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 유통시장 현황
조회1718싱가포르 유통시장 현황
1. 개요
유통시장, 관광업으로 인해 촉진
2007년, 자동차를 제외한(전체 매출의 25% 차지) 소매 판매 규모는 240억 SGD에 달해, 전년대비 7.4%의 성장을 기록하였음. 총 20,000개의 상점에 139,800명이 근로하고 있음. 비식료품 부문은 판매의 80%에 달함.
- 쇼핑센터는 소매판매 확대에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음. 쇼핑센터의 면적은 총 5백 3십만m²에 달하며, 4개 지역에 분포해있음(오차드 거리, 비즈니스 구역, 연안지역, 교외지역). 1인당 쇼핑면적은 홍콩에 비해 다소 낮은 편임. 신규 쇼핑센터가 2008년 말~2009년 초에 문을 열 예정이며(오차드 로드에 2개, Sands 그룹이 운영하는 복합쇼핑센터), 부분적으로나마 쇼핑공간의 부족을 해소할 것으로 보임. 쇼핑센터 임대비용은 2006년~2007년 사이에 10.1% 가량 증가했으며, 이 같은 오름세는 2008년도 이어질 것으로 보임(4~7%).
- 싱가포르는 많은 관광객들이 찾고 있어 동남아시아의 신제품 트렌드를 읽을 수 있는 장임. 3천 5백만 명 이상의 승객이
선박을 이용한 매장 또한 싱가포르의 주요한 유통채널임.
* 매출이 가장 왕성하게 이루어지는 시기는 11월~1월임. 관광과 쇼핑을 접목한 행사인 Great Singapore Sales이 매년 6월에 실시되고 있으며, 약 56억 SGD의 매출이 기록됨.
* 다른 중국계 지역에서와 마찬가지로, 쇼핑은 주로 주말에 집중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음. 싱가포르는 전체 인구의 37%가 24세 미만에 해당하며, 신용카드 사용이 크게 확산되어 있어, 몇몇 명품 브랜드들에 상품 구매 시 할부결제가 가능하도록 압박을 가하고 있음.
* 싱가포르인은
* 싱가포르 쇼핑센터들은 말레이시아계 쇼핑센터와 경합을 벌이고 있음. 싱가포르인들은 매 주말마다 자가용을 이용해 말레이시아를 방문해 쇼핑을 즐기고 있음. 싱가포르인들의 해외 구매지출규모는 연 70억 SGD에 달하며, 이 가운데 30억 SGD가 말레이시아에서 지출되고 있음.
2006년도 싱가포르 가계지출액은 총 762억 SGD에 달하며, 다음과 같이 구성됨: 식료품 13.4%, 의복 및 신발 3.5%, 임대료 및 공과금 14%, 가구 6.8%, 건강 6.7%, 교통 및 인터넷 20.9%, 여가 및 교육 14.2%, 기타 17.9%
이웃국가인 말레이시아 외에도, 호주, 영국, 홍콩은 싱가포르인들이 즐겨 찾는 쇼핑 국가임.
32%의 싱가포르인은 1달에 한번 쇼핑을 즐기고, 22%는 1주일에 한번 쇼핑을 하고 있음. 싱가포르인 가운데 7%만이 1주일에 2차례 이상 쇼핑을 하며, 12%는 가장 선호하는 여가수단으로 쇼핑을 꼽고 있음.
2. 브랜드 / 매장
백화점, 탄탄한 입지 확보
- 싱가포르에서 백화점은 비식료품 소비재 공급(15%)에있어 매우 중요한 입지를 차지하고 있음.
* Takashimaya는 유통부문 3위, 백화점 부문 1위를 차지하고 있음(시장점유율 25%)
*로컬 유통의 정수인 Robinsons에는 Robinsons(사무실 근로자를 주요 고객층으로 함), John Little (중저가 제품 취급, 일반대중을 타깃으로 함), 프랜차이즈 Marks &Spencer 브랜드가 속해있음.
* Metro 체인점은 입지가 줄어들고 있고, BHG가 그 자리를 대신하고 있음.
