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9.08 2009

미국 농식품 유통환경의 동태적 변화

조회692

1. 농식품 시장 환경 급변
○제조업자 브랜드와 전통적인 슈퍼마켓 중심에서 유통업자 브랜드의 증가와 소매 
업태의 전문화와 다양화
○ 로컬 푸드 그리고 유기 자연 식품의 소비 증가
⇒ 소규모 농식품 생산자와 제조업자들에게 새로운 시장기회를 제공 

○ 건강, 영양 그리고 자연환경 이슈 등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 증가
○ 정보의 전자화에 따른 실시간 데이터의 교환
⇒ 요구 충족과 거래 효율 증가를 위한 RFID 등 최신 정보기술의 사용 요구

2. 시장의 성숙과 새로운 영역인 유통의 정보화
○ 미국 식료품 부분은 성숙된 시장이고 성장률은 인구 성장에 제한
○성장이 제한된 시장에서 새로운 미개척 영역은 데이터 수집, 정확성, 교환 등 유
통업무의 정보화 영역
⇒ 공급사슬을 통한 정보전달의 개선은 저장, 유통 그리고 마케팅 비용 감소

3. 공급업자 소매업자 사이의 정보 협력과 통합의 증가
○ 데이터 수집과 동기화 기술의 채용 등 공급업자와 슈퍼마켓 사이의 더 효율적
인 협력관계에 의해서 판매와 이윤의 증가
○선도 슈퍼마켓과 공급업자는 공급사슬을 통해서 거의 실시간 전자 데이터를 획득
하고 분석
⇒ 슈퍼마켓은 소비자의 기호에 맞추어 제품제공, 물량, 포장 규모 그리고 기타 제
품 특성을 빠르게 조정

4. 농식품 생산?공급업자의 대응 방향
○ 생산?공급업자는 슈퍼마켓 혹은 소비자의 수요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
○ 파종에서 최종 식탁까지의 정보의 수집과 활용으로 시장 우위 확보


자료:농협중앙회

'미국 농식품 유통환경의 동태적 변화'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키워드   #미국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