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10.30 2017

[홍콩-광저우]광조우시 견과류 가공식품 대상으로 실험, 3개의 제품 라벨링 표기 항목 불합격

조회1064

광조우시 견과류 가공식품 대상으로 실험

- 3개의 제품 라벨링 표기 항목 불합격 -

  <홍콩지사>

 

 

최근 광조우시 소비위원회에서 각종 전자상거래를 통해 판매되고 있는 견과류, 두류 등 가공식품을 대상으로 비교실험을 진행한 결과 37개의 식품 중 3개의 제품이 라벨링 표기 항목에서 불합격하였고, 나머지 안전 수치 항목에서는 국가 표준치와 차이가 없음을 발표하였다.

 

 

이번 비교실험에는 세 마리 다람쥐, 양품포자, 구수와, 화미헝, 과왕소자, 유미 등 소비자들이 흔히 구매하는 유명 브랜드 제품들이 포함되었으며, 아몬드, , 장두, 호두 땅콩, 아카다미아, 파스타치오, 완두콩 등 8가지의 견과류 종류를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또한 이번 비교실험은 GB 2760-2014 <식품안전국가표준 식품첨가물 사용 수치>, GB 2761-2011(식품안전국가표준 식품 내 진균독 한도량>, GB 2762-2012 <식품안전국가표준 식품 내 오염물질 한도량>, GB 7718-2011<식품안전국가표준 포장식품 라벨링 표기 규정>, GB 29921-2013 <식품안전국가표준 식품 내 병균 한도량>등을 근거로 진행되었으며, 라벨링, 과산화 수치, 감미료 (용성사카린, 시클라메이트, 수클라로스), 방부제 (소르빈산, 안식향산), 착색제 (레몬황, 카르민 등), 중금속, 진균독소 (아플라독신 B1) 등 화학적 수치 항목과 대장균, 곰팡이, 살모넬라균 등 미생물 수치항목 및 다른 종류의 견과류 가공식품의 영양 성분표에 관해서도 비교분석이 진행되었다.

 

 

이번 실험을 통해, 아카다미아의 지방수치가 참고 표준치와 비교 하였을때 120.5%에 달하였으며, 이는 국가 권장 하루 섭취 최고한도량을 넘어서는 수치이다. 파스타치오의 나트륨 함량은 참고 표준치와 비교하였을 때 45.4%에 달하였으며, 이는 100g를 섭취하였을 시, 하루의 나트륨 권장 섭취량의 반을 섭취하는 것과 같다. 이와 반대로, 지방 함류량이 가장 높을 것이라고 인식되었던 밤의 에너지, 지방, 단백질과 나트륨 함량의 네 항목 수치는 가장 낮은 것으로 밝혀졌다.

 

 

37개의 실험대상 제품들 중 3개의 제품만이 라벨링 표기 항목에서만 문제가 발견되었을 뿐, 나머지 안전 수치항목은 국가 표준치와 차이가 없었으며, 3개의 제품은 경동평대(京?平台, 중국의 인터넷 사이트)에서 구매된 소고기맛 콩(牛肉味?花豆), 하오펑요 달콤 바삭한 코코넛 맛 땅콩(朋友香脆花生豆椰子味과 아몬드였다.

 

 

라벨링은 제품 자체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는 않지만, 소비자들이 라벨링을 통해 어떠한 제품인지를 바로 인식할 수 있는 근거이기도 하다. 국가 규정상 수입 및 비 수입 식품들 모두 라벨링 표기시 식품의 명, 부재료, 함량, 규격, 생산자 혹은 대리판매자의 명칭, 주소, 연락방법, 생산일, 유통기한, 보관방법, 식품생산 허가증번호 등을 중문으로 표기해야 한다. 이에 따라 소비위원회는 부정확한 정보제공 및 내용의 라벨링은 소비자들에게 오해를 살 수 있으므로 정확한 정보만을 표기할 것을 제조업자들에게 주의시켰다.

 

 

<시사점 > 라벨링에 표기된 내용은 수입제품을 구매하는 중국 소비자들이 제품을 이해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중국시장으로 수출코자 하는 한국식품들은 수출시 라벨링 표기에 더욱 신경을 써야하며, 중국인들에게 한국 식품의 안전성 이미지를 인식시키도록 힘써야 할 것이다.

 

출처 : 중국 소비망  

'[홍콩-광저우]광조우시 견과류 가공식품 대상으로 실험, 3개의 제품 라벨링 표기 항목 불합격 '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홍콩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