 일본산 수출포장은 10kg의 골판지상자 이용 o 포장형태는 A-1형(윗면에 가로,세로,높이가 다른 날개로 봉합)이며, 골판지상자 내에 비닐을 깔고, 속포장은 먼저 골판지 시이트를 깔고 감을 한층 깔고 다시 골판지 시이트를 덮는 방식으로 3개층을 담은 후 윗부분에 골판지 시이트를 놓고 덮은 다음 테이프로 봉함 o 하절기(5월~8월)에는 호주 및 뉴질랜드산 단감이 수입되고 있으며, 동절기(10월~12월)에는 이스라엘, 일본, 한국산이 수입되기 때문에, 한국산 단감의 경쟁상대는 이스라엘, 일본산이며, 일본산은 한국산과 비교시 가격이 고가로서, 한국산 단감 수출이 없었던 97년에는 800~900톤 정도를 수출하였으나, 이후 한국산 단감 수출이 본격화되면서 수출량이 대폭 감소하고 있음 o 미국산 단감은 씨가 없고, 품질이 좋다는 장점이 있으나, 항공운송에 따른 가격 고가로, 소비성에 한계가 있음. 이스라엘산은 사이즈가 너무 적어 상품성이 낮은 반면, 위탁판매 형태로 수입자가 판매후 일정 마진을 공제하고 차이금액을 수출자에게 송금하는 특이한 판매방법을 사용하고 있어, 수입자들이 매우 선호하고 있음에 따라, 한국산 단감 수출이 본격화된 이후에도 수입량이 감소되지 아니함 o 또한, 이스라엘산 단감의 수출시기가 10월 말부터 익년 2월초까지 장기간 공급이 가능할 뿐 아니라, 저렴한 판매가격으로 인하여, 한국산 수입량 증가에 크게 영향을 받고 있지 아니한 것으로 판단되며, 한국산 단감 수출에 긴장한 이스라엘은 최근 대대적인 판촉홍보를 추진함과 동시에 소포장 방법 (1.4kg)을 다원화하면서, 소비기반 구축에 노력하고 있음 o 현지 소비자는 아삭아삭한 맛을 선호하기 때문에 한국산이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으나, 저온 수송후 고온으로 진열시 부패가 빠른 관계로 우리 단감의 취급을 꺼리는 경향이 있음 o 온도 변화에 민감한 품목으로 해상운송시 품위변화 문제로 민간업체가 수출을 기피하여 당무역관에서 '97년 14톤 시험 수출 시도 후, '98년 싱가폴에 615톤, 99년 900여톤, 00년 1,100여톤이라는 대폭적인 수출실적 거양하여 개발수출 성공한 대표적 품목 o '99년에는 싱가폴뿐만 아니라, 말레이시아, 태국등 주변국으로 수출시장 다변화 추진 성공하여 말레이시아에 700여톤, 태국에 320여톤 수출 알선 실적 달성하였고, 00년에는 말레이시아에 1,500여톤, 태국에 460여톤으로 수출 확대 성공하여 수출정착에 성공한 대표적 품목3. 싱가폴의 단감 수입실적 및 '00년도 한국산 수출동향 < 단감에 대한 별도 품목 분류가 없는 관계로 기타 과일 수입실적 > (단위 : 톤, 싱천불)┌──────┬─────────┬─────────┬─────────┐│구 분 │ 98 │ 99 │ 00 ││ ├────┬────┼────┬────┼────┬────┤│ │물 량 │금 액 │물 량 │금 액 │물 량 │금 액 │├──────┼────┼────┼────┼────┼────┼────┤│호 주 │572 │2,105 │274 │1,479 │234 │1,146 │├──────┼────┼────┼────┼────┼────┼────┤│이스라엘 │1,801 │5,224 │1,908 │6,459 │2,293 │7,666 │├──────┼────┼────┼────┼────┼────┼────┤│일 본 │156 │650 │135 │417 │149 │445 │├──────┼────┼────┼────┼────┼────┼────┤│한 국 │612 │1,507 │867 │2,162 │1,103 │2,476 │├──────┼────┼────┼────┼────┼────┼────┤│말레이시아 │16,296 │7,883 │12,095 │8,164 │12,951 │9,730 │├──────┼────┼────┼────┼────┼────┼────┤│뉴질랜드 │1,246 │4,674 │890 │4,241 │670 │2,799 │├──────┼────┼────┼────┼────┼────┼────┤│기 타 │2,873 │5,086 │4,006 │5,815 │3,734 │5,427 │├──────┼────┼────┼────┼────┼────┼────┤│계 │23,556 │27,129 │20,175 │28,737 │21,134 │29,689 │└──────┴────┴────┴────┴────┴────┴────┘ o 단감은 기타 과일로 분류되어 정확한 수입통계를 알수 없으나, 호주 및 뉴질랜드, 이스라엘 및 일본, 한국으로부터 수입되는 기타과일은 단감으로 추정되기 때문에, 싱가폴의 단감시장 규모는 약 4,000톤 정도로 파악되고 있으며, 제1 수출국가는 이스라엘로 매년 2천여톤을, 한국은 제2 수출국가로 천여톤을 수출하고 있으나, 한국산 수출물량이 매년 급증하고 있음 o 한국산 단감은 00년도 1,103톤을 수출함으로서, 99년도 867톤, 98년도 612톤과 비교시 매년 30% 이상 수출이 증가하고 있는 유일한 한국산 신선 농산물임 o 10월부터 익년 2월말까지 수출되는 이스라엘산 단감은 해상운송을 통하여 수출되며, 미국산은 11월부터 12월중 항공운송으로, 한국산은 11월부터 12월까지 대부분 해상운송을 통하여 수출됨으로서, 동절기에는 수출국가들의 경쟁이 치열한 반면, 뉴질랜드산 단감은 해상운송 및 항공 운송을 통하여 매년 5월말부터 8월초까지 안정적으로 수출되고 있으나, 가격 고가로 인하여, 점차 수출물량이 감소되고 있음 ※ 뉴질랜드산 단감 포장 정보 * 단보루상자 내부에 과일의 운송시 마찰을 방지하기 위하여 난자를 1단만 깔고, 단감의 중량에 따라, 14과 ~ 22과를 난자의 형태에 따라 배열 * 단감이 놓여져 있는 난자와 함께 비닐 포장을 한후, 비닐 내부에 gas를 주입하여, 단감의 호흡을 중지시킴으로서, 장기 보관 가능 * 단보루 상자에 상판 덥개를 씌워서 운송함에 따라 압상 방지 * 이런 포장방법으로 인하여, 좋은 품질 유지가 장기간 가능하며, 비닐 포장을 개봉하기 전에는 반드시 0℃의 냉장창고에서 보관해야되며(수입후 1~2개월 보관 가능), 슈퍼에서 판매를 위하여 비닐을 개봉한 뒤에는 시원한 곳에서 보관하고(7일~10일 보관 가능), 시원한 곳에서 2일 이상 보관하게되면, 떫은 맛이 없어지면서 당도가 높아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음4. 01년도 한국산 단감 수출전망 o 한국산 단감은 아삭아삭한 독특한 맛을 가지고 있으며, 가격이 저렴한 관계로, 소비 계층이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기 때문에, 계속적으로 수출이 확대될 것 으로 예상되고 있음 o 사과나 배처럼 저장후 수출이 지난한 관계로 수출기간이 10월말 ~ 11월말까지 약 1개월로 매우 짧기 때문에 성출하기시 많은 물량을 일시에 선별, 포장 및 선적해야 되는 어려움이 있음. 