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11.30 2017

[중국-상하이]NGO조사: 중국 영유아 분유 지출 전 세계 최고

조회1024

NGO조사: 중국 영유아 분유 지출 전 세계 최고

 

날짜:2017-11-06 출처식품상무

 

영국, 프랑스, 독일에서 영유아 양육 원가는 매달 부모 월급 수입의 1~3%를 차지하지만 중국에서는 부모 월급의 15~40%를 차지한다.

 

보고서 조사 수치에 의하면 홍콩과 중국의 부모들이 영유아 분유에 대한 지출은 각각 304달러, 286달러로 전 세계에서 가장 높다. 영국 부모의 영유아 분유에 대한 지출은 82달러에 불과하다.


여러 유명 브랜드 분유는 해외와 중국 국내에서의 판매가격 차이가 매우 크다. Nestl?, Danone, Mead Johnson 등 유명 브랜드사들은 현지 시장환경에 근거하여 서로 다른 영업전략과 가격기준을 정하였다. Danone 1단계 분유는 영국에서 17달러/800g로 판매되고, 중국에서의 판매가격은 55달러/900g으로 영국의 3배이다.

 

2008멜라민사건 이후 중국 소비자들은 국내산 분유에 대한 의심이 깊어지고 이 계기고 수입분유 판매가격이 100위안에서 2, 3배 증가하여 전 세계에서 가장 높은 가격으로 중국 시장에 판매되고 있다.

 

CCTV 소식에 의하면 현재 영유아 조제분유 원료 구매지는 이미 전 세계적인 구조가 형성 되었으므로 국내산이나 해외 브랜드나 품질상으로는 비슷하다. 해외 수입분유는 관세가 약 50~60위안 정도이며, 높게는 70위안까지 된다.


중국의 고가 수입분유로 인한 이윤 최대화는 국내 분유시장의 혼잡과 이상현상을 초래하였다. 현재 중국 분유시장에 유통되고 있는 분유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다. 통계에 따르면 현재 중국 분유시장에 유통되고 있는 브랜드는 약 2,000여개로 그중에는 가짜도 적지 않다. 현재 유통되고 있는 50여개 호주 브랜드와 100여개의 뉴질랜드 브랜드 중 약 80%OEM형식으로 생산된 것이다.


이런 시장 환경에서 조제분유 배합등록 관리 정책을 실시하는 것은 매우 큰 의미가 있다. 가장 엄격한 관리 정책으로 영유아 분유의 라벨, 브랜드 등을 규범화함으로 소비자들이 안전과 권리를 보장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관리로 약 3/4의 불합격 제품들이 중국 시장에서 퇴출되고 약 200~300억에 달하는 시장공간이 정리 될 것이다.

 

-시사점-

 

‘1811일부터 조제분유 배합등록이 되어 있지 않은 제품은 중국 내에서 판매가 금지된다. 따라서 규모 있고 경쟁력 있는 분유기업들은 앞다투어 중국 국가식품약품감독관리총국(CFDA)에 등록 신청을 하고 있다.

중국 내 다양한 브랜드의 조제분유 난립은 중국소비자들로 하여금 불만과 불신을 일으켰고 그 결과, 국가 정책 강화되었다.

중국소비자는 대환영이다. 국가로부터 검증된 해외분유만을 앞으로 구매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국에서도 분유가 많이 중국으로 수출되기에 중국의 정책 강화로 인해 수출물량은 감소될 것으로 보여진다. 하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았을 때, 타국가 경쟁제품 또한 줄어들게 되고, 중국 국가로부터 검증된 우수한 한국 조제분유가 중국을 더 넓고 깊이 개척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상하이]NGO조사: 중국 영유아 분유 지출 전 세계 최고'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중국 #영유아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