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12.26 2005

중국에서의 패스트푸드기업 디코스(DICOS) 차별화 전략

조회1151

 

KFC와 맥도날드가 연해발전도시를 중심으로 업무를 확장하고 있을 때, 다른 한 국제적인 패스트푸드 기업인 디코스(DICOS)는 홀연히 전장에서 물러나 2, 3 급 도시에서 생존을 위한 발전 전략을 찾았다. 그런데 최근 이들 기업에서 반대로 KFC와 맥도날드의 경우 연해발전도시를 벗어나 2,3 급 도시로의 진출을 모색하고 있으며 디코스도 중심도시를 향해 빠르게 진출하고 있다.


디코스는 현재 중국에 512개의 매장을 가지고 있으며 49개가 개장을 준비중이다. KFC는 올해 3백여개를 신규 오픈하여 현재 1,500여개가 넘는 매장을 가지고 있다. 맥도날드의 경우 올해 신규로 70여개를 개장하여 현재 7백개가 넘는 매장을 가지고 있다. 디코스는 올해 160여개를 신규 오픈하였다.


디코스는 미국 패스트푸드 브랜드로서 1994년 청두에 중국 1호점을 개장한 후 1996년 타이완의 딩신(頂新) 그룹에 인수되어 이후 급속한 신장 일로를 걸었다. 이후 몇년동안 디코스는 베이징, 상하이 등 13개 도시에 연이어 54개의 직영점을 세웠지만, KFC와 맥도날드의 아성에 굴복하여 끝내 베이징, 광저우 등 대도시를 벗어나 맥도날드, KFC 등이 미쳐 진출하지 못한 지역을 공략하기 시작했다. 


그런데 최근 3대 패스트푸드 브랜드 간에 전략이 교차하는 국면이 발생했는데 KFC, 맥도날드가 2,3급 도시 심지어 인구 10여만의 소도시까지 진출을 고려하고 있는가 하면, 디코스는 현재 상하이 9개, 베이징 3개의 매장을 베이징의 경우 2006년 한해 7개로 늘린다는 전략이다. 그러나 매장규모는 작게 효율은 극대화하는 점포 운영 차별화 전략을 취할 것이며, 매장 입지도 현재 성숙한 상업중심지가 아니라 주거단지(社區) 등 향후 발전가능성이 있는 곳을 목표로 하고 있다. 디코스는 손익분기점이 비교적 낮게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주건단지 등이 일단 조금만 발전하면 충분히 이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 계산이다. 또한 주거단지는 매출액은 절대 높지 않지만 고객이 분리가 되어 있어 경쟁자를 피해 항상 일정한 시장점유율을 확보할 수 있다.

 

자료출처 : 남방일보/광저우무역관

'중국에서의 패스트푸드기업 디코스(DICOS) 차별화 전략 '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중국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