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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21 2016

[태국] 태국내 온라인 식료품 소매업의 4가지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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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내용

 

 아시아는 세계에서 가장 큰 전자 상거래 지역 중 하나로, Alibaba, JD.com, Flipkart 및 Rakuten과 같은 많은 거대업체들이 있는 지역이며, 현재 태국을 포함해 아시아 전역에서 온라인 시장의 영향으로 식료품관련 업체들에게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음.

 

 전 세계 톱 10 온라인 식료품 시장 중 3곳이 아시아에 있음. 중국이 1위, 일본이 3위, 한국이 6위를 차지하며 아시아 시장의 강점을 보여줌. 태국에서는 2017년에 스마트폰 보급률이 증가하고 "Any ID"라는 전자 지불 시스템이 출시 될 것으로 예정돼있어, 가까운 미래에 식료품 전자 상거래 시장이 급성장 할 것으로 예상됨.

 

 아시아의 온라인식료품판매 시장 성장의 주요 요인으로는 인구 통계학적 변화, 도시화, 중국?인도?인도네시아 중산층의 부상, 디지털원주민들의 영향력 증가, 스마트폰과 인터넷의 보급률 증가, 사회기반시설 개선 등이 있음.

 

 아시아 지역이 급변하는 시점에 접어들면서 온라인 식료품 소매업이 부상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4가지 모델이 발견됨.

 

 

1. Bricks & Clicks (원래 오프라인 기반 태생의 기업이나, 온라인 마케팅을 활동적으로 진행하는 전략)

 기존의 오프라인(Bricks) 기업들이 온라인(Clicks) 시장에서의 입지를 빠르게 구축하는 중이며, 결국 모든 소매업체들이 온라인 매장을 갖게 될 것으로 예상됨. 이러한 소매업체들은 주문수령 또는 배송에 사용할 수 있는 거대한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어 “라스트 마일”의 이점을 얻을 수 있음. 그들은 또한 강력한 Sourcing & Category 관리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대규모의 구매자 기반과 데이터를 축적해 왔음. 예를 들어, Central Food Retail은 태국 전역에 서비스를 제공하며 Tesco Lotus는 향후 3~5 년간 온라인 쇼핑 사업을 두 배로 늘릴 계획이며, 방콕에 48개 콘도에 위치한 사물함에 새로운 배달 서비스를 도입함. 그러나 이러한 소매 업체들은 온라인 세계를 처음 접해봤으며, 온라인 쇼핑 고객에 대한 통찰력 및 디지털 마케팅 경험이 부족하여 주문 이행에 있어 개선이 필요.

 

 

2. Pure-Play (다양한 제품 판매를 운영하기보다, 특정 품목이나 서비스 판매에 집중하는 전략)

 이러한 소매업체들은 종종 기술적인 측면을 배경으로 온라인 마케팅 및 타게팅에 뛰어남. 이들은 특정 분야를 장악해 고객의 특별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며 상표충성도를 구축하여 다른 대형 소매업체와의 가격경쟁을 방지함. 그들은 여러 품목을 취급하는 대신 특정품목만 운반하기 때문에 배달 속도가 다른 업체들에 비해 빠른 특징이 있음.

 

 반면, 전자상거래에 있어 온라인 식료품 업계는 가장 자본집약적인 분야이기 문에 소매업체에게 압박을 주는 경우가 많음. 일부 Pure-Play 소매업체는 공급업체와의 약한 관계성 때문에 제품 범위가 제한적임.

 

 

3. Online Marketplaces (온라인 시장)

 온라인 마켓플레이스는 세계 어느 지역보다 아시아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제조업체와 소매업체 모두가 이들과 동업하기를 원하고 있음. 알리바바(Alibaba)와 JD닷컴(JD.com)과 같은 마켓플레이스는 많은 운항을 끌어들이고, 거대한 규모의 구매자 기반 구축 및 결제-배송 시스템을 확립하여 거대한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강력한 이점을 갖추고 있음.

 

 

4. Third-party service providers (운송 대리업체)

 배달 및 컨시어지 쇼핑(특정 지역의 쇼핑, 일반적으로 관광 쇼핑몰 또는 사전 주문 쇼핑 서비스와 관련된 개인적인 도움을 제공함) 서비스는 시간을 절약하려쇼핑객에 의해 번성되고 있음. 인건비가 낮고 인구 밀도가 높은 지역에서만 이 서비스가 경제적으로 실현가능하며, 일부 소매업체는 처음부터 자체적으로 운송시스템을 구축하는 대신 서비스 제공 업체와 협력하고 있음. 태국의 컨시어지 쇼핑 서비스 제공업체인 HappyFresh는 현지에서 Gourmet Market, Big C, Tesco Lotus와 같은 다양한 슈퍼마켓에서 식료품들을 구매해 고객의 집문 앞으로 배달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잇음.

 

*시사점

 세계적으로 온라인 쇼핑 사용율은 점차 증가추세이며, 식료품 온라인 쇼핑몰 사용 비중도 높아지고 있음. 이에 따른 태국 내 온라인 식료품의 네가지 모델을 참조하여, 한국식품의 태국 식료품 온라인 쇼핑몰 내 입점 추진 확대 계획. 더불어 수출업체에서도 온라인 쇼핑몰에 적합한 패키지, 용량 등 고려 필요.

 

*발표 일자 / 출처

2016년 11월 30일, Bangkok Post

출처:http://m.bangkokpost.com/business/news/1147873/selling-online-in-asia-four-emerging-grocery-models?refer=http%3A%2F%2Fm.facebook.com%2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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