따라서, 자동선별기 및 진공포장기 설치를 통한 포장, 운송상 문제점 제거시 사과, 배를 능가하는 주력 수출과종으로 성장이 가능한 품목임 o 뉴질랜드의 키위 수출처럼 일정한 품위 수준에 미달되면 정부가 수출을 통제 하는 장치를 가지고 있지 않는 국내 현실에서, 수출업체 제각각 상이한 기준 으로 선별을 추진하다보니, A업체의 M 사이즈와 B업체의 M사이즈의 크기가 상이할 뿐 아니라, 품질 수준이 천차만별이어서, 현지 수입업체들의 불평이 많음에 따라, 수출규격 제정과 같은 제도 확립 요구 o 아직은 유목으로 인하여 생산량이 많지 않은 중국이지만, 일부 생산량을 한국산 수출가격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US$7.00/10KG에 홍콩을 중심으로 대만, 인도네시아 등에 수출 하고 있기 때문에, 머지않아 중국산 단감 생산량이 많아지면, 우리에게 커다란 위협요소로 작용이 예상됨 o 서양인들은 단감을 식용하지 못하는 과일로 잘못알고 있는 경우가 많아 시장 개척이 지난하나, 동양계 주민들에게는 한번 맛을 보면 다시 구매 충동을 불러일으키는 과일임에 틀림 없으므로 이 품목은 반드시 입맛들이기 사업의 적극적인 추진으로 우선 널리 인식시키는게 중요하며, 세계 각국의 신규 바이어 초청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야됨 o 또한, 장기적으로는 뉴질랜드산 단감처럼 진공포장 및 트레이상자에 담아서 수출하는 방식이나, 이스라엘산 단감 포장처럼 소포장(1.4kg)으로 수출 포장을 개선하게되면 수출확대 지속 가능할 것으로 전망됨 o 일부 수출업체의 경우, 선별 불량 또는 콘테이너 온도 조절에 실패함으로서 수입업체로부터 클레임이 제기되어 큰 피해를 보는 경우가 종종 발생되고 있으며, 온도변화에 민감한 단감 특성상 수출용 선별, 포장시 예냉 처리 및 운송 과정에서의 콘테이너 온습도 유지는 필수적인 사항임을 교육하여 피해사례 방지※ 품종별 단감 소매가격 < 하절기 > o 뉴질랜드산 : (대과) S$2.00~2.70 /개당, (중과) S$1.50~2.00 /개당 < 동절기 > o 한 국 산 : (대과) S$1.50~1.90 /개당, (중과) S$1.20~1.50 /개당 o 이스라엘산 : S$0.70~1.00 /개당 (크기가 한국산 소과와 비슷함)┌────┐│삼 계 탕│└────┘1. 품목 분류 및 라벨링등 포장 방법 o 품목분류(Code No.) - 160232900 (Other Chicken Preparedor Preserved) o 싱가폴은 자유무역을 표방하고 있는 관계로, 관세는 부과되지 않으나, 소비세 3%(GST)가 삼계탕 수입시 부과됨. o 싱가폴 위생법(Food Regulation Part Ⅲ)에 따르면, 모든 수입 식품은 라벨을 부착하여야되며, 라벨은 영문으로 작성되며, 제품명, 성분, 유효 기간, 중량, 원산지표시, 수입자명 등이 필히 기재되어야함 o 그러나, 세관 검사시 라벨링 여부를 검사하지 않고, AVA는 현지 유통단계에서 무작위로 샘플을 추출하여 검사를 하고 있기 때문에, 많은 수입업체들이 현지 판매단계 직전에 스티커를 부착하여 유통시키고 있음 o 포장에는 어떠한 제한사항이 없으나, 현재 한국산 삼계탕은 캔제품만이 수입 허가되어 있기 때문에 타 포장제품은 수입되지 않고 있음2. 검역 및 검사 허용 기준 o 삼계탕과 같은 육류 수입은 동물검역소(AVA)의 사전 승인 및 물품 도착 후 현물 검사등과 같은 절차를 거쳐 통관이 종료되는 관계로, 수출시에는 ①수입승인서 사본, ②한국 검역소의 검사 합격증 원본을 반드시 첨부하여 수입자에게 송부하여야되며, 수입자 또한, 위 서류를 제출하여 AVA의 승인을 득한후 유통 가능 o 삼계탕의 경우, 세관을 통한 통관 절차 및 검역소를 통한 위생검사가 완료되어야만 판매가 가능함 o 삼계탕과 같은 육류를 수출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AVA로부터 수입국 지정 승인을 받아야되며, 그 절차는 다음과 같음. ① 수출 희망국의 정부에서 수입국 지정 승인신청을 싱가폴 AVA에 제출 (농림부 축산당국이 수출 지정 농장 및 가공, 제조공장명을 기재한 장관 명의의 공문 발송) ② 싱가폴 AVA는 접수후 수출 희망국의 농장 또는 제조공장의 위생상태 및 처리과정 등 필요한 사항 현지 검사 시행 (어떠한 처리 기한도 명시되어 있지 아니하며, 실제 현지 검사 시행을 보류하여 수입국 지정 승인을 해주지 않고 있음) ③ 현지 검사후 통과된 농장 또는 제조공장의 제품에 대해서만 수입국 지정 승인 및 등록 ④ 수출업체는 자국 검사기관의 검사필증 첨부한 수출서류로 수출 추진 ⑤ 수입업체는 육류 수입허가서를 AVA로부터 획득 하여야하며, 수출물품 싱가폴항 도착시 AVA에 신고 및 현지 수입검사를 AVA로부터 수행 o 수입물품 통관 소요시간은 매우 신속한게 싱가폴의 특징임. 예를들어, 수입물품 도착전 서면 신고에 의해 세관 검사는 종료되며, 물품이 싱가폴항에 도착되면, 즉시 인수 가능하고, AVA에 검사 신청서류 (검사 희망일시 및 장소를 기재)를 팩스로 송부하면, 즉시 검사를 받을 수 있음. 검사 시간은 통상적으로 10~30분 정도 소요됨3. 싱가폴의 닭 가공제품 수입실적 및 00년도 삼계탕 수출동향 (단위 : kg, 싱천불)┌─────┬─────────┬─────────┬─────────┐│구 분 │ 98 │ 99 │ 00 ││ ├─────┬───┼─────┬───┼─────┬───┤│ │물 량 │금 액│물 량 │금 액│물 량 │금 액│├─────┼─────┼───┼─────┼───┼─────┼───┤│미 국 │1,122,143 │6,932 │597,498 │3,605 │422,768 │2,568 │├─────┼─────┼───┼─────┼───┼─────┼───┤│말레이시아│1,571,726 │7,084 │625,263 │2,956 │730,172 │3,675 │├─────┼─────┼───┼─────┼───┼─────┼───┤│덴마아크 │62,373 │382 │64,038 │397 │37,503 │205 │├─────┼─────┼───┼─────┼───┼─────┼───┤│태 국 │1,440,872 │8,048 │4,317,919 │23,398│5,230,364 │27,171│├─────┼─────┼───┼─────┼───┼─────┼───┤│한 국 │9,598 │54 │9,357 │48 │10,044 │51 │├─────┼─────┼───┼─────┼───┼─────┼───┤│기 타 │20,872 │396 │866,027 │3,872 │958,065 │4,574 │├─────┼─────┼───┼─────┼───┼─────┼───┤│계 │4,227,584 │22,896│6,480,102 │34,276│7,388,916 │38,244│└─────┴─────┴───┴─────┴───┴─────┴───┘ o 싱가폴은 농,축산업 자체가 없는 관계로, 소비되는 모든 닭고기는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대부분 말레이시아에서 살아있는채로 수입되고 있으며, 브라질, 덴마크로부터는 냉동닭고기가 저가에 수입되고 있으나,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냉동되지 아니한 닭고기를 선호하며, 닭은 주로 튀김이나, 스프의 형태로 조리되며,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가장 선호도가 높은 육류중 하나임 o 싱가폴은 연간 3백만톤 이상의 닭고기를 수입할 정도로, 닭고기 소비 선호국가이며, 한국산 인삼에 대한 이미지가 좋은 관계로 삼계탕에 대해서 아주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으나, 가격이 고가인 관계로, 일부 부유층에서만 소비되고 있어, 00년도 약 10톤 수입되었음 o 중국산 청계탕이 한국산 삼계탕과 경쟁관계에 있는 식품이며, 일부 현지인들은 가격이 저렴한 (한국산 S$8.90/800g캔, 중국산 S$1.45/405g 캔) 청계탕을 구매하고는 있으나, 맛과 향이 뛰어난, 한국산 삼계탕이 우위에 있으며, 삼계탕의 인기가 더 높음. 