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타이 지역에 첫 SPAR 매장 오픈(최근이슈)
조회3549월 말, 러시아 알타이 지역(Altai Territory)에 위치한 비스크(Biisk)시에서 알타이 1호 SPAR 매장이 오픈한다. SPAR International은 전 세계 34개국에 15,00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는 소매유통업체이다. 매장은 주로 유럽에 위치하지만 남아프리카, 호주, 아르헨티나 등 다수의 지역에서 운영되고 있다. 연간 총매출액 270억 유로 이상을 기록하고 있으며 유럽에서 가장 큰 유통업체라고 할 수 있다. 러시아에도 이미 300여개 매장을 보유하고 있지만 알타이 지역에 매장을 설립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금번 오픈하는 알타이 비스크 매장은 100~200평방미터의 판매 영역을 가지며 소매 유통업 분류에 따르면 빠른 서비스를 자랑하는 ‘SPAR Express(SPAR의 소매유통업체 중 한 분야)’ 매장으로 거듭날 예정이다.
한편, 알타이 지역의 두 번째 SPAR 매장은 오는 12월, 바르나울(Barnaul)에서 오픈할 예정이다. 하지만 이 매장은 비스크 매장과 달리 ‘EUROSPAR(SPAR의 소매유통업체 중 한 분야)’ 매장으로서 1000~3000평방미터의 판매 영역을 가진다.
알타이 지역에서 설립 자격을 획득했다는 것은 SPAR 매장을 열 수 있는 권리가 부여되었다는 의미뿐만 아니라, 시리얼, 통조림, 향신료, 초콜릿 등과 같은 SPAR 자체 브랜드 상품들도 함께 시장으로 진입한다는 것을 암시한다.
■ 알타이 (Altai, Республика Алтай)
- 해발고도 4,000m에 이르는 알타이산맥에 둘러싸여 있으며, 오비강(江)의 최상류와 그 원류인 비야강(江)·카툰강(江) 유역에 위치한다. 남동쪽으로 몽골 및 중국과 접해 있다.
행정중심지인 바르나울 및 주요 도시에서는 경공업·화학공업·목재업 등이 발달해 있다. 교통은 하류의 비스크로부터 이곳 전지역을 종단하는 자동차도로를 이용하고 있다.
# 이슈 대응방안
유럽 최대를 자랑하는 대형 유통업체 SPAR가 러시아 알타이 지역에 최초 1호 매장을 오픈한다. 또한 오는 12월에 2호 매장을 곧바로 오픈할 계획이다. SPAR가 알타이 지역에 잇달아 진출을 확정지으면서 알타이 소비자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귀추가 주목된다. 알타이 지역으로 수출을 진행하는 국내 수출업자들은 SPAR라는 새로운 유통 경로를 활용하여 수출 기회를 넓힐 수 있을 것이다.
# 참고 자료
http://www.aebe.com.ec/Desktop.aspx?Id=19&art=13819
http://www.freshplaza.com/article/127569/Russia-First-SPAR-stores-to-open-in-Altai
'알타이 지역에 첫 SPAR 매장 오픈(최근이슈)'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