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3.14 2008

중국 유지가격 상승을 초래한 5대 요소

조회504
 

중국 유지가격 상승을 초래한 5대 요소

올해 춘절이후 중국 유지시장가격은 급속 상승되었는데 한달사이 3개 주요품종의 가격상승폭은 모두 20%를 넘어섰다.


유지가격은 모두 사상 최고를 기록하였는데 그 원인에 대해 중국 최대의 양식생산과 수출입업체인 중량그룹(中粮集团) 관계자는 아래와 같이 분석하였다.


첫째, 연초 설해로 인해 유지가격이 상승되었다. 1월에 내린 폭설은 남부 대부분 지역의 채씨 성장에 피해를 주었는데 피해면적이 48%를 초과하였고 이는 국내외 구매열조와 가격제고를 불러일으켰다.


둘째, 재해로 인해 세계 양식 총생산량이 엄중하게 감소되었다. 최근 들어 세계기후가 이상하여 재해가 엄중하였고 비정상적인 무더위는 농업생산에 엄중한 손실을 초래하였다.


셋째, 양식소비량이 경제성장에 따라 증가되었다. 세계경제성장, 세계인구증가, 각국 GDP 상승과 주민수입의 제고는 소비자들로 하여금 더욱 많은 양식과 식용식물유를 소비하도록 촉진하였다. 많은 국가와 지역의 육류, 계란, 우유, 어류 등 동물단백 식품소비량이 급속 증가되었고 이로 하여 더욱 많은 사료용 양식이 소비되었다.


넷째, 에틸알코올연료가 대량의 양식자원을 소모하였다. 석유가격폭등과 생태환경보호로 인해 생물대체에너지가 특별한 주목을 받았다. 에틸알코올연료는 생물청결에너지의 큰 품종으로 일부 국가는 대량의 옥수수 등 양식을 이용하여 에틸알코올연료를 생산한다. 만약 옥수수생산량이 대폭 증가되지 않으면 “자동차”와 “사람”이 서로 양식을 쟁탈하는 양상이 나타날 것이다.


섯째, 생물디젤유가 대량의 식물유자원을 소모하였다. 유럽은 유채기름, 콩기름 등을 원료생물디젤유를 생산하고 소비하는 주요지역이다. 유럽에서 생물디젤유 생산에 소비하는 주원중 유채기름이 총 소비량의 60%이상을 차지하고 그 다음으로 콩기름, 해바라기 씨 기름, 종려유와 동물지방 등이 차지한다.


자료 : 상하이 aT센터 (第一食品网, 3. 8)

'중국 유지가격 상승을 초래한 5대 요소 '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중국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