청계탕은 주식 또는 간식으로 소비되고 있으며, 닭고기는 제거하고 스프 형태로 제조되어 있는 점이 특징이며, 수입자는 H.J. HEINZ CO. LTD o 한국의 육류중 유일하게 수입이 허용되고 있는 것이 삼계탕이나, 제조공장을 (주)화인코리아로 명시( 97.4.)하였기 때문에 타제조회사의 삼계탕은 수입승인되지 않고 있음 o 따라서, (주)화인코리아를 제외한 타사 제품을 수출하기 위해서는, 싱가폴의 AVA에 공장등록신청 및 싱가폴 검역소 직원으로부터 직접 공장 위생검사에 합격되어야만 수입승인서가 발부됨4. 01년도 삼계탕 수출전망 o 향과 맛이 어울어진 건강식품이라는 제은 이미지를 가지고는 있으나, 가격이 고가인 점이 단점이며, 가격 인하시 수출 대폭 확대 가능 o 캔제품보다는 파우치제품으로 포장을 변경 수출하면, 구매욕구 증대로 인하여, 소비량 증대 가능할 것으로 전망 o 냉동삼계탕으로 수출 전환하면, 원가절감으로 인하여 수출가격 인하가 가능 및 소비자 구매욕 증가될 것으로 전망 o 대부분의 싱가폴인들은 비만을 걱정하고 있으며, 체지방을 줄이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 것을 볼 때, 삼계탕 캔 내부의 기름을 제거하여야만 소비층 확대 가능┌────┐│김 치│└────┘1. 품목 분류 현황 o 품목분류(Code No.) - 200590000 (기타 조미된 채소류 ) 김치에 대한 별도의 품목분류는 없으며, 기타 채소류로 분류2. 싱가폴의 수입실적 및 00년 김치수출 동향 o 싱가폴에 수출되는 김치는 초창기 일본인들이 주로 소비하였고, 근래에는 현지인들로 소비가 증대되는 경향을 가지고 있으며, 99년 35톤 수출에서 00년에는 51톤으로 수출이 대폭 늘어날 정도로 소비층이 증가하고 있음 o 포장에는 어떠한 제한사항이 없으나, 현재 한국산 김치는 병제품 (200g, 400g)과 파우치제품(400g) 위주로 수출되고 있으며, 비교적 소포장 제품(80g)이 선호되고 있음 o 싱가폴, 인도네시아등 대부분의 동남아국가의 경우, 무더운 날씨로 인하여 온대성 작물인 배추 생산이 지난하여, 공장형 김치 생산은 지극히 어려운 형편이나, 한국 교포 가정 및 한국 식당에서는 수입배추 및 자국산 배추를 이용한 소량 생산체제를 가지고 있음 o 말레이시아의 Cameron Highland에서, 태국의 치앙마이에서 고랭지 배추가 대량 생산되어 주변국으로 수출되고 있으나, 품질이 좋지않아 김치 담그기에는 적합치 않으며, 각종 볶음요리의 재료로 사용되고 있음. 그러나, 가격이 호주산 배추의 절반 이하에 판매되고 있으며, 한국인이 많이 거주하여 김치 소비가 높은 쿠알라룸푸르에는 한국교포가 설립한 김치공장에서 매일 신선한 김치가 각 가정 및 슈퍼에 M$8.00~9.00/kg에 보급되고 있음 o 호주의 타스마니아지역에서 생산되는 배추가 동남아 대부분의 국가에 U$0.70~0.90/kg에 수출되고 있으며, 품질이 한국산과 비슷하여 많은 한국인 및 일본인 그리고 현지인들로부터 애용되고 있음 o 현지인들은 식사시 김치를 반찬으로 소비하지 않고 있으며, 맥주 마실때 간식 또는 식사후 디저트로 소량을 소비하고 있는 관계로, 80g원 터치 미니포장제품(S$1.50/팩)이 가장 잘 팔리며, 그 다음이 200g 병 제품이며, 400g의 대포장은 판매가 부진한 것으로 조사됨 (단위 :kg , 싱천불)┌─────┬─────────┬─────────┬─────────┐│구 분 │ 98 │ 99 │ 99 ││ ├─────┬───┼─────┬───┼─────┬───┤│ │물 량 │금 액│물 량 │금 액│물 량 │금 액│├─────┼─────┼───┼─────┼───┼─────┼───┤│중 국 │3,429,525 │3,603 │2,445,952 │2,832 │2,312,692 │2,695 │├─────┼─────┼───┼─────┼───┼─────┼───┤│홍 콩 │256,852 │206 │101,314 │263 │78,420 │139 │├─────┼─────┼───┼─────┼───┼─────┼───┤│일 본 │69,708 │626 │83,456 │857 │83,196 │797 │├─────┼─────┼───┼─────┼───┼─────┼───┤│말레이시아│233,847 │246 │160,831 │213 │577,056 │787 │├─────┼─────┼───┼─────┼───┼─────┼───┤│대 만 │211,188 │619 │210,012 │600 │78,396 │270 │├─────┼─────┼───┼─────┼───┼─────┼───┤│한 국 │ │ │35,587 │87 │51,574 │75 │├─────┼─────┼───┼─────┼───┼─────┼───┤│기 타 │813,533 │1,775 │852,372 │2,018 │834,706 │2,157 │├─────┼─────┼───┼─────┼───┼─────┼───┤│계 │5,014,653 │7,075 │3,889,524 │6,870 │4,016,040 │6,920 │└─────┴─────┴───┴─────┴───┴─────┴───┘ ※ 일본의 아사스께, 단무지, 중국식 절임류가 모두 포함3. 01년 김치수출 전망 o 싱가폴에 수출되는 김치는 대부분 현지인들이 소비하고 있으며, 소비자층이 확대됨에 따라, 소비가 점진적으로 증가될 것으로 전망되나, o 싱가폴의 경우, 대부분의 중국인들이 김치를 알고 있으며, 일부 계층의 경우, 김치를 매우 선호하고 있으나, 판매가격 고가 (냉장 콘테이너 수입품 : S$4.50/400g, 항공운송품 : S$8.00/400g)로 인하여 소비 확대에 한계가 있을 뿐 아니라, 불특정 소비자의 구매욕을 일으키기 위해서는 대형 슈퍼마켓에 상시 납품 및 진열이 매우 중요한 문제이나, 현재 4개 일본계백화점 및 1개 대형 할인매장에만 납품되고 있어, 일반 소비자가 구매하기에는 불편한 상태이며, o 싱가폴의 경우, 대형슈퍼마켓에 납품을 위해서는, 수입자가 고가의 Listing Fee를 부담해야되는 관계로, 영세적인 수입자의 경우, 현실적으로 납품이 어려워, 입점료가없는 백화점에만 진열, 판매하고 있어, 수출확대가 지난하며, o 김치 수출시 냉장 콘테이너 사용 또는 항공운송, 냉장 보관등 많은 물류비용 부담으로 인하여 수출단가가 현지 생산원가보다 높을 수밖에 없어, 김치를 생산하고 있는 말레이시아지역에는 사실상 수출 지난┌─┐│김│└─┘1. 