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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17 2007

러시아, 전통 장류 시장동향

조회553

러시아, 전통 장류 시장동향

 

■ 수요동향

러시아의 장류 시장규모는 연간 400만 달러로 추정되며, 최근 연간 10% 상당의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전문가들은 추정하고 있다.

러시아의 전반적인 소득수준 향상 및 건강 식생활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수요의 대부분은 간장이며, 고추장 및 된장 등의 비중은 미미하다. 간장은 일반 러시아 주민들의 가정에 폭 넓게 사용되고 있지만, 고추장과 된장 같은 한국의 전통 장류는 소비층이 고려인 교포 등에 일부 국한돼 있다.

 

■ 생산동향

전체 시장의 90% 이상을 수입이 점유하고 있는 가운데, 러시아내에서 장류의 생산은 일부 가내수공업 형태로 소수 이뤄지고 있으나, 기업형태의 제조업체는 파악된 바 없다.

 

■ 수입동향

2005년도 러시아의 장류(콩으로 만든 소스류) 수입은 300만 달러로 전년대비 46.8% 가량 증가했으며 2005년 러시아의 식품소스류 수입은 8400만 달러에 달하며, 장류는 4.3%를 점유하고 있다.

한국산이 전체 수입의 27.7%를 점유하고 있고, 다음으로 베트남(21.6%), 네덜란드(15.4%), 미국(14.5%), 중국(10.5%) 순이다.

극동러시아 시장에 선보이고 있는 주요 브랜드로는 한국의 ‘오복’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고, 진, 샘표와 같은 한국 장류와 베트남의 King Lion·Mivimex Kimexco·Virosco 등도 발견된다.

[장류 HS Code :  210310]                                                                               (단위 : 100만 달러)

순위

국가

2002

20003

2004

2005

0

전체

1.44

1.85

2.58

3.79

1

 한국

 0.22

 0.35

 0.39

 1.05

2

 베트남

 0.51

 0.61

 0.85

0.82

3

 네덜란드

 0.16

 0.24

 0.37

 0.59

4

 미국

 0.10

 0.14

 0.34

 0.55

5

 중국

 0.21

 0.23

 0.24

 0.39

6

 일본

 0.15

 0.20

 0.34

 0.28

7

 프랑스

 0.06

 0.02

 0.02

 0.04

8

 인도네시아

 0.01

 0.01

 0.01

 0.04

9

 독일

 0.01

 0.00

 0.00

 0.02

10

홍콩

0.00

0.00

0.00

0.01

자료원 : World Trade Atlas

 

■ 가격동향 (도매가격)

총판

브랜드

원산지

가격/루블

Primvesttorg

Obok

한국

0.5ℓ

11.76

0.9ℓ

16.46

Park-Trading

Obok

한국

0.9ℓ

17.9

Sempio

한국

1ℓ

18

Kvart

Obok

한국

0.5ℓ

11.50

Oz

Obok

한국

0.5ℓ

11.50

0.9ℓ

16.50

Vladmore-DV

Obok

한국

1ℓ

17.20

Mariya

Kimexco

베트남

250㎖

6.90

Obok

한국

0.5ℓ

12.50

0.9ℓ

17.00

Sempio

한국

0.5ℓ

12.50

0.9ℓ

17.00

Sango

King Lion

베트남

200㎖

6.70

Obok

한국

0.5ℓ

13.50

1ℓ

18.84

Virosco

베트남

0.9ℓ

18.50

Business-Opt

Heinz

네덜란드

200㎖

30

Nevada

Mivimex

베트남

200㎖

4.30 - 7.20

King-Lion Prim

King Lion

베트남

1bottle – 200㎖
1box – 30bottles

1box–8.13/bottle
500boxes–4.83 /bottle

Noktouz-DV

King Lion

베트남

200㎖

6.50

SP Zaretsky

Obok

한국

0.5ℓ

11.50

0.9ℓ

16.50

Sole Proprietor

Sempio

한국

150㎖

3

0.5ℓ

6

 

■ 수입관리제도

○ 수입관세 : 15%(CIF 가격기준)
○ 부가가치세 : 18%
○ 기타 : 통관수수료 0.15%, 식품위생검역증

 

■ 진출시 유의사항

○ 러시아 시장진입을 위해서는 반드시 상응하는 러시아 품질증명서를 획득해야 한다(예 : 농산물의 경우 위생검역증명서 획득 필요)
○ 시장진출시 탄력적인 가격정책을 쓸 필요가 있으며, 외상거래는 지양해야 한다.
○ 제품에 있어서 새로운 유행을 따르는 것이 중요하며, 특히 러시아 국내시장의 추세에 맞는 제품을 적절히 선별하는 것도 필요하다.
○ 처음부터 많은 물량의 오더 기대는 금물이며, 극동시베리아 시장이 그리 크지 않기 때문에 소량 다품종 주문이 일반적인 관행이며 이에 따른 수주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 러시아 바이어들은 L/C 거래를 기피하는 성향이 강하며, 대부분 T/T 방식으로 결제를 한다.
○ 중국산과 경쟁이 치열한 경우가 많으며, 중국산과의 차별성을 최대한 부각시켜서 상담에 응하는 것이 필요하다.

 

[출처 : 식품음료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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