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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23 2012

중국 사회문화(사회문화)

조회423

3. 사회문화

 

 민족 구성

 

  한족 이외에 55개 소수민족이 있는 통일된 다민족 국가임. 전체 인구의 92%가 한족이며, 기타 55개의 소수민족은 8% 정도 밖에 안 됨

 

  중국 소수민족 중 약 1,600만 명으로 장족 인구가 가장 많으며, 소수 민족이 가장 많이 살고 있는 성은 윈난성으로 35개의 소수민족이 거주하고 있음

 

  인구 5백만 이상 소수민족

 

민족

인구

민족

인구

장족

1,618

토가족

803

만주족

1,068

이족

776

회족

982

몽고족

581

묘족

894

티벳족

542

위구르족

840

 

 

 

출처 : 중국 2000년 인구 조사 자료

 

 

 언어

 

  한어는 중국 한민족의 공통어로, 91.59%가 사용하며, 일부 소수민족이 한어를 전용 혹은 겸용하기도 함

 

  현대 한어의 표준어 : 푸통화 

 

   - 7대 방언 : 북방방언, 오방언, 상방언, 감방언, 객가방언, 월방언, 민방언

 

 종교

 

  주요 종교 : 불교, 도교, 이슬람교, 천주교, 기독교

  현재 중국에는 1억여 명의 종교 신도와 8 5천여 곳의 종교 활동 장소가 있음. 종교직원은 약 30만 명이며, 종교 단체는 3,000여 개임

 

 

 한국 문화 유입 정도

 

  세계적인 웰빙 트렌드는 육류 중심의 성장 식단을 지양하고 채식 위주의 동양 식단을 선호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한국 음식에 대한 전 세계의 사람들의 인지도는 매우 낮은 편임

 

  하지만 최근 한류 열풍과 웰빙 등의 영향으로 중국에서는 한국 음식에 대한 인지도와 위상이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음

 

  특히 한국의 전통 음식을 소재로 한 드라마대장금이 중국에서 큰 인기를 끌면서 중국인들은 한국 음식과 한국 문화에 더 큰 관심을 가지게 되었으며 이런 한국 음식의 성공적인 중국 진출은 외화 수입 증대 효과와 한국인 고용 창출 등의 부과 효과를 기록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음

 

  중국 내 한국 음식의 시식 경험의 연구 조사 결과 조사 대상자의 88.0%가 한국 음식을 먹어본 경험이 있다고 응답하였고, 음식 항목으로는 불고기(87%), 비빔밥(83.9%), 김밥(69.2%), 냉면(66.9%)순으로 나타났음

 

   - 한국 음식에 대한 기호 여부에 대한 결과로는 전체 대상자의 75%가 한국 음식을좋아한다라고 응답하였으며 한국 음식을 좋아한다고 응답한 이유에 대해서는 44.0%맛이 좋아서로 응답하였고, 그 다음으로는외관 (23.1%)’, ‘음식 냄새가 좋아서(9.9%)’, ‘씹히는 질감이 좋아서 (8.8%)’ 등의 순이었음

 

  중국에 진출한 한국의 대표적인 식품기업으로는 CJ제일제당, 동양제과, 농심, 롯데 등이 있으며 수출을 통한 해외시장 개척경험을 바탕으로 중국시장에 진출하여 중국 현지 기업과 차별화되는 고품질, 고가격 제품을 중심으로 대도시 지역에 진출하여 사업을 운영하고 있음

 

  CJ제일제당은 1996년 중국 산동성에서 육가공 사업을 시작하였는데, 산동성은 맥주 및 소시지 사업이 발달한 독일의 조차지역으로 중국 내에서 소시지 수요가 높을 것으로 판단하여 사업을 시작하였으나 사업 결과가 기대에 미치지 못했고 현재는 조미료 사업을 통해 사업에 활기를 찾고 있음

 

  동양제과는 1993년부터 중국에초코파이를 수출하기 시작했으며 1997년엔 중국 허베이성 랑팡시에 생산 공장을 설립하였음

 

   - 동양제과가 생산 공장을 설립한 랑팡개발구는 부동산 가격이 베이징의 1/3 수준으로 매우 저렴한 편이며초코파이의 생산에 중요한 원료인 천연가스 공급이 안정적으로 확보된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음

 

   - 동양제과는 현재초코파이를 앞세워 중국 파이류 시장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등 주목할 만한 성과를 나타내고 있음

 

  농심은 1995년 중국 기업과의 합작 회사를 설립해 중국에 진출하였으며 200만 명이 넘는 조선족이 거주하고 있는 중국 동북지역보다 중국의 가장 큰 도시 중 하나인 상하이에 신라면을 출시하였음

