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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21 2005

한국식품에 대한 일본소비자들의 인식 조사결과

조회1186

한국식품에 대한 일본소비자들의 인식 조사결과(요약)

 


1. 조사개요

 

 ◦ 조사목적 : 한국식품에 대한 인식 조사를 통해 대일수출 마케팅전략 수립
 ◦ 조사기간 : 2005. 5. 11 ~ 5. 15 (5일간)
 ◦ 조사방법 : 일본 소비자 대상 설문조사(11개 문항)
 ◦ 응답자수 : 547명 (남성 222명, 여성 323명, 무응답 2명)
 ◦ 분석방법 : SPSS 12K 통계분석 프로그램

 

 

2. 조사결과 및 시사점

 

  ① 한국방문 경험자는 40.2%이고, 2회 이상 방문자도 전체의 20.1%에 달함.
      ◦ 응답자의 92.1%가 한국식품 구매 경험이 있으며 방문경험이 없는 사람도 89.3%

         가 구매경험 있음.
      ◦ 2회 이상 경험자 전부가 향후 한국식품 구매의향 표시.

         ⇒ 이는 한국에 대한 정보가 많을수록 한국식품 호감도가 높아지므로 식도락여행,

             요리 체험행사 등이 마케팅 수단으로 효과적인 것으로 조사됨.

 

  ② 인기 구매품목은 김치(92.7%), 고추장(49.7%), 냉면(41.7%), 라면(40.8%), 고춧가

      루(26.5%), 소주(22.1%), 인삼(19.6%), 파프리카(15.4%), 송이(13.5%), 유자차

      (12.1%), 방울토마토(8.2%) 삼계탕(4.6%) 순임.

      ◦ 성별 차이가 큰 품목으로 남성은 인삼 소주, 여성은 고추장 유자차 선호도가  높음.
      ◦ 구매 연령별 차이는 미미하나 인삼은 연령이 높을수록 구매도가 높고 관심도는 젊

        은 세대가 높음.
        - 구매도 : (20대)3.0%, 30대(10.3%), 40대(18.0%), 50대(29.1%), 60대(32.1%)
        - 관심도 : (20대)47.0%, 30대(38.1%), 40대(29.7%), 50대(18.8%), 60대(23.8%)

         ⇒ 파프리카는 일본 파프리카 수입의 60% 이상을 한국이 차지함에도 인지도가

             현저히 낮아 원산지보다는 공동 브랜드(휘모리)의 홍보가  바람직함.

 

  ③ 구매경험은 없으나 관심 있는 품목으로는 인삼, 삼계탕, 고추장, 유자차, 송이,

      냉면, 소주 순으로 가공식품 선호도가 큼.
      ◦ 특히, 소주의 경우는 남성(12.2%)보다 여성(15.8%)이 여성 중에는 30대(29.4%)

         와 주부(64.7%)가 가장 관심이 높음.

         ⇒ 인삼, 삼계탕, 고추장 등 한국 전통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 신선 농산물과는

             달리 원산지 보다는 건강, 미용, 스테미나를 강조한 홍보 전략이 필요.

 

  ④ 구매희망품목은 김치(39.7%), 냉면(22.5%), 고추장(21.4%), 라면(18.8%), 소주

      (16.3%), 인삼(14.8%), 유자차(14.4%), 삼계탕(13.5%) 순으로 가공식품의 수요가

      크나 신선농산물은 방울 토마토(4.2%), 파프리카(3.7%)로 인지도가 낮은 편임.

      ⇒ 인삼, 유자차, 삼계탕은 관심은 많으나 구매로 이어지지 않고 있어 안전성 및 효

          능에 대한 홍보강화가 필요.

 

  ⑤ 한국식품 접촉 경로는 슈퍼(35.4%), 한식당(24.3%), 한국여행(19.2%), 한국드라마·

      잡지(18.2%) 순으로 20~30대는 슈퍼와 한식당, 40대는 한국여행, 50~60대는 한국

      드라마,  잡지 등을 통해 접하는 비율이 높음.

      ⇒ 냉면, 고추장, 유자차 등 20~30대 인기구매품목은 대형유통업체나 한국음식점

           과 연계해 홍보하고 인삼 등 50~60대 인기품목은 한국 드라마나 잡지, 광고 등

           의  활용이 효과적임.

 

  ⑥ 한국농식품의 품질(89%), 신선도(72.6%)에는 긍정적인 편이나, 안전성에 응답자의

      41%가 대해서는 불안하게 생각하고 있음.
      ◦ 품질과 신선도가 좋다는 사람도 안전성에 대해서는 불안해 함(31.9%).

         ⇒ 휘모리 브랜드를 활용하여 생산, 유통과정의 안전성에 대한 집중적인 홍보

             필요.

 

  ⑦ 한국식품에 대한 연상 이미지는 건강(30.4%), 맛(20.2%), 스태미나(19.2%) 다이어

       트· 미용(18.8%), 겨울연가(8.2%), 대장금(2.2%) 순으로 응답.
      ◦ 남성은 건강>맛>스태미나 순이나, 여성은 건강> 다이어트·미용> 맛 순임

         ⇒ 남성층에는 스태미나, 여성층에는 다이어트·미용 측면의 기능성을 적극 홍보

             하고 <겨울연가> 배경지역인 춘천닭갈비 등 향토식품과 드라마를 연계한 홍보

             필요.

 

  ⑧한국식품에 대해 알고 싶은 정보는 조리법(70%)이 압도적이며 안전성(13.9%),

      기능성(11.5%)에도 관심이 높음.

