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월은 전남 외해어장에서 동아채묘 김 소량 생산
- 대부분의 어장에서 4월 하순에 생산이 종료됨에 따라 5월에는 일부 외해어장의 동아채묘 김만이 소량으로 생산될 전망이다. 양식어가 설문조사 결과, 올해 5월의 작황은 작년과 비슷하지만 채취시설이 다소 많을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5월 생산량은 작년 동월보다는 증가하지만 예년과는 비슷할 것으로 보인다.
▶ 5월 김 수출량, 작년보다 증가할 듯- 중국과 일본의 작황이 부진한 상황에서 원화가치가 약세를 유지함에 따라 5월의 김 수출량은 작년보다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 한편 6월에는 대일본 수출 입찰회 및 설명회 결과에 따라 전월보다 대일 수출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현재의 환율상황이 지속된다면 작년 6월보다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5, 6월 김밥용김 도매가격 약보합세 지속, 소매가격은 5월 강보합세, 6월 약보합세 전망- 2008년산 김 생산이 호조를 보임과 동시에 전반적으로 낮은 품질의 김이 많아짐에 따라 5, 6월 김밥용김 도매가격은 3, 4월에 이어 약보합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 김밥용김 소매가격은 봄철 수요 증가 및 원자재 가격 상승분 반영으로 4월에 강보합세를 보인데 이어 5월에도 강보합 추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6월에는 장마철 등 수요 감소 요인이 발생하여 약보합세로 돌아설 것으로 전망된다.
"4월 미역 생산량, 전월 대비 74% 감소"
▶ 4월 미역 생산량, 지난달보다 74% 감소한 3만 5,000톤
- 종어기가 다가오면서 4월의 미역 생산량은 35,457톤으로 지난 달에 비해 73.6%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 한편 작년 동월에 비해서는 86.5% 증가하였는데, 이는 2008년산 미역의 생산어기가 작년에 비해 다소 늦었기 때문이다.
자료:fo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