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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28 2008

세계 미용식품 5년내 20억불 규모

조회888
북미·유럽 연평균 두 자릿수 성장 예상
미국 음료·정제 제품 주류
미백 등 피부 관련 효능 많아

미국 미용 식품시장은 1980년대부터 시장이 형성됐으며, 음료 및 식품으로 피부와 같은 미용에 도움을 주는 제품으로 최근 들어 건강음료시장 등도 포함되고 있고, 주로 알약형태나 음료형태로 섭취하고 있다.

미용식품은 항산화제가 다량 함유돼 있으며, 특히 주름을 방지하고 자외선을 차단하며, 피부 미백효과 탄력효과 등 피부 관련 제품이 주종을 이루고 있으며 사용되는 주요 재료는 다양한 기능과 사용자로 인해 아주 다양한 원료들이 사용되고 있다.

즉 Phyteone, Phytoflourene, Lycopene, Flavones, Carotenoids, 그리고 Enteroenzymes 등 원료에 따라 다양한 기능을 하기 때문에 원료 공급업체들은 새로운 원료 개발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미용식품은 다양한 형태 시장에 참여하고 있는데 대표적인 경우가 음료수에 영양을 첨가하는 것이다. Ardea Beverage Company사는 탄산 음료에 피부 강화에 좋은 영양소를 첨가하고 블랙베리를 첨가한 Radiant를 출시했는데 이는 미국인들이 콜레스트롤을 낮추고 면역 시스템을 강화한 미용에 좋은 음료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이 제품을 생산 출시했다고 한다.

또 초콜릿등으로 피부관리를 돕고 있는 제품도 있는데 Frutels LLC는 과거에 초콜릿이 여드름을 유발한다는 통념을 깨고 거의 모든 다량의 비타민이 함유된 여드름을 치료하는 초콜릿을 개발해 출시했다.

그리고 맛에 민감한 사람들을 위해 알약으로 피부 및 체중 관리를 돕고 있는 제품도 있는데 Beiersdorf사가 개발한 여성용 엉덩이와 허벅지 지방 제거제인 Nivea Good-bye Cellulite가 대표적이다.

차 전문 업체인 The republic of Tea사는 모발과 손톱 성장, 그리고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Get Growing 제품을 출시해 제품 및 시장 영역을 넓혔다.

한편 Kline & Company 조사에 따르면 세계 미용식품 시장규모는 10억 달러 수준으로 5년 이내에 2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북미와 유럽지역의 미용 기능식품 시장의 규모는 2000~05년까지 매년 17%씩 성장했고, 2011년까지는 연평균 두자릿수 이상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네슬레는 로레알과 함께 설립한 벤처협력사 Inneov에서 다양한 제품을 출시 중이고, 일본의 시세이도처럼 세계 미용 기능식품 시장의 흐름은 대기업들이 주도하고 있으며, 최근 들어 소규모 신규 업체들이 시장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미용 식품산업은 제조업체가 시장을 견인하는 것이 아니고 소비자에 의해 트렌드가 형성되는 시장이다.

소비자의 선호와 기호, 그리고 관심도에 따라 제조업체들이 신제품을 개발 출시하고 있으며, 소비자의 선호도 파악과 효과 좋은 원료 개발이 성공을 위한 핵심이다.

 

 

 

 

자료:식품음료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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