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내 인기 한국식품 분석
조회1766□ 주요내용
○ 우유
필리핀은 날씨가 덥고 습하기 때문에 유제품이 쉽게 변질된다. 이로 인해 우유의 수요량의 1%만 자급하고 99%는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또한 필리핀의 음식은 나트륨이 많기 때문에 우유를 섭취함으로써 갈증을 해소할 수 있다. 우유를 선호하는 현상은 주로 낮은 연령층에서 볼 수 있는데 필리핀의 인구특성 상 80%가 낮은 연령대(40세 이하)를 차지하고 있으므로 앞으로도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분석된다.
○ 인삼
필리핀은 경제성장으로 인해 점차 구매력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건강을 생각하는 식품에 시선을 돌리고 있다. 그 중 하나가 ‘인삼’이다. 필리핀에서는 Mercury Drug, Watsons 등의 약국 형태의 상점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인삼제품의 효능과 대체재가 없다는 점 그리고 필리핀의 제약 유통망 등을 고려할 때 전망 있는 상품이라고 볼 수 있다.
○ 라면
필리핀 시장 내 한국 식품 중 빠질 수 없는 주력 상품 중 하나는 ‘라면’이다. 필리핀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대가족 규모로 함께 살고 있지만 최근 들어 1인 가구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패스트푸드(Fast Food)와 이지 푸드(Easy Food)를 선호하는 성향을 보이며 특히 중, 저소득층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 아이스크림
필리핀은 남녀노소 단 음식을 즐기는 편이다. 또한, 한류 열풍으로 한국 음식에 대해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한국 아이스크림은 필리핀의 아이스크림과 비교하였을 때도 높은 가격이 아니기 때문에 많은 현지인들이 구입하고 있다. 특히 메로나(Melona)와 붕어 싸만코(Samanco)를 찾는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 시사점
○ 문제점
- 가격: 한국 식품은 필리핀 식품에 비해 위생적이고 질이 좋다는 평가가 대부분이지만 가격 경쟁력 측면에서는 확실히 떨어지고 있다. 값싼 금액으로 적은 양을 먹는 현지인들에게 한국 식품은 부담스럽게 다가올 수도 있다.
-낮은 브랜드 충성도 : 필리핀은 새로운 브랜드와 제품 종류가 많고 수입 제품에 익숙하기 때문에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낮다.
○ 대처방향
불리한 가격 경쟁력과 낮은 브랜드 충성도를 고려하였을 때 지속적인 프로모션 활동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시식 및 샘플링 활동 등의 판촉 행사를 통해 우리나라 식품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유도해야한다.
□ 출처 : 필리핀 안테나숍 ASSIPHILS
'필리핀내 인기 한국식품 분석'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