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뉴욕] 2017년에는 이런 맛 아이스크림이 뜬다!
조회1147식품 유통 기업 Sensory Effects는 최근 2017년 아이스크림 맛에 대한 트렌드를 연구 및 조사하여 발표하였음.
전체적으로 올해 아이스크림 시장에 영향을 주었던 트랜드들이 내년에도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임.
2017년 아이스크림 트랜드로는 말차, 고추, 라벤더 등 새로운 맛을 주는 재료가 포함된 아이스크림, 합성 착향료, 착색료가 아닌 천연 재료로 만든 아이스크림, 그리고 시기와 물량이 한정적으로 생산되는 아이스크림 등이 꼽혔으며, 그에 대한 설명은 아래와 같음.
◎ 장인의 손맛(Artisanal)이 느껴지는 아이스크림
장인이 만든 아이스크림은 현재, 아이스크림의 전체 시장에서 3%도 안 되는 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나, 2016년에서 2020년 사이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며 3%의 연평균성장속도를 보일 것으로 판단됨.
소비자들은 어디서나 구할 수 없는, 소량 생산된, 진정한 아이스크림 맛에 점점 더 빠져들고 있음.
또한, 장인의 손맛을 강조하는 아이스크림은 주로 지역에서 생산된다고 여겨지며, 이는 지역생산물 구매를 통해 지역 경제에 이바지하려는 소비자 행동에도 부합함.
◎ 한정판 아이스크림
정해진 시간에만 출시되는 상품은 소비자들에게 “지금이 아니면 살 수 없다.”라는 제품 이미지를 구축하게 하여 제품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함.
가을이 다가옴을 알리는 호박 맛 아이스크림 제품이라던가, 이벤트성으로 단기간 판매되는 색다른 맛의 조합 아이스크림과 같은 제품들은 소비자의 도전 욕구를 자극할 것으로 보임.
◎ 다국적 아이스크림
동서양의 맛의 혼합은 최근의 식품의 주요 트랜드 중 하나로써, 녹차, 말차+꿀 맛의 아이스크림은 올해에서 내년까지 인기가 지속될 것으로 보임.
최근에는 태국식 맛이 가미된 타이 땅콩버터 프레첼 맛 아이스크림이 소개되었음.
◎ 클린 라벨 아이스크림
덜 가공되고, 최소한의, 날 것 그대로의 재료로 만듦을 증명해주는 클린라벨은 식품, 음료 시장에서뿐만 아니라 아이스크림에도 큰 영향을 미침.
2015년 기준, 새로 출시된 냉동 디저트류 중 약 20%는 유기농, GMO-free를 제품에 명시하여 클린라벨을 강조하고 있음.
이에, 기존 아이스크림 제조업체들은 소비자들의 클린라벨에 대한 요구에 부합하기 위해 천연 맛과 향을 낼 수 있는 대체재를 찾는 것이 필수 조건으로 사료됨.
◎ 매운 아이스크림
2016년부터 입소문을 타기 시작한 맵고 달짝지근한 아이스크림은 내년에도 꾸준히 인기를 끌 것으로 전망됨.
소비자들 중 특히 새롭고 흥미로운 맛의 아이스크림을 통해 경험과 시도를 하고자하는 밀레니얼 세대가 그 중심에 있음.
기존 바닐라, 커피 맛 아이스크림에 계피, 할라피뇨, 칠리 초콜릿 칩 등을 섞은 아이스크림 제품이 등장하고 있는 추세임.
※시사점
다가올 2017년 미국의 아이스크림 시장의 트랜드를 확인하면서 한국의 식재료들이 충분히 미국시장에서 아이스크림의 원료로써 사용될 수 있겠다는 가능성이 보임. 일본의 경우 이미 녹차를 이용한 아이스크림을 미국 주류 식품 시장에서 활성화 시키는데 성공하였으며, 한국의 전통 차 및 과일, 매운 맛의 재료를 이용하여 미국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계절한정 제품 혹은 소량 판매, 클린라벨과 같은 트랜드를 반영한 마케팅을 한다면 메론 맛 아이스크림의 뒤를 이을 제품의 등장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임.
출처: Sensory Effects Report 2016.1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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