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12.06 2008

프링스/Carrefour 편의점체인 비중 확대 전략 및 이머징 마켓 집중 공략 전략으로.

조회659

프랑스/Carrefour  편의점 체인  비중 확대  전략    이머징 마켓 집중 공략 전략으로.

 

세계적인 대형유통그룹인  프랑스 Carrefour  신규 편의점 체인 확대    신규 브랜드 도입을 확대하는 전략을 실행한다고  121일 발표했다.

 

Carrefour  Carrefour City”라는 도심 소재 신규 편의점 체인을 신규 도입 후, 이 편의점 체인에서는 "Carefour Contact"이라는 신규 브랜드를 시험 판매  및 영업을 해 왔다. Carrefour 2007년에 내수판매가  0.3% 성장했으나, 2008 3/4분기에는 3.2% 매출 신장을 기록했는데, 이는 부분적으로  멀티 브랜드, 유통구조 통합 전략에 힘입은 것으로 내부적으로  분석하고 있다

 

지난 6월 총이익 감소 가능성을 경고 받은 후 , Carefour  매출 실적이 부진한  계열의 슈퍼마켓 채널인 Champion 네트워크를 " Carrefour" 및 “Carrefour Market"의 체인 산하로  바꾸는 작업을 가속화 하고 있다.

 

33개의 Champion을 이미   Carrefour Market" 점포로 바꾸어 영업하고 있는데 3/4분기 매출이 2자리 숫자로 증가하는  성과를 보여 Carrefour그룹의 전체 슈퍼마켓 매출이 같은 기간 중 1.7% 성장에 그쳐  편의점 확대 전략이 성과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Carrefour의 편의점은 hopi. 8 a Huit. Proxi 등의 상호로 다르게 운영되고 있는데프랑스 시장 내 편의점  시장 점유율은   24% 정도 이고, 3천여 개가 운영 중인데 70%이상이 프랜 차이즈 형태이다.

 

한편 이머징 마켓에서의 매장 증설 을 통한 매출 .이윤 극대화 전략을 펼치고  있는  이 회사는 11월에도  루마니아  바자우에  초대형 하이퍼마켓을 개점, 루마니아에만 총 21개 하이퍼마켓매장을  운영하게 되었는데, 이 중 6개는 수도 부카레스트에 거점을 두고 있다.

Carrefour 2007년에  루마니아 현지 유통체인인  Artima chain 21개 매장을 5.5억 유로에 인수,루마니아 수퍼마켓 시장에 본격 진입했는데 , 2008년 말까지 인수한 매장중 20개를  Carrefour Expressrebrand해서  운영할 계획이다.

 

Carrefour  Romania 2007년엔 매출 8.66억 유로로 전년대비 42.2% 성장시켰고 , 2008 1/4분기에만 전년 동기 대비 40.3% 증가한 5.08억 유로를 달성, 성장 잠재력이 큰 이머징 마켓을 집중 공략하는 전략의 성과가 가시화되고 있다.

 

또 다른  프랑스 대형 유통인  Auchan은 금년 12월 루마니아 수도  Bucharest에 매장을 개장, 11월 수세바 지역에  2개의 점포를 연이래  3번째 신규  매장을 루마니아에 개점하는 등 성장 잠재력이 큰 이머징 마켓에서의 공격적인 전략을 전개 중이다.

Auchan  2008년 루마니아 총 투자 규모는 4억 유로에 달하고, 2009년에도 루마니아에서 매장 개설을  더 확대할 계획을 가지고 있는데 ,전 제품에서 낮은 가격을 운영한다는 마케팅 전략을 가지고 갈 것이라고 Auchan  Romania는 밝혔다.

 

이 유통 그룹은 Pitesti. Cluj. Targu-Mures. Suceava 등 루마니아 수도Bucharest에만 집중적으로   대형 유통망 확대를 지금까지 추진했다

 

*Source: reuters /wall-street.ro

'프링스/Carrefour 편의점체인 비중 확대 전략 및 이머징 마켓 집중 공략 전략으로.'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