싱가폴의 김 소비동향 o 품목분류(Code No.) - 121220000 (Seaweeds &OtherAlgae ) o 김의 소비는 쓰시용 김, 조미된 김, 요리시 부자재등 크게 3가지로 구분되며, 이중 쓰시용으로 소비되는 규모가 가장 크며, 일반화되어 있으나, 최근 간식용으로 널리 이용되는 조미김의 소비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o 일본 쓰시 문화는 이미 오래전부터 현지에 널리 보급되었으며, 일본식당에서 사용하는 쓰시용김은 일본에서 직수입된 것을 주로 사용하여 왔으나, 최근 몇년전부터 일본인들이 중국에 김 가공공장을 설립하면서부터 중국산 김의 품질이 눈에 띄게 상승함에 따라, 근래 일본식당에서는 가격이 저렴하고 품질이 좋은 중국산 김으로 대체하고 있음 o 요리시 국물 위에 뿌리는 가루김 및 저급품 김은 오래전부터 중국산이 거의 모든 시장을 점유하고 있는바, 한국산 시장 진입이 쉽지 않음 o 오래전부터 젊은이를 중심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얻고있는 간식용 조미김은 일본산 조미김으로 싱가폴시장의 대부분을 장악하였으나, 98년 싱가폴 특판전을 계기로 처음 한국산 조미김이 현지시장에 선을 보이면서, 99년부터 한국산 조미김이 큰 인기를 얻고 있음. 일본산 조미김 만을 진열, 판매하여왔던, 일본계 소고백화점의 경우, 한국산 조미김을 99년 처음 판매한 결과, 한국산이 일본산에 비해 3배 이상 판매되는 것으로 조사되었음 o 일본산 조미김은 마른김에 간장을 바른 것으로, 건강식으로 집중 홍보하였 으나, 한국산은 마른김에 소금 및 참기름을 바른 것으로서, 거의 홍보가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판매가 계속 점증되고 있는 품목임 o 따라서, 쓰시용 김을 싱가폴에 판매하기에는 저가의 중국산과의 경쟁력 약화로 인하여 상당히 어려울 것으로 전망되는바, 일본산과 차별화되는 한국적 맛을 가지고 있는 조미김으로 시장 공략이 바람직함 o 현지인들은 조미김을 간식으로 먹기 때문에 소금이 너무 많이 들어가 있으면, 매우 짜다는 반응을 나타내고 있음을 유념하여, 수출시에는 항상 국내용과는 다르게 소금을 적게 사용해야됨2. 싱가폴의 김 수입실적 및 00년 한국산 수출동향 o 싱가폴의 김 및 해조류의 연간 수입량은 500~600여톤 규모이며, 중국산이 전체시장의 50%이상을 점유하고 있으며, 일본이 제2의 수입국임. 한국산은 국내 작황에 따른 수출물량 확보문제로 인하여 매년 수출물량의 기복이 심하며, 전체 수입금액중 10%를 점유하고 있음 o 한국산 김의 수출가격은 중국산에 비해서 상당히 비싼편이며, 일본산과 비교시에는 품질이 떨어지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인지도가 상당히 낮은 관계로, 중국산의 시장 점유율이 증가하는만큼 한국산 김의 수입량이 감소되고 있음 (단위 : 톤, 싱천불)┌─────┬─────────┬─────────┬─────────┐│구 분 │ 98 │ 99 │ 00 ││ ├────┬────┼────┬────┼────┬────┤│ │물 량 │금 액 │물 량 │금 액 │물 량 │금 액 │├─────┼────┼────┼────┼────┼────┼────┤│중 국 │266 │4,208 │276 │4,626 │377 │5,954 │├─────┼────┼────┼────┼────┼────┼────┤│남아프리카│59 │178 │34 │134 │7 │28 │├─────┼────┼────┼────┼────┼────┼────┤│일 본 │50 │1,366 │57 │1,609 │32 │569 │├─────┼────┼────┼────┼────┼────┼────┤│한 국 │91 │2,121 │37 │899 │9 │62 │├─────┼────┼────┼────┼────┼────┼────┤│대 만 │27 │693 │16 │377 │18 │412 │├─────┼────┼────┼────┼────┼────┼────┤│기 타 │8 │178 │46 │751 │54 │630 │├─────┼────┼────┼────┼────┼────┼────┤│계 │501 │8,744 │466 │8,396 │497 │7,655 │└─────┴────┴────┴────┴────┴────┴────┘※ 김, 한천 및 미역 통합한 수치임3. 01년 수출전망 o 품질 저하 및 가격 고가로 인하여, 한국산 김밥용 김의 수출은 점차 축소될 것으로 전망되나, 조미용 김의 수출은 확대될 것으로 전망 o 포장에는 어떠한 제한사항이 없으나, 현지 습도가 매우 높은 관계로, 조미김 포장을 개봉시, 곧바로 눅눅해지는 단점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포장지 내부에 반드시 방습제를 넣어 클레임을 방지 o 또한, 전장 포장보다는 1회용 소포장이 선호되고 있으며, 비닐포장 보다는 알루미늄 포장지를 선호하고 있음을 주지┌────┐│간 장│└────┘1. 품목 분류 및 포장방법 o 품목분류(Code No.) - 210310000 (Soya sauce ) o 싱가폴 위생법(Food Regulation Part Ⅲ)에 따르면, 모든 수입 식품은 라벨을 부착하여야되며, 라벨은 영문으로 작성되며, 제품명, 성분, 유효기간, 중량, 원산지표시, 수입자명 등이 필히 기재되어야함 o 포장에는 어떠한 제한사항이 없으나, 수입산 모두가 PET병 또는 유리병제품 으로 포장되어 있으며, 현지인들은 PET병 제품을 선호하고 있음2. 싱가폴의 간장 유통 및 소비동향 o 일찍이 침투된 일본 문화, 특히 일본 식문화의 영향으로 인하여 싱가폴에서도 일본식 사시미, 쓰시, 테파야끼가 보편화되어 있는 관계로 일본식 음식만들기 에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간장의 사용에 대해서 대다수 싱가폴인들이 알고 있으며, 이의 사용 또한 일반화되어 있기 때문에, 이 곳에서 간장은 거의 모든 가정에 구비되어 있음 o 2만여톤의 간장 소비규모를 가지고 있는 싱가폴에서 가장 인기있는 제품은 "기꼬망(龜甲萬)"간장으로 일본에서 수입 및 싱가폴에서 제조되고 있으며, 싱가폴에서 제조되는 "기꼬망"간장은 일본에서 투자한 회사로, 현지인의 입맛에 맞게 자사제품의 맛과 향을 개조한 제품만을 생산하고 있으며, 현지의 노동력 및 값싼 원료를 이용함으로서 물류비 절감으로 인해 보다 저렴한 가격에 시장 확보가 가능함 o 제2위의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중국산 제품은 싱가폴인과 중국인이 합작 투자하여, 중국에 설립한 공장에서 원료를 제조하고 있으며, 중국에서 제조된 간장을 벌크로 수입하여 싱가폴에서는 단순 소포장 생산하여 유통시키고 있으며, 저렴한 가격을 무기로 현지 소비 기반을 상당히 구축하고 있음 o 일본에서 직수입되는 간장은, 일본계 음식점<회집, 김밥집>에서 주로 소비 되고 있으며, 일반 소비자들은 일본계백화점에서 이를 구입할 수 있는 반면, 싱가폴에서 제조되는 "기꼬망"간장은 