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농건강식품 시장의 가능성과 전망
조회919유기농건강식품 시장의 가능성과 전망
3300여 유기농 상품 소매시장 스펙트럼 형성
야채·육류 등 2000년대 들어 두자리 신장
미국 애너하임 ‘내추럴 프러덕츠 엑스포 2008’
지난 3월14일부터 16일까지 3일간 미국 캘리포니아 오렌지카운티 소재 애너하임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건강식품 박람회 'Natural Products Expo West/Supply Expo 2008'은 식품산업의 대세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자리였다.
행사 주최측은 28년째를 맞은 이번 행사장에서 총 3,392개 전시상품이 소개됐으며 관람객과 제조업체, 유관업체, 바이어를 포함해 사흘 동안의 행사 입장객수가 총5만2000명에 달하는 등 연례행사로서 새로운 기록이 수립됐다고 보도했다. 참석자수는 지난해 대비 11% 늘어나 행사장 수용 인원을 초과할 정도였다.
◇‘무엇을 만들 것인가’ 는 현대인의 피할 수 없는 화두
NPEW2008 기조연설자로 참석한 뉴욕 타임즈 베스트셀러 작가 마이클 폴란은 "우리의 음식에 무엇이 들어갔느냐만이 아니라, 우리가 그 음식을 어떻게 즐기느냐를 생각해 보라"며, "나를 위해 특별한 먹거리를 구입하는 행위자체가 생활의 즐거움 가운데 한 부분"임을 상기시켰다. The Natural Food Merchandiser's의 2007년 시장 개요에 따르면, 천연 및 유기농 제품 산업 규모는 연간 570억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 천연 및 유기농 제품 산업에는 유기농 육류와 해산물, 맥주와 와인, 애완동물 제품, 허브 및 식물과 위생용품 등으로 매년 2000년대 들어 두자리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어 식품산업의새로운 대세로 뚜렷이 자리잡고 있다.
더욱 혁신적인 것은 식품 뿐만 아니라 가정용품 및 가정 청소 제품에서부터 유기농 섬유 의류 및 침구까지 새 생물 분해성 상품으로 천연 유기농 제품 범위가 확대되고 있어 앞으로도 시장의 성장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는 점이다.
◇‘어린이용 식품’ 이 건강식품시장의 리더
매년 열리는 Natural Products Expo West는 내일 미국의 상점에서 등장할 상품이 무엇인지를 엿볼 수 있는 행사이다. 마켓, 약국, 편의점에서부터 독립적인 유통망과 세계 각국의 커뮤니티 체인점에 이르기까지 전체 소매시장의 스펙트럼을 형성하고 있는 곳에서 이번 NPEW2008에서 소개됐던 독특한 제품들이 퍼져 나가게 된다.
행사 주최측이 정리한 자료에 따르면, 식품 분야에서는 어린이들 대상으로 개발된 건강식품군의 폭이 한층 넓어졌고, 재활용 생분해성 제품이 다양한 생활용품으로 모습을 갖춰 등장했다. 다음은 올해 행사에서 두드러졌던 제품들이다.
· 무-글루텐: 빵, 브라우니, 시리얼, 파스타, 간식 식품
· 공인 공정 거래: 위생 제품, 쌀, 차, 초콜렛, 간식, 커피
· 미정백 및 발아 곡물: 피자, 어린이 간식, 에너지 바, 롤, 디저트
· 건강한 오메가-3 지방: 아침 및 저녁 식사에 들어가는 캡슐 및 조리용 기름
· 재활용 쇼핑 백: 공인 유기농, 삼, 재활용 자재, 생물 분해성
· 선(先)생제 및 친(親)생제: 비타민 보충 캡슐에서 요구르트, 음료수, 에너지바
· 자연 및 유기농 개인위생제품: 남성 및 여성용 피부관리, 시아버터제품, 광물질화장품
· 이국 과일 재료 및 맛: 망고스틴, 인동 열매, 소금에 저린 베리
· 건강한 어린이 식품: 음료수, 간식, 각종 간식 첨가물
◇‘유기농’ 이라는 프리미엄
전체 자연 건강식품 시장에서도 '유기농'이라는 타이틀에는 프리미엄이라는 의미가 부여되는 게 사실이다. 이에 한국과 미국에서 다소 다르게 이해되는 있는 유기농의 차이를 이해하고 미국에서의 유기농 인증과 시장 전망을 짚어본다.
▷ 유기농은 무엇인가?
미 농림부에 따르면 유기농 식품은 식품 첨가제, 합성 비료 및 농약, 가축 사료 첨가물 및 유전자 변경된 유기체를 사용하지 않은 제품을 이른다.
유기농 농장주들은 되도록이면 토양 생산력을 유지하고 해충을 억제하기 위해 윤작, 녹비, 퇴비, 생물학적 해충 구제와 기계적인 경작법을 사용한다.
