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전통 장류 시장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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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요동향
러시아의 장류 시장규모는 연간 400만 달러로 추정되며, 최근 연간 10% 상당의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전문가들은 추정하고 있다.
러시아의 전반적인 소득수준 향상 및 건강 식생활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수요의 대부분은 간장이며, 고추장 및 된장 등의 비중은 미미하다. 간장은 일반 러시아 주민들의 가정에 폭 넓게 사용되고 있지만, 고추장과 된장 같은 한국의 전통 장류는 소비층이 고려인 교포 등에 일부 국한돼 있다.
■ 생산동향
전체 시장의 90% 이상을 수입이 점유하고 있는 가운데, 러시아내에서 장류의 생산은 일부 가내수공업 형태로 소수 이뤄지고 있으나, 기업형태의 제조업체는 파악된 바 없다.
■ 수입동향
2005년도 러시아의 장류(콩으로 만든 소스류) 수입은 300만 달러로 전년대비 46.8% 가량 증가했으며 2005년 러시아의 식품소스류 수입은 8400만 달러에 달하며, 장류는 4.3%를 점유하고 있다.
한국산이 전체 수입의 27.7%를 점유하고 있고, 다음으로 베트남(21.6%), 네덜란드(15.4%), 미국(14.5%), 중국(10.5%) 순이다.
극동러시아 시장에 선보이고 있는 주요 브랜드로는 한국의 ‘오복’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고, 진, 샘표와 같은 한국 장류와 베트남의 King Lion·Mivimex Kimexco·Virosco 등도 발견된다.
[장류 HS Code : 210310] (단위 : 100만 달러)
순위 |
국가 |
2002 |
20003 |
2004 |
2005 |
0 |
전체 |
1.44 |
1.85 |
2.58 |
3.79 |
1 |
한국 |
0.22 |
0.35 |
0.39 |
1.05 |
2 |
베트남 |
0.51 |
0.61 |
0.85 |
0.82 |
3 |
네덜란드 |
0.16 |
0.24 |
0.37 |
0.59 |
4 |
미국 |
0.10 |
0.14 |
0.34 |
0.55 |
5 |
중국 |
0.21 |
0.23 |
0.24 |
0.39 |
6 |
일본 |
0.15 |
0.20 |
0.34 |
0.28 |
7 |
프랑스 |
0.06 |
0.02 |
0.02 |
0.04 |
8 |
인도네시아 |
0.01 |
0.01 |
0.01 |
0.04 |
9 |
독일 |
0.01 |
0.00 |
0.00 |
0.02 |
10 |
홍콩 |
0.00 |
0.00 |
0.00 |
0.01 |
■ 가격동향 (도매가격)
총판 |
브랜드 |
원산지 |
양 |
가격/루블 |
Primvesttorg |
Obok |
한국 |
0.5ℓ |
11.76 |
0.9ℓ |
16.46 | |||
Park-Trading |
Obok |
한국 |
0.9ℓ |
17.9 |
|
Sempio |
한국 |
1ℓ |
18 |
Kvart |
Obok |
한국 |
0.5ℓ |
11.50 |
Oz |
Obok |
한국 |
0.5ℓ |
11.50 |
0.9ℓ |
16.50 | |||
Vladmore-DV |
Obok |
한국 |
1ℓ |
17.20 |
Mariya |
Kimexco |
베트남 |
250㎖ |
6.90 |
Obok |
한국 |
0.5ℓ |
12.50 | |
0.9ℓ |
17.00 | |||
Sempio |
한국 |
0.5ℓ |
12.50 | |
0.9ℓ |
17.00 | |||
Sango |
King Lion |
베트남 |
200㎖ |
6.70 |
|
Obok |
한국 |
0.5ℓ |
13.50 |
1ℓ |
18.84 | |||
|
Virosco |
베트남 |
0.9ℓ |
18.50 |
Business-Opt |
Heinz |
네덜란드 |
200㎖ |
30 |
Nevada |
Mivimex |
베트남 |
200㎖ |
4.30 - 7.20 |
King-Lion Prim |
King Lion |
베트남 |
1bottle – 200㎖ |
1box–8.13/bottle |
Noktouz-DV |
King Lion |
베트남 |
200㎖ |
6.50 |
SP Zaretsky |
Obok |
한국 |
0.5ℓ |
11.50 |
0.9ℓ |
16.50 | |||
Sole Proprietor |
Sempio |
한국 |
150㎖ |
3 |
0.5ℓ |
6 |
■ 수입관리제도
○ 수입관세 : 15%(CIF 가격기준)
○ 부가가치세 : 18%
○ 기타 : 통관수수료 0.15%, 식품위생검역증
■ 진출시 유의사항
○ 러시아 시장진입을 위해서는 반드시 상응하는 러시아 품질증명서를 획득해야 한다(예 : 농산물의 경우 위생검역증명서 획득 필요)
○ 시장진출시 탄력적인 가격정책을 쓸 필요가 있으며, 외상거래는 지양해야 한다.
○ 제품에 있어서 새로운 유행을 따르는 것이 중요하며, 특히 러시아 국내시장의 추세에 맞는 제품을 적절히 선별하는 것도 필요하다.
○ 처음부터 많은 물량의 오더 기대는 금물이며, 극동시베리아 시장이 그리 크지 않기 때문에 소량 다품종 주문이 일반적인 관행이며 이에 따른 수주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 러시아 바이어들은 L/C 거래를 기피하는 성향이 강하며, 대부분 T/T 방식으로 결제를 한다.
○ 중국산과 경쟁이 치열한 경우가 많으며, 중국산과의 차별성을 최대한 부각시켜서 상담에 응하는 것이 필요하다.
[출처 : 식품음료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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