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농식품 유통환경의 동태적 변화
조회6921. 농식품 시장 환경 급변 ○제조업자 브랜드와 전통적인 슈퍼마켓 중심에서 유통업자 브랜드의 증가와 소매 업태의 전문화와 다양화 ○ 로컬 푸드 그리고 유기 자연 식품의 소비 증가 ⇒ 소규모 농식품 생산자와 제조업자들에게 새로운 시장기회를 제공 ○ 건강, 영양 그리고 자연환경 이슈 등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 증가 ○ 정보의 전자화에 따른 실시간 데이터의 교환 ⇒ 요구 충족과 거래 효율 증가를 위한 RFID 등 최신 정보기술의 사용 요구 2. 시장의 성숙과 새로운 영역인 유통의 정보화 ○ 미국 식료품 부분은 성숙된 시장이고 성장률은 인구 성장에 제한 ○성장이 제한된 시장에서 새로운 미개척 영역은 데이터 수집, 정확성, 교환 등 유 통업무의 정보화 영역 ⇒ 공급사슬을 통한 정보전달의 개선은 저장, 유통 그리고 마케팅 비용 감소 3. 공급업자 소매업자 사이의 정보 협력과 통합의 증가 ○ 데이터 수집과 동기화 기술의 채용 등 공급업자와 슈퍼마켓 사이의 더 효율적 인 협력관계에 의해서 판매와 이윤의 증가 ○선도 슈퍼마켓과 공급업자는 공급사슬을 통해서 거의 실시간 전자 데이터를 획득 하고 분석 ⇒ 슈퍼마켓은 소비자의 기호에 맞추어 제품제공, 물량, 포장 규모 그리고 기타 제 품 특성을 빠르게 조정 4. 농식품 생산?공급업자의 대응 방향 ○ 생산?공급업자는 슈퍼마켓 혹은 소비자의 수요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 ○ 파종에서 최종 식탁까지의 정보의 수집과 활용으로 시장 우위 확보 자료:농협중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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