대형 슈퍼마켓이나, 대형 할인매장, 백화점등 모든 상점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으며, 언론 매체 및 TV광고 등 대대적인 판촉활동으로 인하여 인지도가 매우 높음 o 현지인들은 소금이 적게들어간 저염 양조간장을 선호하기 때문에, 싱가폴에서 생산되는 "기꼬망 간장"은 일본산과 비교시 43%의 소금을 감소시켜 생산되고 있으며, 일본에서 직수입된 "기꼬망 간장"보다도, 현지인들에게는 인기가 높으며, 가격 또한 매우 저렴한 편임 o 포장은 600ml 정도의 PET병 제품이 선호되고 있으며, 포장이 너무 큰 것은 판매가 쉽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음 o 한국산 간장에 대한 인지도는 매우 낮은편으로, 한국슈퍼에서만 판매되고 있으며, 현지인들은 한국산 간장을 거의 알지 못하고 있음에 따라, 보다 활발한 홍보전략 수립이 요구되며, 현지인의 입맛에 맞게 저염 양조 간장 형태로 생산하는게 바람직할 것으로 판단됨 o 한국산 간장은 맛과 색깔이 상당히 진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독특한 냄새로 인하여 현지인들이 좋아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있음3. 싱가폴의 간장 수입실적 및 00년 한국산 수출 동향 o 싱가폴의 간장 수입규모는 4~5천톤 이며, 싱가폴에서 생산되는 간장은 1만5천톤으로 추정되며, 수입산중 중국, 말레이시아에서 90%이상이 수입되고 있으나, 이는 싱가폴인이 중국 및 말레이시아에 현지 제조공장을 설립하고 여기에서 생산된 원료를 수입, 희석 및 소포장하여 유통시키고 있기 때문임 o 일본에서 직수입된 간장은,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주로 일본인 및 한국인들에 의해서 소비되며, 말레이시아 및 중국에서 수입되는 간장은 싱가폴 "chuen cheong food industries ltd"에서 희석 및 소포장되어 주로 현지인을 대상으로 유통되고 있음 o 한국산 간장의 주소비대상은 한국식당, 현지교민 및 현지진출업체의 근로자가 대부분으로 싱가폴의 교민수는 2~3천명 수준에 불과하여, 소비량이 그다지 크지 않음에 따라, 매년 20여톤 수입되고 있으며, 99년 26톤에서 00년에는 16톤으로 수출이 감소하였음 (단위 : kg, 싱천불)┌─────┬─────────┬─────────┬─────────┐│구 분 │ 98 │ 99 │ 00 ││ ├─────┬───┼─────┬───┼─────┬───┤│ │물 량 │금 액│물 량 │금 액│물 량 │금 액│├─────┼─────┼───┼─────┼───┼─────┼───┤│중 국 │1,079,004 │1,161 │1,129,047 │1,240 │1,130,670 │1,269 │├─────┼─────┼───┼─────┼───┼─────┼───┤│홍 콩 │44,165 │154 │86,631 │72 │9,780 │26 │├─────┼─────┼───┼─────┼───┼─────┼───┤│일 본 │275,022 │977 │324,893 │1,464 │209,662 │790 │├─────┼─────┼───┼─────┼───┼─────┼───┤│말레이시아│2,182,984 │2,359 │2,483,260 │2,833 │2,331,077 │2,841 │├─────┼─────┼───┼─────┼───┼─────┼───┤│대 만 │29,120 │55 │24,436 │57 │13,512 │30 │├─────┼─────┼───┼─────┼───┼─────┼───┤│미 국 │9,448 │92 │12,211 │56 │14,682 │68 │├─────┼─────┼───┼─────┼───┼─────┼───┤│한 국 │20,109 │29 │26,641 │38 │16,568 │24 │├─────┼─────┼───┼─────┼───┼─────┼───┤│기 타 │107,436 │232 │73,749 │134 │69,792 │87 │├─────┼─────┼───┼─────┼───┼─────┼───┤│계 │3,747,288 │5,059 │4,160,868 │5,894 │3,795,743 │5,135 │└─────┴─────┴───┴─────┴───┴─────┴───┘4. 제품별 특징 및 성분 분석 ① 일본 기꼬망 간장 - 브랜드명 : KIKKOMAN - 특 징 : 전세계적으로 가장 보편화되어 있는 간장 산분해 간장이 아닌 양조간장 - 성 분 : 물, 콩, 밀가루, 소금, - 포장재질 : PET 병 - 중 량 : 1,000㎖ - 소매가격 : S$ 8.75/병 - 수 입 자 : MEIDI-YA (S) PTE LTD ② 싱가폴 기꼬망 간장 - 브랜드명 : KIKKOMAN - 특 징 : 양조 간장, 저염 간장 - 성 분 : 물, 콩, 밀가루, 소금, 설탕, 인공감미료 - 포장재질 : PET 병 - 중 량 : 600㎖ - 소매가격 : S$ 4.50/병 - 제 조 자 : KIKKOMAN (S) PTE LTD ③ 싱가폴 자체 생산 간장 - 브랜드명 : TIGER - 특 징 : 산분해 간장, 저염 간장 - 포장재질 : PET 병 - 성 분 : 물, 콩 추출물, 밀가루, 소금, 설탕, 인공감미료 - 중 량 : 640㎖ - 소매가격 : S$ 1.40/병 - 제 조 자 : CHUEN CHEONG FOOD INDUSTRIES PTE LTD ④ 한국산 간장 - 중 량 : 1,000㎖ - 포장재질 : PET 병 - 소매가격 : 양조 간장 - S$ 4.20/병, 산분해간장 - S$ 2.60/병┌────┐│인 삼│└────┘1. 품목 분류 및 포장방법 o 품목분류(Code No.) - 121120000 (Ginseng Roots ) 인삼,홍삼 구분없이 뿌리삼이 함께 분류되어 있음 o 싱가폴은 자유무역을 표방하고 있는 관계로, 관세는 부과되지 않으나, 소비세 3%(GST)가 인삼 수입시 부과됨. 소비세는 싱가폴 영외로 재수출시 환급받을수 있으며, 소비세 이외에 일체의 세금 없음 o 포장에는 어떠한 제한사항이 없으며, 미국ㆍ캐나다산 인삼은 49.5kg (110LB)벌크 드럼통에 건조된 인삼을 담아서 수출하고 있으며, 중국 인삼은 20~30KG CTN박스에 비닐로 재포장한 상태로 수출하고 있음2. 