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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01 2006

캐나다, 한국산 농수산 식품시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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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한국산 농수산 식품시장 분석

 

 

□ 한국산 농수산 식품류 시장 특성

  

 ○ 아시안계 이민자가 주 소비대상

  - 한국산 농수산 식품류의 주 소비층 (90% 이상)은 한국, 중국, 일본 기타 동남아계로 주요 공급처는 한국, 일본, 중국인 식품매장임

  - 최근 캐나다 태생자들을 주로 겨냥하던 Loblaws, Safeway 등의 현지 대형체인점도 최근 아시아 식품 전용 판매대를 설치하여 쌀, 라면, 소스 등을 본격적으로 판매함으로써 아시안계 캐나다인에 대한 판매를 강화하고 있으며, 주요 취급 한국산 제품으로는 N사 라면 및 과자류의 브랜드 제품과 쌀, 잡곡, 계란, 축산물, 수산물, 야채 등을 들 수 있음

 

□ 유통구조

 

 ○ 한국으로부터 직수입

  - 주요 수입제품: 면류(1천만), 과실류(550만), 과자(130만), 곡류가공품 (130만), 소스류(129만), 통조리(128만) 등

 


 

 ○ 미국을 통한 간접수입

   - 주요 수입제품: 짧은 유통기한, 변질 우려가 높은 어류 가공식품(어묵), 소량취급이 유리한 제품

 

  

 

 ○ 현지생산

  - 생산공장 설립을 통한 경쟁력 확보 가능 제품 (예: 김치)

  - 통관, 검역이 까다로운 제품 (예: 젓갈, 어류)

  - 쉽게 만들 수 있는 제품 (예: 각종 반찬류)

 

□ 최근 한국산 농수산품 식품 시장 동향

 

 ○ 동양식품 유통업 한국계기업 진출 활발

  - 중국계가 장악하고 있는 캐나다 동양식품 유통업계에 최근 한국계 대형 체인점들의 시장진입 최근 활발해지고 있음

  - 캐나다의 대형 동양식품 유통업계는 지난 11년간 대만계 T &T Supermarket사가 장악하고 있었으나 서부 캐나다 밴쿠버 근교에 한국계 대형 식료품 체인점인 한아름마트사가 기존 약 약 730평 규모의 매장에 이어 다운타운에 새로운 체인점을 개점하였으며, 또한 밴쿠버지역에 이미 4개의 체인점을 보유하고 있는 한남수퍼마켓 체인점도 활발히 현지 시장에 진입하고 있음

  - 이와 같이 한국계 대형식품유통업체의 캐나다, 특히 서부지역으로의 진출이 활발한 이유로는 대형 동양식품 유통업체간 경쟁정도가 미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점, 최근 급증하고 있는 동양계 이민자, 태평양연안에 위치한 지리적 이점으로 인해 캐나다 전역과 미국 북서지역으로의 진출 교두보 역할 등으로 분석됨.

 

지역별 수입 및 판매업체 현황

구분

동부지역

서부지역

주요 수입/유통업체

 - 팬아시아

 - 금성무역

 - 삼진무역

 - MWF Trading

- 서울 Trading

- T-Brothers

대규모 판매 업체

 - 갤러리아 수퍼마켓

 - 한아름마트

 - 한남수퍼마켓

 

  - 한아름마트 : 한아름마트사는 미국 뉴욕에 본사를 두고 있는 대형 식료품 유통체인으로 현재 미국전역에 15개의 체인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미국외 지역으로서는 최초로 밴쿠버에 대형 슈퍼마켓을 개점하

      였으며, 최근 다운타운에 2호점을 개점하였음

  - 한남수퍼마켓 : 한남수퍼마켓은 밴쿠버 지역에 최초로 개설된 한인 대형 슈퍼마켓으로 현재 버나비, 써리, 킹스웨이, 브로드웨이에 4개의 체인점을 두고 있음

  - 갤러리아 수퍼마켓 : 2003년 설립된 캐나다 최대규모의 (700평의 대규모 시설) 한국인 수퍼마켓으로 한인 밀집지역인 North York에 위치해 있으며, 주요 취급제품으로는 1차 농수산물 및 중국/한국/일본산 가공식품 등임

  - T &T Supermarket : 대만계 T &T Supermarket사는 지난 1993년 캐나다 밴쿠버에 본사를 설립한 후 현재 브리티시 콜럼비아주에 7개, 알버타주에 2개, 토론토시에 3개의 대형 슈퍼마켓을 운영하고 있으며, 동사는 향후 5년내 추가로 약 10개의 대형 슈퍼마켓을 개장할 계획을 가지고 있고 동부지역의 오타와 및 몬트리올 지역으로의 진출도 적극 검토 중에 있음 연간 판매액은 대략 평방피트당 캐$ 500선으로 밝히고 있음.

 

□ 시사점

  

 ○ 캐나다 현지의 동양음식에 대한 관심 증가 및 동양식품 시장의 확대는 국내기업들에게 좋은 기회로 작용할 것으로 분석됨

  - 최근 캐나다인의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동양음식을 건강식으로 인식)와 더불어 동양권 이민자 증가에 따른 동양식품 시장의 확대는 향후 한국산 식품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키는 요인을 작용할 것으로 전망됨

 

 ○ 또한 과거 중국계 기업들이 주도하던 동양식품 유통시장에 한국계 대형식품 체인점들이 활발하게 진출함에 따라 이들을 통한 캐나다 식품시장 진출이 용이해진 것도 큰 이점임

  - 최근 한국계 대형식품 체인점들이 그동안 한인 위주의 마케팅에서 나아가 중국, 일본 등 아시안계, 캐나다 현지인들에게까지도 마케팅 대상을 확대하고 있어 관련 시장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 출 처 : 코트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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