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디, 건강음료 소비 폭증
조회784GCC 음료시장의 65% 차지…연평균 88% 늘어나 음료소비패턴, 탄산음료에서 건강음료로 변화 | ||||||||||||||||||||||||||||||||||||||||
■ 걸프협력회의(GCC) 음료시장 개요 ○ GCC 음료소비량은 2005년 기준 143억 리터를 기록했으며, 사우디가 GCC 음료소비량 전체의 65%를 차지
* GCC(Gulf Cooperation Council, 걸프협력회의) : 1981년 안보협력을 목적으로 결성된 페르시아만 연안 6개 산유국(사우디, UAE, 쿠웨이트, 오만, 카타르, 바레인) 간 결성된 지역협력체 - 사우디 음료소비량은 2005년 기준 93억2000만 리터로서 금액으로는 26억 달러에 달함.
○ 향후 수년간은 가장 많은 인구를 보유한 사우디가 여전히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할 것이나, 빠른 인구증가 및 경제성장으로 음료시장 성장속도가 가장 빠를 것으로 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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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종류별 음료시장 현황
○ 생수, 뜨거운 차의 소비량이 많아
- GCC의 음료시장의 종류별 소비량을 보면, 생수가 전체의 31.8% 비중으로 가장 많이 소비되고 있고, 다음으로는 아랍인의 전통적 기호식품인 뜨거운 차가 21.6% 비중으로 높은 소비량을 보여 주고 있음.
- 생수 판매의 60%는 벌크 형태로 판매되는데, 특히 19리터짜리 생수의 소비가 가장 많음.
- 사우디내 생수 시장은 Nestle Waters가 가장 높은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음.
- 1인당 소비량 기준으로 생수는 UAE가 다른 국가에 비해 거의 2배 가까운 소비량을 보이고 있고, 차의 경우에는 오만이 가장 높게 나타남.
○ 탄산음료는 성장세가 주춤하고 있으나, 여전히 높은 소비량을 나타냄.
- 웰빙의 영향으로 탄산음료의 소비는 주춤하고 있으나 여전히 생수, 차에 이어 제3의 음료로 소비량을 나타내고 있음.
- 탄산음료의 1인당 소비량 기준으로는 바레인이 가장 높게 나타남.
- 콜라의 양대 산맥을 형성하고 있는 코카콜라와 펩시콜라의 시장점유율은 GCC의 경우 다른 국가와는 달리 펩시콜라가 73%, 코카콜라가 23%로 펩시콜라가 절대적으로 높은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는데, 이는 코카콜라가 90년대 초 GCC 시장진출 이스라엘 보이콧 영향으로 시장진입에 어려움을 겪었고, 그 영향이 현재까지 지속되고 있기 때문임.
○ 전통음료 소비 꾸준히 증가세
- 일부 소비계층은 반미국화 성향으로 우유와 전통 우유음료인 라반을 선호하고 있어 꾸준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음.
음료 종류 |
소비량(백만 리터/년) |
비중(%) |
생수(Package Water) |
9,320 |
2,581 |
뜨거운 차(Hot Tea) |
65 |
18 |
탄산음료(Carbonated soft drink) |
23.1 |
4.5 |
주스류(juice products) |
66.6 |
13.0 |
뜨거운 커피(Hot Coffee) |
1,115 |
7.8 |
우유(Liquid M ilk) |
764 |
5.3 |
라반(Laban) |
503 |
3.5 |
기타음료 |
908 |
6.3 |
계 |
14,339 |
100 |
■ 향후 전망 ○ 2006~10년간 연평균 8%의 높은 성장세 유지 전망 - GCC 지역의 높은 인구증가율 및 경제발전에 따라 음료시장도 향후 5년간 연평균 8% 성장할 전망
○ 건강(Health Drink)음료 소비, 폭발적 증가 - 지난 2001~05년간 GCC 국가의 건강음료 소비는 연평균 48%씩 성장했고, 2006~10년간 연평균 22.3%씩 고속 성장 전망
○ 무알콜 맥주, 냉차, 생수 등도 지속 상승, 전통차와 희석음료의 성장은 둔화전망 - 보리음료인 무알콜 맥주와 생수, 주스류는 7%대의 성장세를 지속하고, 반면 탄산음료의 소비는 연평균 5.7% 정도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
○ 사우디 음료시장, 국내산 약진이 두드러져 - 음료시장에서 시장이 성숙된 제품으로는 차의 경우 Lipton, 탄산음료의 경우 Pepsi, 과일음료의 경우 Tang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나 사우디의 경우 Almarai(주스 및 낙농음료), Aujan(Rani, Barbican)(주스 및 보리음료) 등이 시장점유율을 급속도로 확대하고 있으며, 건강음료의 경우 Abuljadayel의 BISON이 RED BULL 다음으로 바짝 추격하고 있는 형상
■ 시사점 ○ 사우디 건강 음료시장 진출검토 - 사우디는 소득이 증가하면서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늘어나고 자연적으로 건강식품 및 건강음료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추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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