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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16 2008

일본 건강 식품 시장 현황 및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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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년간, 업계는 매해 계속되는 성장을 거듭해왔으나, 2006년에는 시장규모가 1조 2100억엔. 전년대비 6% 하락한 것으로, 2년 전 수준도 겨우 달성하였다. 

 

아울러, 특정보건용식품의 시장규모는 6% 증가하여, 6700억엔으로 선전하였다. 방문판매나 전문점의 활약으로 시장형성이 진행된 70년대, 통신판매의 대두와 상담약국이 활약한 80년대, 드럭스토어, 가격파괴를 내세운 통신판매가 들어선 90년대, 그리고  TV와 웹, 휴대전화에 의한 새로운 판매채널이 대두한 2000년대. 중심을 바꾸어가면서 성장을 계속한 건강식품시장이었지만, 2006년도에는 제자리걸음으로 방향성을 잃은 것처럼 보인다.

 

여기에 또, 소비자의 의식변화도 진행되고 있다. 그 상징이 메타볼릭신드롬(내장지방증후군)이라는 것의 등장과 그것의 반대로 건강지상주의를 신봉하는 사람들의 대두이다.

건강업계의 나선을 그리는 성장궤도 속에서, 2007년 일본 보건식품산업은 어떻게 나아갈 것인가.

 

 

자료:일본건강산업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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