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베이징] 중국 프로바이오틱스 시장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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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프로바이오틱스 시장현황
조 사 : aT 베이징지사
? 시장연구회사인 유로모니터(Euromonitor Intemational)는 2016년 세계 프로바이오틱스에 대한 분석을 통해 세계 프로바이오틱스 산업 발전이 빠른 추세이며 아시아 태평양 지역이 가장 빠르다고 밝히면서 그중 중국은 연속 3년간 20%이상의 성장률을 보이는 거대한 시장을 보유하고 있다고 밝힘.
? 유로모니터 분석에 따르면 2016년 세계 프로바이오틱스 시장규모는 246억불에 달하고 그중 중국은 약 44억불에 달한다고 함. 그중 아태지역이 차지하는 비율은 47%에 달해 거의 절반을 차지하며 다음으로 유럽(서유럽 15%, 동유럽7%), 북미 16.5%, 중동 6.5% 순임.
? 제품으로는 발효 유제품, 음료, 약품, 강장제, 사탕, 간식, 구강케어제품, 일용품 등이며 대장건강촉진, 면역발육, 영양보충, 정서안정, 간 강화, 구강건강 등 효능을 갖고 있음. 지난 10년간 80% 이상의 프로바이오틱스가 유제품에 가장 많이 이용되었고 최근에서 보건식품, 고체음료, 영양바 등 제품에 이용되기 시작하여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
? 따라서 소비자의 프로바이오틱스에 대한 인지도는 해마다 증가하고 있음. 조사에 따르면 프로바이오틱스가 건강식품이라고 생각하는 소비자가 94.7%에 달하고 프로바이오틱스 관련 지식에 대해 알고 있는 소비자가 70%, 브랜드에 대한 요해가 있는 소비자가 63.4%, 더욱 많은 프로바이오틱스를 소비하려는 소비자가 41%에 달해 프로바이오틱스가 건강에 유익하다는 인식이 강함. 그러나 실제 구매가 이루지기까지는 아직도 일정한 시간이 필요함.
? 시사점
현재 프로바이오틱스는 유산균 음료, 요구르트, 김치 이외 간식과 보건식품에 사용되고 있으며 영유아배합식품 등 특수식품에도 사용되고 있음.
중국의 2자녀 정책에 따른 영유아식품 고속 증가와 고령화 사회 가속(2050년에는 인구 50% 가량이 노인인구가 될 것으로 예측)에 따라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이 더욱더 높아지고 있으며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역시 그 인기가 더해가고 있어 이를 활용한 제품이 더 다양해질 것으로 전망됨
< 중국 주요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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