싱가폴의 인삼 유통 및 소비동향 o 싱가폴의 인삼 유통은 보약<스테미너 식품>이라는 인식이 지배적임에 따라 주로 차이나타운의 약재상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절편삼 및 미삼, 인삼차는 약재상 및 슈퍼에서 판매가 일반화 되어있음 o 따라서, 수입되는 인삼근은 「수입상」→「약재상」→「소비자」라는 간단한 구조에 의해서 유통되고 있으며, 단순 가공제품은「수입상」→ 「슈퍼마켓」→「소비자」라는 구조를 가지고 있음 o 미국ㆍ캐나다삼은 뿌리삼을 건조하여 벌크 드럼통에 담아서 수입되고 있으며, 수입상이 이를 다시 정선 및 채썰기, 가루만들기 등의 단순 가공과정을 거쳐 약재상, 슈퍼마켓등에 납품하고 있는 관계로, 미국ㆍ캐나다삼을 원료로한 가공제품의 경우, 원산지는 수출국이나, 제조지는 싱가폴로 표기되어 있음 o 미국ㆍ캐나다삼 수출자는 동종의 화교로 알려지고 있으며, 동질의 문화 및 식습관, 동일한 언어, 오랫동안 거래한 상 관습에 따른 대금 지급의 편리 등으로 인하여 수출입 절차가 상당히 간단한 것으로 조사되고 있음 o 미국ㆍ캐나다삼은 스태미너식이면서도 전혀 열을 발생시키지 않는 것으로 홍보하고 있으며, 이를 음용한 싱가폴인 대부분이 열이 발생되지 않았던 것 으로 알려지고 있는 반면, 한국삼은 식용후 열을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실제 한국삼을 1일 2회 이상 복용하면 상당한 열이 발생되고, 심한 경우 머리가 어지러운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많은 현지인들이 한국삼을 기피하고 있는 가장 큰 원인중 하나임 o 미국, 캐나다삼은 복용후 열을 발생치 않으면서도 약효를 느낄수 있기 때문에, 연중 무더운 날씨가 지속되는 현지인들에게 가장 선호되고 있는 제품임 o 인삼 뿌리근을 복용하기 쉽도록 절편삼, 인삼차, 캡슐등으로 가공한 제품이 상당히 많이 판매되고 있으나, 이를 주로 판매하는 건강식품점 및 백화점의 마진율이 너무 높게 책정된 관계로, 인삼차 이외에는 판매량이 많지 않은 것으로 조사되고 있음3. 싱가폴의 인삼 수입실적 및 00년 한국산 수출동향 o 전체 110여톤 수입물량중, 캐나다산이 36%를 차지하고 있으며, 중국산이 50%, 미국산이 13%로 3개국이 99%를 차지하고 있으며, 한국산은 370여 KG을 수출하여 0.3%만을 차지하고 있으며, 98년 4,600KG 수출과 비교하여 00년에는 370여 kg을 수출함으로서, 수출이 대폭 감소하였음. 이는 한국산 수출가격 고가에 기인된 것으로 조사되고 있음 o 캐나다삼의 시장점유율이 97년 43%, 98년 42%, 99년 57%로 대폭 상승되다가, 00년에 47% 감소하였고, 중국삼이 48% 급증되었음 o 캐나다삼의 수출가격은 S$90/KG, 중국삼은 S$80/KG, 북한삼은 S$ 220/KG인데 반해, 한국삼은 S$290/KG 이상으로서, 가격경쟁력이 높은 중국삼 수출이 급증하고 있음 o 중국은 종래의 인삼 수출이 저가의 캐나다삼에 의하여 시장 점유율이 매년 감소되는데 자극받아, 최근에는 인삼 수출 본위에서 "장백산 산삼" 이라는 고가 상품을 직접 화려하게 소포장한 후 수출하는 방법으로 변화시킴으로서, 수출이 증대되고 있음 (단위 : kg, 싱천불)┌────┬─────────┬─────────┬─────────┐│구 분 │ 98 │ 99 │ 00 ││ ├────┬────┼────┬────┼────┬────┤│ │물 량 │금 액 │물 량 │금 액 │물 량 │금 액 │├────┼────┼────┼────┼────┼────┼────┤│캐 나 다│47,182 │4,586 │79,442 │7,118 │41,915 │3,150 │├────┼────┼────┼────┼────┼────┼────┤│중 국│48,814 │1,819 │39,163 │3,094 │58,232 │2,468 │├────┼────┼────┼────┼────┼────┼────┤│한 국│354 │106 │4,614 │1,024 │373 │223 │├────┼────┼────┼────┼────┼────┼────┤│미 국│12,054 │3,972 │12,408 │7,170 │15,235 │4,339 │├────┼────┼────┼────┼────┼────┼────┤│홍 콩│3,962 │327 │998 │80 │352 │211 │├────┼────┼────┼────┼────┼────┼────┤│기 타│199 │133 │3,075 │330 │36 │4 │├────┼────┼────┼────┼────┼────┼────┤│계 │112,565 │10,943 │139,700 │18,816 │116,143 │10,395 │└────┴────┴────┴────┴────┴────┴────┘<인삼, 홍삼, 미삼이 통합한 수치임>※ 싱가폴의 인삼 및 인삼 가공제품 소매가격┌──────┬─────────────────────────┬───┐│품 목 │포 장 │가 격│├──────┼─────────────────────────┼───┤│<인 삼> │ │ ││ ㆍ중국산 │600g 플라스틱백 │S$310 ││ ㆍ캐나다산 │600g 비닐백 │S$250 ││ ㆍ미국산 │600g 비닐백 │S$400 │├──────┼─────────────────────────┼───┤│<인삼 캡슐> │ │ ││ ㆍ중국산 │플라스틱병 (100capsules) │S$20 ││ ㆍ미국산 │플라스틱병 (100capsules) │S$20 ││ ㆍ한국산 │플라스틱병 ( 50capsules) │S$50 │├──────┼─────────────────────────┼───┤│<인 삼 차> │ │ ││ ㆍ중국산 │ㆍ50 Tea Bag(3g) /packet(한국 인삼차와 형태같음) │S$18 ││ ㆍ미국산 │ㆍ42 Tea Bag(3.5g) /packet (100% 인삼 가루분) │S$42 ││ ㆍ한국산 │ㆍ50 Tea Bag(3g) /packet (인삼 및 인삼추출물을 │S$25 ││ │ 구연산과 혼합하여 물에 쉽게 녹을수 있도록 가공) │ │└──────┴─────────────────────────┴───┘4. 01년 한국산 수출전망 o 한국삼 수출가격이 타국산에 비해 3배 이상 고가이며, 한국삼은 복용시 열을 발생시킨다는 관념이 일반화되어 있는 싱가폴에서의 한국삼 수출은 더욱 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됨 o 한국산 인삼은 그 효능면에서는 우수성이 인정되고 있으나, 가격이 높고, 열을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원가절감을 통한 수출 가격 인하 그리고 적절한 홍보 전략 수립이 수출 확대의 최대 관건이라고 판단됨┌─────┐│과즙 음료 │└─────┘1. 품목 분류 및 포장방법 o 품목분류(Code No.) - 200919000 (오렌지 쥬스 ) - 200970000 (사과 쥬스) - 200980900 (기타 과즙 음료) o 싱가폴 위생법(Food Regulation Part Ⅲ)에 따르면, 모든 수입 식품은 라벨을 부착하여야되며, 라벨은 영문으로 작성되며, 제품명, 성분, 유효 기간, 중량, 원산지표시, 수입자명 등이 필히 기재되어야함. 한국산 음료는 주로 OEM방식에 의하여 수출되고 있는 관계로 포장 캔에 이러한 표기사항이 인쇄되어 있는게 일반적이나, 일부 제품의 경우, 국내용 캔에 스티커를 부착하여 수출되기도 함 o 포장에는 어떠한 제한사항이 없으나, 싱가폴에서 유통되는 대부분의 음료수는 캔, PET병, 파우치, 테트라팩등 다양한 용기에 담아져서 유통되고있으며, 한국산 과즙음료는 주로 캔제품이 수출되고 있으며, 운송 과정상 캔의 찌그러짐을 방지하기 위하여 30개들이 CTN박스를 사용하고 있음5. 