 

   - 중국은 전통적으로 면류를 선호하는 국가로 과거 한국 면류 제조 기업은 중국 시장에 진출하여 실패를 경험했지만 농심은 특유의 맛과 고가격 정책을 바탕으로 시장에 진출하였고 나름의 성과를 올리고 있다고 파악되고 있음

 

  ○ 1997년부터 중국, 홍콩, 대만, 일본, 베트남 등에서 그 지역 젊은 청소년들을 중심으로 한국의 음악, 드라마, 영화, 패션, 게임, 음식, 헤어스타일 등 대중문화와 한국 인기연예인을 증장하고 추종하는 문화현상이 발생하였음

 

  한류라는 명칭은 한국인이 운영하는 중국 베이징의 한 방속기획사에 의해 처음 사용되었고 이후 1999년 중반 중국 언론에서도 사용하기 시작하였음

 

  한국과 중국은 동일한 동아시아지역에 자리 잡고 있어 오랜 시간동안 관계를 유지해왔고, 특히 한국과 중국은 문화, 가치관, 생활방식 등에서 공통적인 면이 있기 때문에 중국인들은 한국문화를 상대적으로 더 빨리 인정하고 받아들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음

 

  ○ 2000년대 이전 한국의사랑이 뭐길래가 중국에서 큰 인기를 끌면서 이후 중국인들은 한국드라마를 주목하기 시작하였고 한국문화에 궁금해 하기 시작하였음

 

  그 이후에도별은 내 가슴에’, ‘웨딩드레스’, ‘그대 그리고 나’, ‘안녕 내사랑등의 드라마가 중국에서 방영되면서 안재욱, 김희선, 최진실  등 연예인들이 중국에서도 최고의 스타로 자리 잡게 되었음

 

  ○ 2000 2월 북경에서 HOT 콘서트가 열리면서 한류가수로 대변되는 한국 가수와 음악이 급속도로 중국 전역에 전파되었고, 2000 10월 열린 안재욱의 콘서트에서는 17,000명이 참석하면서 중국내에서 홍콩가수와 비교될 수 있는 유일한 연예인으로 평가받았음

 

  특히 2005년 방영된대장금은 중국에서 최고의 히트 작품으로 기록되면서 2005년 한류관련상품의 수출총액이 8.8억 달러에 이르는데 큰 영향을 미쳤으며 드라마 방영 이후 특히 한국의 전통음식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는 등 한국 식품 시장에 매우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하고 있음

 

  드라마

 

   - 한국 드라마 방영 일정(2012.12.3∼10)


 

 

드라마 제목

방송사

일시

비고

시크릿 가든

CCTV 풍운극장*

‘12.12.3∼10

주요 부분 편집

 10∼20분 방영

내게 거짓말을 해봐

CCTV 풍운극장

‘12.12.3∼10

주요 부분 편집

 10∼20분 방영

나는 전설이다

CCTV 풍운극장

‘12.12.3∼10

주요 부분 편집

 10∼20분 방영

 

* CCTV 풍운극장 : 중국 공영방송 CCTV의 디지털 비용 지불 채널 중 하나

 

   - 한국 드라마를 포함, 기타 외국 드라마와 중국 드라마 실시간 제공하는 중국의 인터넷 TV PPTV에서 종합순위에서 한국 작품 다수 차지

 

   - 한국 배우 윤시윤, 한효주, CETV(미국 TBS-홍콩 TOM Group 공동 소유, 중국 위성TV 방송국)주최 아시아에서 인기를 얻은 스타 및 연예계 발전에 공헌한 스타에게 수여하는 시상식인 ‘2012 아시아 10대 인기스타에서 한류스타상 수상(2012.12.8, 광저우체육관)

 

   - 윤시윤 출연 중국 드라마 <해피누들> 2013년 상반기 방영 예정

 

  ○ K-Pop

 

   - 중국의 음악 동영상 전문사이트(http://www.yinyuetai.com) ‘인위에타이에서 종합 뮤직비디오 순위

 

   - 중국 최대 이동통신사차이나 모바일주최, 중국 내 대형 음악 시상식 중 하나이며 올해로 6회째를 맞는모바일 음악 시상식(MIGUHUI AWARDS)’에서 한국 가수인 김현중, 최고 인기 외국가수상 수상(2012.12.8, 중국 성도 스포츠센터)

 

   - 중국 사천 위성TV 방송 예정(2013.1.1)

 

  영화

   - <연가시>, 중국 개봉(2012.12.6)

 

   - 개봉 첫 주 535만 위안(한화 약 9억 원) 수익, 박스오피스 6위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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