▷ 유기농의 등급 표기
미국에서, 완전히 유기농법과 성분으로 만들어진 유기농 제품은 제품 포장에 '100% 유기농'이라고 표기할 수 있다. 95% 이상 유기농 성분으로 된 제품들은 일반적으로 '유기농'이라고 불릴 수 있으며, USDA의 유기농 로고를 제품 포장에 사용할 수 있다. 단 '유기농'이라고 불리는 제품의 5% 비유기농 성분은 유기농적으로 만들 수 없어야 한다.
그외 제품은 유기농 로고를 제품 포장에 사용하면서 'OO% 유기농 성분으로 만들어짐'이라고 표기할 수 있다. 70% 미만의 유기농 성분으로 만들어진 제품들은 이 사실을 선전할 수 없고 재료 명세서에만 언급할 수 있다.
▷ 미국의 유기농 시장 변화
전세계에서 유기농 식품 판매량은 2003년의 230억달러에서 2006년 400억 달러로 급성장하고 있다. 특히 세계의 유기농 시장은 90년대 초부터 매년 20%씩 커져 향후 몇 년 간은 각 나라에 따라 한 해에 적게는 10%에서 많게는 50%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의 경우, 지난 몇년간 보통 식품 판매량은 2~3% 증가에 그쳤으나 유기농 식품 판매량은 17~20% 증가했다. 2005년의 미국 내 총 식품 판매량 중 유기농 제품이 2.6%를 차지한 것으로 자료에 나타났다. 이는1997년 0.8%에서 8년 만에 3.5배가량 비중이 늘어난 것이다. 매출 규모로는 4배나 증가했다.
* 2008 애너하임박람회 한국관 전경
▷ 유기농이 좋은 이유
유기농 농장은 흙, 물, 또는 지역의 육지 혹은 수생 동물을 해칠 수 있는 합성 농약을 사용하거나 환경으로 방출하지 않는다. 사람만 살리는 게 아니라 지구와 모든 생물을 살린다는데 그 의미가 배가된다.
유기농 농장은 보통 농장보다 다양한 생태계를 지탱하는 데에 더 낫다고 인정되고 있으며, 면적이나 수확물 둘 중 어느 측면에서나 보통 농장보다 자원을 더 적게 쓰고 폐기물을 더 적게 만드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 유기농에 대한 오해
‘천연 (natural)'과 '유기농 (organic)'은 같은 말이 아니다. 또 '방목'이나 '호르몬이 없는' 같은 제품 성분의 특장점은 유기농과 구분해 라벨에 표시될 수 있다. '유기농'이라고 표시된 제품은 단지 USDA의 유기농 기준을 충족시킨 제품이라는 의미다.
USDA는 유기농으로 만들어진 식품이 더 안전하거나 영양가가 높다는 주장을 하지 않는다. 유기농 식품이 보통 식품보다 다른 점은 성장하고 손질되고 처리되고 가공되는 과정의 차이이다. 그러나 보통 식품은 77% 합성 농약 잔류물이 남아 있지만 유기농 식품은 25%밖에 없다.
▷ 친환경 유기농 제품의 과제
최근 실험들이 100개의 '천연' 또는 '유기농' 제품들 중 47개가 제조에 사용되는 석유화학물질의 부산물인 발암 물질 1,4-디옥산을 탐지가 가능할 정도의 양으로 함유하고 있다는 것을 밝혀냈다고 최근 LA타임즈가 보도했다.
대부분의 전통적인 샴푸나 비누는 1,4-디옥산을함유하고 있지만, 천연이나 유기농, 또는 '친환경'이라고 생각되는 청소나 유아 제품을 포함한 개인 위생 제품들에 들어있다는 것은 꽤 충격적이다.
소비자 대변인이자 저자이며 연구를 지시한 데이빗 스타인맨은 "지금 시대에 회사들이 부주의하게 발암 물질을 제품에 넣는 것은 야만적"이고, "소비자들은 건강식품 가게나 천연 제품 가게에 들어가면서 다른 마켓에서 사는 것보다 더 건강에 좋은 제품을 사기를 기대한다"며 더 염격한 기준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1,4-디옥산은 의도적으로 첨가되는 게 아니다.
실험 동물들은 암에 걸렸지만, 인간에게 얼마나 발암 가능성이 큰지는 아무도 모른다. 과다한 화학제품 사용에 대한 대안은 결국 제품 가격을 턱없이 올리거나, 피부에 해로운, 그래서 결국은 유기농을 쓸 이유가 거의 없는 성분을 대신 사용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또다른 의문을 던진다. FDA는 유기농 성분에 대한 기준은 제시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1,4-디옥산에 관한 기준은 없다는 입장이다. '유기농'이라는 프리미엄이 일반화될 즈음이면, 또다른 제2, 제3의 프리미엄 타이틀이 등장할지 모르겠다.
[출처 : 식품음료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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