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Tween 세대, 막대한 소비 영향력
조회796- 연간 C$ 29억 자체 소비시장 형성 -
- 연간 C$200억에 이르는 부모들의 소비에 절대적 영향 -
◦ Tween이란 어린아이로 분류하기에는 다소 성숙하지만 청소년이라고 하기엔 미숙한, 만 9세에서 14세 사이의 아이들을 일컫는 어휘
- 일반인들에게는 생소한 단어일지 모르지만, 마케팅 측면에서 이미 Tween은 간과에서는 안 되는 중요한 소비자 군으로 자리 잡고 있음.
◦ 캐나다의 Tween 인구는 약 2백5십만
- 이들의 소비 시장은 캔디, 의류, 게임, 장난감 등 신변 잡화 위주로 발달해 있으며, 연간 약 C$29억 규모에 달함.
- 그러나 Tween 자체의 소비 시장도 중요하지만, Retailer 관점에서 이 보다 더 중요한 것은 Tween들이 부모의 소비 패턴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점임.
- 부모들의 소비 시장은 대략 C$ 200억 규모로, Tween들 자체 시장의 약 7배 규모로 추정됨. 이들은 부모들의 최종 구매결정에 대해 - 아침 식사거리에서부터 모든 가족이 함께 이용하는 차량을 고르는 일까지 - 고루 영향력을 발휘
- 매년 Tween들의 activities, attitudes and lifestyles를 발표하는 Research for Corus Entertainment 사의 YTV Teen Report에 의하면, 이러한 현상을 일컬어 'Kidfluence'라고 함.
- 또한 부모들 역시 Tween기의 아이들이 가족의 소비 성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아이들 스스로가 느끼는 것보다 더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즉, Tween들은 독립적인 소비 주체일 뿐 아니라 가족 구성원들의 구매결정에 간접적인 영향력을 행사함으로써 캐나다 Retail 시장에서 결코 간과되어서는 안될 주요한 고객 군으로 자리잡음.
□ Tween은 무엇을 원하는가
◦ 시장정보에 밝은 Tween
- 기본적으로 대중 매체를 통해 상품 및 브랜드 정보를 흡수함으로써, 시장 정보에 대해서 박식한 것이 특징
- Tween들이 새로운 상품과 브랜드를 접하는 경로로써 'TV'가 1위(64%), '친구'가 2위(48%), '인터넷'이 3위를 차지하고, 이외 '잡지 및 광고'가 다음 순위를 차지
- 다양한 경로를 통해 시장 정보를 입수함으로써 이들은 탁월한 소비감각을 키워 나가고 있으며 인터넷을 통해 세계 곳곳의 정보를 접속하는 것이 수월해지면서, Tween들의 디자인 감각은 감히 유행의 첨단을 달린다고 말할 수 있음.
- Tween들의 주머니 사정은 단연 넉넉하지 않지만, 이들은 유행에 매우 민감. 의류뿐 아니라, 문구 용품, 기타 신변잡화에 이르기 까지 가장 중요한 것은 디자인이며 업체들은 이러한 Tween 수요를 놓치지 않기 위해 매년 유행에 민감한 패션 디자인을 선보이는 추세
◦ 성별에 따른 선호 아이템을 보면 Tween기의 남아는 게임, 장난감, 먹거리를 선호하는 반면, 여아 는 의류, 먹거리, 캔디를 선호
- 경제적 여유가 된다면 무엇을 구입하겠냐는 질문에, 여아의 63%가 의류, 37%가 iPod/MP3 혹은 핸드폰과 같은 전자 제품을 구입하겠다고 답함. 반면, 같은 질문에 대해 남아 70%가 비디오/컴퓨터 게임, 30%가 의류를 구입하겠다고 답함. (Canadian Retailer 시장조사 자료)
◦ 참고로 2004년 토론토 대학의 Tweens Audience Analysis Profile Data에 의하면, 남아들이 선호하는 의류 브랜드는 Nike와 Gap, 의류 매장은 월마트와 West49이고 선호하는 신발 브랜드는 Nike와 Reebok으로 조사됨. 여아의 경우, 선호하는 의류 브랜드는 Gap과 La Senza Girl, 의류 매장은 월마트와 La Senza Girl이고, 선호하는 신발 브랜드는 Nike와 Phat Farm이었음. Tween들이 좋아하는 패스트푸드점은 맥도널드, 웬디스 및 서브웨이가 상위를 차지
□ 주목해야 할 시장 기회
◦ Tween들에게 꼭 필요한 것임에도 불구, 캐나다 시장에서 그 동안 간과해 온 grooming & hygiene 시장
- Tween들은 트렌드에 맞추어 치장하기를 즐겨함에도 불구, 이들을 위한 별도의 grooming & hygiene 분야가 아직 선보이지 않고 있음. 캐나다 리테일 체인망 형태 중의 하나인 드러그 스토어에 Tween을 위한 제품을 마련한다면 숨겨져 있던 Tween의 수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전망
◦ 또 다른 기회는 건강식품 시장
- Canada health Food Association에 의하면, 현 Tween은 이전 세대와는 달리 유기농 유아식을 먹고 자란 세대
- 이들은 얼른 성인이 되고 싶어하지만, 아직은 부모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어 부모들이 유기농 건강식을 선호하는 까닭에 이들 또한 영양 정보를 꼼꼼히 체크하고, 자연스럽게 유기농 식품 및 건강식 씨리얼, 바 등을 선호
- Tween을 대상으로 새롭게 마케팅할 수 있는 기회로 예상
□ 시사점
◦ Tween은 C$29억의 자체 소비 시장뿐 아니라, 가족 구성원을 통한 C$ 200억 규모의 간접소비 측면에서도 반드시 주목해야 할 소비자 군
- 시장 정보에 다식하고, 특유의 트렌드를 추구하는 이들의 패션 수요를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반드시 최신 유행에 민감해야 함.
- 디자인은 의류 및 신발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Tween들이 다루는 모든 아이템에 적용되는 가장 중요한 변수
- 그리고 기존 시장에서 취급되어 오던 의류 및 신변잡화 이외에도, 이들을 위한 grooming & hygiene, 건강식품분야를 개척한다면, 새롭게 떠오르는 시장기회가 되리라 전망
◦ 또한 Tween을 겨냥한 제품을 구상하고 있지 않을지라도, 다른 가족 구성원의 소비 활동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Tween의 존재 및 선호도를 고려한 마케팅 전략을 펼친다면 캐나다 소비시장에 대한 효과적인 공략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 .
출처: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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