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중국 식품음료산업의 7대 추세
조회300□ 설탕 원천의 공급이 수요보다 많을 것임.
- 최근 몇 년간의 중국 설탕의 소비총량의 증가상황으로 볼 때 2007년 전국의설탕 소비량은 약 1150만 톤에 달할 것이며 전국의 설탕 생산량은 1100만 톤에 달할 것임. 그러나 설탕 비축, 수입 설탕 및 전분당 등 여러 가지 요인을 종합적으로 고려한다면 공급이 수요를 넘어설 것임.
□ 배갈산업의 고도화
- 중국 정부가 배갈산업의 세수정책을 조정한 후 우수한 품질의 배갈 쪽으로 기울어지면서 배갈산업에 대한 정책도 우량품은 지원하고 저질품은 제한하고 있으며 거시적인 환경도 우수한 품질의 배갈기업의 발전에 유리함. 또한 시장비중과 자원분배가 우량 배갈기업 쪽으로 이전하면서 유명주를 생산기업의 경쟁력이 크게 강화되고 있음. 또한 소비의 고도화 및 이로 인한 기업의 제품구조의 조정으로 배갈의 소비구조가 우량 배갈 쪽으로 이전하고 저가시장의 규모는 점차 축소되는 추세임.
□ 맥주시장의 뚜렷한 다차원 특징
- 중국의 맥주생산량은 연속 4년간 세계에서 제1위를 확보하였으며 세계에서 맥주시장의 증가가 제일 빠른 지역임. 중국 주민들의 소비수준이 점차 향상되면서 중국 내 맥주 수요량이 계속 증가하고 있으므로 향후 일정한 기간 동안 맥주시장이 약 10%대의 증가속도를 유지할 것임.
- 현재 중국 맥주산업은 통합단계의 중, 후기에 처해 있으며 산업의 경쟁구도도 일시적으로 안정적이며 산업 집중도가 점차 제고되고 있고 맥주시장의 경쟁자들의 차원이 점차 뚜렷해지고 있음.
□ 와인은 사치스런 소비
- 현재 중국의 와인의 일인당 소비량은 세계 평균수준의 6%밖에 안되지만 일인당 소득의 향상, 중산계층의 증가 및 소비구조의 고도화에 따라 와인의 가치도 인정을 받고 와인의 소비량도 급속하게 증가할 것임.
- 중국 와인시장의 규범화, 소비의 성숙화와 함께 브랜드 및 품질은 와인 소비의 주요 요인이 될 것이며 경제 성장과 소비자들의 가처분소득 등 거시적 경제 요인들의 영향으로 와인 소비는 점차 사치스런 소비로 변하고 와인산업의 구조도 거꾸로 세운 금자탑 형태로 변화할 것임.
□ 음료시장이 더욱 세분화될 것임.
- 소프트음료 제조업은 식품산업 중 급속하게 성장하는 산업으로 “제11차 5년 계획”의 실시와 중국 경제의 급속한 성장과 함께 중국의 소프트음료산업도 안정적으로 발전할 것임. 생산과 판매의 규모가 계속 확대되는 동시에 많은 음료수제품이 새롭게 출시되고 더욱 광활한 세분시장공간이 생겨날 것임.
□ 우유 원천의 경쟁이 지속적으로 격화될 것임.
- 2007년 낙농제품산업에 대한 고정자산의 투입이 상대적으로 둔화될 것이지만 외국자본의 개입과 인수합병의 규모가 점차 확대될 것임.
- 일부 유명한 중국 기업들은 전국 중점시장의 배치를 가속화할 것이며 지방 브랜드들도 지역시장의 형성에 총력을 기울일 것임.
□ 조미료 제품시장이 크게 분화될 것임.
- 최근 중국의 조미료산업이 강력한 발전추세를 시현하면서 시장수요도 엄청나게 변화하고 있음. 중국 조미료산업은 큰 변화, 조정 및 분화 시기에 들어섰으며 많은 기회와 도전에 직면하고 있음.
- 향후 조미료는 다양화, 복합 편리화, 영양 보건화 등 방향으로 발전할 것임. 또한 전통적인 조미료 생산기업들이 기술개조에 투자하면서 조미료 제품의 기술수준도 점차 증가되고 제품의 품질도 향상될 것임.
- 외국자본이 중국의 조미료시장에 대한 침투가 더욱 확대될 것이며 시장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이지만 중국의 조미료 소비의 지역적 특징이 뚜렷하고 소비단체의 충성도가 비교적 높은 등 원인으로 향후 상당한 기간 동안 중국의 우수 브랜드 제품이 주도적인 지위를 차지할 것임.
<목차>
1. 설탕 원천의 공급이 수요보다 많을 것임.
2. 배갈산업의 고도화
3. 맥주시장의 뚜렷한 다차원 특징
4. 와인은 사치스런 소비
5. 음료시장이 더욱 세분화될 것임.
6. 우유 원천의 경쟁이 지속적으로 격화될 것임.
7. 조미료 제품시장이 크게 분화될 것임.
'2007년 중국 식품음료산업의 7대 추세 '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