* BHG, 구 Seiyu는 일본의 유행을 표방하는 제품을 취급하며, 젊은층을 공략함.
* 로컬 브랜드인 C.K. Tang는 10년간 고전을 면치 못하다가 최근 수익을 내기 시작했음. 그러나, Vivocity에 오픈한 2번째 매장의 수익 전망은 그리 밝지 않음.
백화점들은 체인점 영업권 시스템을 실시하고 있으며, 직접 물건을 수입해 들여오는 경우는 그리 많지 않음(Isetan과 Takashimaya은
- 슈퍼마켓은 싱가포르의 구조화된 유통방식을 대표하고 있음. Singapour에는 총 330여 개 지점, 3개 슈퍼마켓 체인점이 있음. 하이퍼마켓은 총13개로 (이 가운데 2개 매장은 Carrefour), 상업용 부동산 가격으로 인해 하이퍼마켓과 같은 유통방식은 그리 크게 확대되지 않고 있음. 슈퍼마켓은 주로 자사브랜드제품 판매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2007년에는 자사브랜드제품이 두자릿수 성장을 기록하였음.
- 주거지 인근 편의시설의 경우, ExxonMobil과 공동 브랜딩 전략을 펼치고 있는 Ntuc FairPrice(Cheers), Shell &7-Eleven를 필두로 공동 브랜딩이 추진되고 있음.
- 전문 체인점들(Courts, Harvey Norman, Best Denki)은 필요면적 대비 상업용 부지/건물의 높은 임대료로 인해 성장에 어려움이 있음. Ikea는 2번째 매장을 위해 창고형 매장 방식을 이용하며, 정부의 보조금 지원의 혜택을 받게 되었음. 드럭스토어는 주로 Guardian社(Dairy Farm그룹, 124개 매장)와 Unity(NTUC 그룹, 36개 매장), Watson(Huchison Whampoa, 17개 매장)이 장악하고 있는데, 소규모 매장 형태로 싱가포르 전역에 계속 확대되어가는 추세임.
- 몇몇 쇼핑센터는 자신들만의 고유한 틈새시장을 개발해가는 특화 전략을 택하고 있음: Velocity@Novena Square(스포츠 의류 및 용품), Century Square(여성 기성복, 신발류, 화장품), Queensway Shopping Centre(스포츠 신발류), Funan와Sim Lim Square(전자기기 및 디지털 기기), Forum The Shopping Mall과 United Square(아동용 제품). 하지만 오차드로드의 쇼핑몰들 역시 이들 제품군을 취급하며, 높은 매출을 올리고 있기 때문에 경쟁이 불가피함.
- 이외에도, 싱가포르인들은 특히 잡화 구매 시 통신판매를 선호하고 있음. 통신판매 시장의 규모는 13억 9천만 SGD에 달함.
- 2000년도부터 허가된 직판 방식은 크게 활성화되지 않았으며, 주로 보험, 화장품, 식품보충제에 한정되어 있음(싱가포르 Amway 총매출액의 40% 차지). 동 시장의 규모는 5억 4천만 SGD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되며, 398,000명의 판매원이 대부분 반일 근무 계약으로 동 부문에 종사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됨.
* 백화점
백화점명 / 총매출액(단위 : 백만 SGD) / 점포 수
Takashimaya / 466 / 1
Robinsons / 392.6 / 7
Isetan / 309 / 4
Metro / 178 / 3
BHG / 85 / 4
CK Tang / 197 / 2
* 슈퍼마켓
슈퍼마켓명 / 총매출액(단위 : 백만 SGD) / 점포 수
Cold Storage / 1,187 / 128
Fairprice / 1,300 / 180
Shen Siong / 382 / 21
3. 관련정보
협회
싱가포르 소매업자 협회(Singapore Retailers Association, SRA)
76 Shenton Way #17-01 Singapore 079119
Tel: (+65) 6223 6221 Fax: (+65) 6223 6621
박람회
- Tax Free World Asia (2008년 5월 12일~15일) – site http://www.tfwa.com/
- Franchising &Licensing 2008 (2008년 10월 16일~18일)- site www.flasingapore.org/
출처 : 프랑스대사관 경제상무관실 2008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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