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12.17 2007

2008년 중국 체인산업 전망

조회343
 

2008년 중국 체인산업 전망


□ 라이벌에 대한 관심에서 소비자에 대한 관심으로 변화할 것임.

- 상하이체인경영연구소의 조사에 따르면 중국 내 대부분 체인업체들은 일반적인 고객조사제도를 구축하지 않았으며 고객 조사 데이터와 기업의 상품, 서비스 데이터의 비교를 통해 격차를 찾아내고 개진하는 기술적 방법을 구비하지 않았는데 이는 소비자에 대한 관심이 부족하기 때문임.


□ 대형 슈퍼의 발전은 저하되는 추세를 보임.

ㅇ 대형 슈퍼의 저하 발전추세의 원인

- 소비자의 열정이 감소되었음.


- 동일한 업태의 악성 경쟁으로 인한 것임.


- 기타 소매업태의 발전은 대형 종합 슈퍼에 대해 충격을 줌.


- 대형 종합 슈퍼의 월세가 최고치에 달하였기 때문임.


ㅇ 현재 대형 종합 슈퍼가 중국에서의 주류 업태 지위는 여전한데 향후 발전추세를 보면 다음과 같음.

- 대형 종합 슈퍼의 백화점화


- 대형 종합 슈퍼의 소형화 추세


- 쇼핑몰의 중심


- 저가 포지셔닝에서 품질과 서비스의 변화를 기대


□ 식품 슈퍼에서 신선한 제품을 판매하는 시장공간으로 탈바꿈할 것임.

- 중국의 체인 슈퍼의 발전현황으로 보면 슈퍼마켓의 발전은 300∼500㎡의 소형 식품잡화 슈퍼에서 1000∼2000㎡의 신선한 제품을 판매하는 슈퍼로 변화할 것임.


□ 편의점의 향후 방향은 체인임.

- 중국의 편의점의 발전은 슈퍼와 동시에 시작되었지만 장족의 발전을 가져오지 못했는바 지역적 보급 정도, 규모의 발전 및 수익성 등 면에서 모두 양과 질의 비약을 실현하지 못함.


□ 가전제품 체인점은 3, 4등급 시장의 병목을 타개해야 함.

ㅇ 현재 중국 가전제품 체인산업의 애로사항

- 일부 도시와 지역에서 현지의 소매산업은 통합을 통해 가전의 경영 역량을 강화하였으며 지역의 체인 가전제품 경영업체들은 전국적인 가전제품 체인업체들보다 훨씬 뛰어남.


- 3, 4등급 도시에서 전국적인 가전제품 체인업체들은 선두 지위를 확보하지 못했으며 경영상황이 양호하지 않음.


□ 백화점은 유명 브랜드로 상인들을 유치하던 데로부터 상품 종류별 유치, 브랜드 관리로 변화해야 함.

- 현재 백화점의 상인 유치 현황으로 보면 상품 품목에 대한 계획성과 차원성이 부족한바 백화점은 상품 종류별 유치와 브랜드 상품에 대한 관리를 강화해야 함.


□ 상인 유치 경영에서 자주 경영으로 변화해야 함.

- 소매업에 체인 경영 기업이 나타난 후 체인 소매업체들은 공급업체들과 유통 말단의 주도권에 대한 경쟁을 벌렸음.


- 현재 일부 체인업체들의 경영방식을 보면 통일적으로 소싱을 하던 체인기업들이 자주적인 경영에서 상인 유치 경영으로 변화하고 있는데 이는 사실 자체의 핵심업무에 대한 경영능력을 엄중하게 약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함.

 

 

□ 수익모델이 주요 업무에 의한 수익으로 바뀌어야 함.

- 공급업체에게 채널 비용을 받는 것은 중국의 체인기업들의 주요 수익 모델이지만 이는 여러 가지 폐해가 많은바 향후 주요 업무에 의한 수입이 수익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점차 늘여야 함.


□ 외국계 체인기업의 최신 발전동향

- 중국 시장의 복잡성, 차별성을 인식하고 중국에서의 발전전략과 경영전략을 개변하기 시작함.


- 저가 포지셔닝에서 품질과 서비스의 향상으로 변화함.


- 국제 체인거두들이 중국 정부의 거시 경제정책에 적극 반응하여 식품 안전과 주문자 농업 등을 발전시키는 면에서 큰 변화가 있음.


- 중국 전체 시장에서의 배치를 완성하기 위해 공급사슬의 통합을 가속화하기 시작하였는데 납품업체의 전국적인 소싱을 적극 추진하는 외에 물류 시설에 대한 투자와 건설을 추진하고 있음.


<목차>

1. 라이벌에 대한 관심에서 소비자에 대한 관심으로 변화할 것임.

2. 대형 슈퍼의 발전은 저하되는 추세를 보임.

3. 식품 슈퍼에서 신선한 제품을 판매하는 시장공간으로 탈바꿈할 것임.

4. 편의점의 향후 방향은 체인임.

5. 가전제품 체인점은 3, 4등급 시장의 병목을 타개해야 함.

6. 백화점은 유명 브랜드로 상인들을 유치하던 데로부터 상품 종류별 유치, 브랜드 관리로 변화해야 함.

7. 상인 유치 경영에서 자주 경영으로 변화해야 함.

8. 관리방식은 거친 관리에서 품목 관리와 인성화 관리로 변화할 것임.

9. 수익모델이 주요 업무에 의한 수익으로 바뀌어야 함.

10. 자유 합작 체인은 중소기업의 발전 선택임.

11. 체인은 자본과 브랜드 운영 단계에 들어섬.

12. 중국 로컬 체인기업은 자주 혁신 발전 방향을 추진해야 함.

13. 외국계 체인기업의 최신 발전동향

 

출처 : 중국보고서모음 

'2008년 중국 체인산업 전망 '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중국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