      ⇒ 여성잡지에 다양한 조리법을 다루는 기사를 게재하거나 호텔, 백화점, 대형유통

          매장과 연계한 요리 시연 및 한국 드라마에 한국식품 관련 장면 삽입 등의 홍보

          방안 강구.

 


3. 향후 마케팅 추진전략

 

  □ 한국전통식품에 대한 관심과 구매의향은 높으나, 신선농산물은 일본시장 점유율에

      비해 관심도가 낮으므로 한국전통식품과 신선농산물을 이원화하여 차별화된 마케

      팅 전략 추진  
      ◦ 한국전통식품인 삼계탕, 유자차, 인삼 등은 건강과 미용을 캐치프레이즈로 해외

         마케팅 홍보활동 강화
      ◦ 신선농산물은 한국산표시 보다는 안전성을 강조하여 휘모리 등 브랜드 중심으로

        한 마케팅 홍보 중점 추진

 

  □ 한국방문 경험이 구매경험과 직접적인 상관관계가 있으므로 식문화 체험 관광 등

      감성 마케팅 강화
      ◦ 겨울연가 등 한류열풍을 활용하여 한국식문화 홍보와 연계하고 특히 대장금 방영

        시 한국전통식품에 대한 집중적인 홍보 필요

 

  □대형유통업체는 현지 소비자와 접촉이 많고 신뢰도가 크므로 판촉홍보행사를 확대

     하고, 한식당을 네트워크화 하여 한국식문화 홍보의 장으로 활용
      ◦ 삼계탕, 냉면 등을 한식당 메뉴로 입점토록 지원하고 판촉홍보 행사시 요리시연

         및 다양한 조리법에 대한 홍보책자 배포

 

  □ 한국식품의 건강, 미용, 스테미너를 강조한 홍보전략 중점추진
      ◦ TV, 신문, 잡지 등 언론매체를 통해 입소문 등을 유발한 프리즘 효과 유도

 


 < 품목별 추진전략 >

 

   ◦ 김  치 : 인기구매품목(92.7%) 및 향후구매희망품목(39.7%)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하

                 였으나 시장 확대의 여지는 아직 많은 것으로 판단되므로 다양하고 지속적

                 인 마케팅 집중  지원이 필요함.

 

 ◦ 고추장 : 김치 다음으로 선호도가 높고, 특히 여성층의 관심이 많은 품목이므로 향후

                주타켓을 여성으로 설정하여 조리법, 다이어트·미용 정보와 연계한 홍보가

                요구됨.

 

  ◦ 고춧가루 : 비교적 구매선호도가 높은 품목이고(26.5%) 특히 여성층 및 20~30대에

                서 관심이 많으므로(여성 15.5% 20대 21.2% 30대 20.6%), 20~30대 젊은층

                및 여성층을  대상으로 다이어트·미용 효과를 강조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함.

 

  ◦ 인  삼 : 전반적으로 구매선호도는 낮은 편이나(19.6%) 관심품목 부문에서 1위

                (30.3%)를 차지한 품목으로, 여성층의 관심이 다소 앞섰고(남성29.3% 여성

                 31.0%) 젊은층 일수록 관심이 많아 이들 계층을 타켓으로 미국산이나중국

                 산 등 저가의 인삼과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펼친다면 수출유망품목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많은 품목임.

 

  ◦ 삼계탕 : 구매선호도는 낮았으나(4.6%) 인삼 다음으로 관심이 많은 품목으로(21.2%)

                  여성보다 남성의 향후 구매희망비율이 더 높아(남성 12.6% 여성 8.7%), 인

                  삼 홍보와 함께 건강 및 스태미나 측면에서삼계탕의 효능을 강조할 필요가

                  있음.

 

  ◦ 유자차 : 구매선호도(남성 3.2% 여성 18.3%)나 향후구매희망도(남성 8.6%, 여성

                 18.6%) 측면에서 남성층보다 여성층의 수치가 앞선 품목으로 여성층을 대상

                 으로 음용방법 등에 관한 지속적이고 다양한 홍보가 요구됨. 유자차의 경우

                 일본지역에서 겨울상품(비타민C 풍부·감기예방·뜨거운 차)의 이미지가 강하

                 므로 여름에도 아이스 차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홍보하면 연중상품으로

                 수요창출에 효과적임.

 

  ◦ 냉  면 : 김치와 고추장에 이어 인기가 많은 냉면(구매선호도 41.7%, 관심도 14.3%,

                향후 구매희망도 22.5%)의 경우,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는 상품을 개발할

                경우 (면, 육수, 스프가 첨부된 인스턴트식 세트 제품) 새로운 인기품목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큼.

 

  ◦ 소  주 : 남성(12.2%)보다 여성(15.8%) 연령대별로는 30~40대 여성층에서 관심도가

                높았음. 이는 소주가 칵테일 등 다양한 음용방법, 다른 주류보다 건강성이 어

                필된 것으로 생각되는데 이들 계층을 타켓으로 마케팅을 집중할 필요가 있

                음. 기존의 외식업체 뿐만 아니라 대형유통업체 유통망 확보에 노력한다면

                수요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

 

  ◦ 송이·파프리카·방울토마토 : 상품성에 대한 평가도 우수하고 일본시장점유율도 높으

                나 일본소비자들의 원산지에 대한 인지도는 낮은 편이므로 원산지(한국)을

                강조하기 보다는 공동브랜드 ‘Whimori’를 활용하여 안전성을 일본소비자들

                에게 홍보·인지시켜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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