한국식품 통관보류 사례 및 수출시 유의사항 o 한국산 과즙음료뿐만 아니라 어떤 과즙음료도 통관 보류된 적이 없으나, 과즙음료가 아닌 기능성 음료의 경우, 수출전에 미리 샘플 및 성분표를 AVA에 제출하여 위해성 여부를 미리 확인 받는 것이 수출후 발생될 수도 있는 문제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음 o AVA에서는 주로 음료수에 포함되어 있는 식품 첨가물의 수치를 기준으로 수입 가능 및 불가 판정을 내리고 있으며, 식품 위생법에 따른 사용 불가능한 첨가물은 별첨과 같으며, 특히, 설탕이 8%이상 함유된 음료수는 국민의 건강 (비만 방지)을 목적으로 어린이에게 판매가 금지되어 있음에 유의해야 함2. 싱가폴의 과즙 음료 유통 및 소비동향 o 싱가폴은 연중 무더위가 계속되는 열대지역에 위치하여 음료 다소비국가로 현지에서 다양한 과즙 음료 및 청량 음료를 제조하고 있으나, 한국산 과즙음료 중 "쌕쌕오렌지", "갈아만든 사과쥬스 "등과 같은 펄프가 들어있는 제품의 수출이 비교적 활발하며, 현지에서도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으나, 수출되는 모든 제품이 자사 브랜드없이 수입자 상표를 부착한 OEM방식으로 수출함에 따라, 한국산인지 외국산인지를 구분하기가 매우 어려운 실정임 o 현지 제조 및 수입되는 과즙음료의 용기는, 캔제품이 가장 많으며, 그 다음으로는 PET병, 테트라팩, 파우치제품등 다양한 용기를 사용하고 있으며, 과거 350㎖ 캔제품이 가장 인기를 얻었으나, 최근에는 PET병이나 파우치를 사용한 과즙음료제품으로 소비성향이 바뀌고 있음 o 희석식 과즙음료에서 100% 농축 과즙음료로 소비 패턴이 변하고 있으며, 특히, 과즙 음료보다는 소득 수준의 증가에 따라 자연스럽게 건강 및 미용을 강조한 기능성 음료쪽으로 소비 패턴이 변하고 있음 o 싱가폴에서 가장 소비가 많은 음료제품으로는, 현지에서 직접 생산되는 "Yeo Hap Seng Pte Ltd" 社의 'chrysantemum Tea'라는 국화쥬스 제품 및 "Pink Dolphin"이라는 비타민 음료, "Pokka Corp Ltd"社의 "당근 쥬스"이며, 수입음료 제품으로는 인도네시아산 "Capri-Sonne" 과즙음료 및 태국에서 제조된 "RedBull"이라는 에너지 드링크 제품임 o 수입업체가 350㎖ 캔 또는 200㎖ 파우치 용기를 사용한 과즙음료를 일반적으로 요구할 경우, 한국의 수출업체들은 250㎖ 캔제품만 수출 가능함에 따라 수출상담 중단될뿐 아니라, 500㎖ pet병 용기에 담겨있는 기능성 음료를 요구할 경우, 요구에 부합되는 생산라인을 가지고 있지 아니한 관계로 생산 불가능함 o 한국산 과일가격의 고가로 인하여, 과일 다생산 국가의 과즙음료와 비교시 가격경쟁력이 매우 낮으며, OEM방식의 수출 또는 오렌지 쥬스 원액 수출방식 으로 인하여 한국산에 대한 소비자 인지도가 매우 낮은 실정임3. 싱가폴의 음료 수입실적 및 00년 한국산 수출동향 o 싱가폴의 오렌지 시장규모는 5백만~6백만리터로 과즙음료중 가장 소비량이 많은 품목임. 인접국인 말레이시아로부터 가장 많이 수입되고 있으며, 한국산은 2번째 수입국이나, 가격 경쟁력 약화 및 오렌지 쥬스 소비 감소에 따라 매년 수입량이 감소되고 있음. 00년에는 99년 89만 ℓ보다 18% 감소한 73만ℓ를 수출하였음 o 과즙음료중 두 번째로 높은 소비량이 높은 품목은 사과쥬스로, 매년 2~3백만 리터의 시장규모를 가지고 있으며, 가격이 저렴한 미국산 사과 쥬스가 원액 그대로 1~2ℓ의 PET병 용기로 소포장되어 대량 수출되고 있는 반면, 중국산 사과쥬스 원액은 벌크 상태로 싱가폴 제조업체에 직접 납품되고 있어, 향후 중국산 및 미국, 호주산 사과쥬스가 싱가폴 시장을 석권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한국산 사과쥬스는 가격경쟁력 상실로 인하여 현지 수입업체인 "Ben Foods"社가 한국산 사과쥬스 수입을 중단하면서, 수출이 중단되었음 o 기타 과즙음료 시장은 약 1,000만ℓ로, 말레이시아ㆍ태국산 열대 과일음료가 주로 수입되고 있으며, 한국산은 갈아만든 배쥬스 및 매실쥬스가 수입되고 있으며, 00년도에는 99년과 비슷한 53천ℓ가 수출되었음 < 오렌지 쥬스 > (단위 : 리터, 싱천불)┌─────┬─────────┬─────────┬─────────┐│구 분 │ 98 │ 99 │ 00 ││ ├─────┬───┼─────┬───┼─────┬───┤│ │물 량 │금 액│물 량 │금 액│물 량 │금 액│├─────┼─────┼───┼─────┼───┼─────┼───┤│호 주 │612,645 │1,000 │561,957 │1,258 │228,100 │428 │├─────┼─────┼───┼─────┼───┼─────┼───┤│독 일 │620,534 │478 │953,560 │404 │524,652 │355 │├─────┼─────┼───┼─────┼───┼─────┼───┤│한 국 │311,419 │326 │898,765 │1,044 │730,866 │904 │├─────┼─────┼───┼─────┼───┼─────┼───┤│말레이시아│1,351,340 │2,082 │2,166,264 │2,315 │1,729,824 │1,999 │├─────┼─────┼───┼─────┼───┼─────┼───┤│네덜란드 │144,857 │157 │103,629 │95 │74,330 │69 │├─────┼─────┼───┼─────┼───┼─────┼───┤│남아프리카│140,860 │138 │88,260 │89 │46,708 │52 │├─────┼─────┼───┼─────┼───┼─────┼───┤│미 국 │803,667 │1,597 │291,495 │679 │595,376 │1,320 │├─────┼─────┼───┼─────┼───┼─────┼───┤│기 타 │906,239 │1,312 │1,258,061 │1,413 │1,627,804 │1,541 │├─────┼─────┼───┼─────┼───┼─────┼───┤│계 │4,891,561 │7,090 │6,321,991 │7,297 │5,557,660 │6,668 │└─────┴─────┴───┴─────┴───┴─────┴───┘ < 사과 쥬스 > (단위 : 리터, 싱천불)┌─────┬─────────┬─────────┬─────────┐│구 분 │ 98 │ 99 │ 00 ││ ├─────┬───┼─────┬───┼─────┬───┤│ │물 량 │금 액│물 량 │금 액│물 량 │금 액│├─────┼─────┼───┼─────┼───┼─────┼───┤│호 주 │482,467 │737 │576,592 │865 │490,829 │755 │├─────┼─────┼───┼─────┼───┼─────┼───┤│오스트리아│119,000 │204 │88,740 │142 │52,902 │100 │├─────┼─────┼───┼─────┼───┼─────┼───┤│독 일 │195,858 │201 │56,282 │49 │56,799 │45 │├─────┼─────┼───┼─────┼───┼─────┼───┤│한 국 │72,578 │107 │46,057 │71 │- │- │├─────┼─────┼───┼─────┼───┼─────┼───┤│말레이시아│177,574 │197 │83,109 │62 │6,000 │5 │├─────┼─────┼───┼─────┼───┼─────┼───┤│뉴질랜드 │127,440 │238 │117,736 │219 │41,040 │78 │├─────┼─────┼───┼─────┼───┼─────┼───┤│스 페 인 │297,422 │306 │271,320 │233 │321,240 │232 │├─────┼─────┼───┼─────┼───┼─────┼───┤│태 국 │617,989 │758 │3,068 │4 │- │- │├─────┼─────┼───┼─────┼───┼─────┼───┤│미 국 │186,971 │485 │184,434 │356 │638,609 │1,563 │├─────┼─────┼───┼─────┼───┼─────┼───┤│중 국 │7,332 │16 │233,497 │424 │228,308 │383 │├─────┼─────┼───┼─────┼───┼─────┼───┤│기 타 │434,595 │690 │417,568 │587 │697,926 │857 │├─────┼─────┼───┼─────┼───┼─────┼───┤│계 │2,719,226 │3,939 │2,078,403 │3,012 │2,533,653 │4,018 │└─────┴─────┴───┴─────┴───┴─────┴───┘ < 기타 과즙 및 채소 쥬스 > (단위 : 리터, 싱천불)┌─────┬─────────┬─────────┬─────────┐│구 분 │ 98 │ 99 │ 00 ││ ├─────┬───┼─────┬───┼─────┬───┤│ │물 량 │금 액│물 량 │금 액│물 량 │금 액│├─────┼─────┼───┼─────┼───┼─────┼───┤│호 주 │268,642 │558 │356,120 │1,080 │395,442 │1,188 │├─────┼─────┼───┼─────┼───┼─────┼───┤│중 국 │67,736 │106 │45,522 │108 │135,238 │305 │├─────┼─────┼───┼─────┼───┼─────┼───┤│인 도 │83,799 │96 │ │ │75,390 │117 │├─────┼─────┼───┼─────┼───┼─────┼───┤│한 국 │50,426 │69 │53,998 │65 │53,369 │69 │├─────┼─────┼───┼─────┼───┼─────┼───┤│말레이시아│9,230,401 │5,670 │4,349,808 │4,653 │4,184,563 │4,763 │├─────┼─────┼───┼─────┼───┼─────┼───┤│남아프리카│427,012 │602 │186,381 │296 │232,206 │467 │├─────┼─────┼───┼─────┼───┼─────┼───┤│대 만 │970,760 │1,407 │366,854 │704 │697,695 │1,164 │├─────┼─────┼───┼─────┼───┼─────┼───┤│태 국 │1,700,908 │1,994 │2,627,950 │3,032 │2,318,921 │2,474 │├─────┼─────┼───┼─────┼───┼─────┼───┤│미 국 │1,164,282 │2,619 │1,331,077 │3,971 │1,503,803 │4,006 │├─────┼─────┼───┼─────┼───┼─────┼───┤│기 타 │424,534 │930 │1,334,281 │1,812 │1,761,307 │1,908 │├─────┼─────┼───┼─────┼───┼─────┼───┤│계 │14,388,500│14,051│10,651,991│15,721│11,357,934│16,461│└─────┴─────┴───┴─────┴───┴─────┴───┘※주요 음료의 제품별 특징 ① 사과 쥬스 - 브랜드명 : CAPRI-SONNE - 특 징 : 사과 농축액 희석 쥬스 - 성 분 : 사과쥬스 농축액, Citric acid, Ascorbic acid, 설탕, 물 - 중 량 : 200㎖ - 포장재질 : 파우치 - 소매가격 : S$ 0.50/팩 - 수 입 자 : AJINOMOTO (S) PTE LTD <독일 HEIDELBERG사의 인도네시아 투자회사인 P.T.Aorta사에서 제조> ② 당근 쥬스 (carrot juice) - 브랜드명 : POKKA - 특 징 : 당근맛보다는 토마토맛에 가까움 - 성 분 : 물, 농축당근, 사과, 오렌지농축액, 설탕, 비타민 C - 중 량 : 315㎖ - 포장재질 : 알미늄 캔 - 소매가격 : S$ 1.20/캔 - 제 조 자 : POKKA CORP LTD (싱가폴) <일본 POKKA사의 투자회사로 싱가폴에서 제조> ③ 과일향 비타민 음료 - 브랜드명 : PINK DOLPHIN - 특 징 : 과일향을 가지고 있는 체내 흡수가 빠른 비타민 음료 한국야쿠르트에서 생산되는 써플라이 제품과 비슷함 - 성 분 : 물, 구연산, Citric acid, 과일 농축액, 비타민 C,B6,B12 - 중 량 : 500㎖ - 포장재질 : PET병 - 소매가격 : S$ 1.10/병 - 제 조 자 : Yeo Hap Seng Pte Ltd (싱가폴) ④ 국화 쥬스 - 브랜드명 : Yeo's - 특 징 : 국화꽃 향기를 가지고 있는 사탕수수 추출물로 신상품 중국차를 대신할 수 있는 유일한 제품임 - 성 분 : 물, 국화 추출물, 사탕수수 추출물, 인공색소 - 중 량 : 250㎖ - 포장재질 : 테트라팩 - 소매가격 : S$ 1.50/팩 - 제 조 자 : Yeo Hap Seng Pte Ltd (싱가폴) ⑤ 피로 회복제 - 브랜드명 : RED BULL - 특 징 : 피로감을 없애주는 다이어트용 에너지 드링크 한국의 박카스와 비슷하나, 당도가 조금 낮고 용량이 큼 - 성 분 : 타우린, 글루타닌, Inositol, Lysine, 비타민, 인공색소 - 중 량 : 250㎖ - 포장재질 : 스틸캔 - 소매가격 : S$ 0.85/캔 - 수 입 자 : Allswell Trading Pte Ltd <제조자 - 태국 T.C. Pharmaceutical Co. Ltd>4. 01년 한국산 수출전망 o 싱가폴의 음료 소비패턴이 과일쥬스에서 기능성 음료쪽으로 변하고 있기 때문에, 오렌지 시장규모가 점차 축소됨에 따라, 한국산 오렌지 쥬스 수출 또한 점차 감소될 것으로 전망 o 사과쥬스는 가격경쟁력 상실로 인하여 수출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나, 현지인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매실쥬스ㆍ쌀음료는 소비 확대로 인하여 수출이 크게 증가될 것으로 전망됨 o 한국산 과즙음료는 매년 과일 생산량에 의하여 수출단가가 영향을 받고 있기 때문에 수출가격의 변동이 심하여, 현지 수입상들이 수입을 꺼려하고 있을 뿐 아니라, 현지에서 유행하는 포장 용기와 한국 국내 유통 용기 불일치로 수출이 지난함에 따라, 현지 유통규격에 맞는 수출라인이 설치되면, 수출이 보다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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