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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9 2008

글로벌시장 창조를 통한 일본 농림수산업의 경쟁력 강화

조회498

□ 확대되는 일본의 농림수산물 등의 수출

  - 일본의 농림수산물에 대한 평가가 높아져 수출량이 증가하는 가운데 정부는 2013년에 1조 엔 규모의 수출을 실현하는 것으로 국가의 목표로 내세고 있음. 그 실현을 위해 아시아시장에 대한 기대는 큰 편임.

 

□ 동남아시아에서의 수출시장의 실태

  - 실제, 동남아시아에서의 시장조사에 의하면 일본의 농림수산물ㆍ식품에 대한 평가는 높으며 강한 구매의향을 나타내는 소비자가 존재함. 구체적으로 일본의 농림수산물 등은 맛이 좋고, 보기에 좋으며 건강에 좋고 안전하다는 평가가 높아 타국산과 차별화되고 있음. 일본 산품으로서의 브랜드 만들기, 유통채널의 형성 등 해결해야 할 과제는 있으나 일본의 농림수산물 등은 새로운 수출산품으로 높은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음.

 

□ 농림수산물 등의 수출을 통한 부가가치ㆍ생산성 향상을 위한 과제

  - , 농림수산물 등의 브랜드화를 통한 이와 같은 일본의 시장형성은 단순히 산업분야뿐만 아니라 타 산업분야에도 비즈니스 기회가 될 가능성이 있음. 생산, 가공, 유통, 판매(수출)에 이르는 수직방향의 벨류체인과 특정의 경영자원인 제품경쟁력과 생산기술 브랜드력, 또는 특정의 고객 층을 대상으로 하여 사업 간의 시너지효과를 높이는 수평방향의 벨류체인에 주목하여 부가가치 향상, 생산성 향상에 도움이 되는 대책을 전개할 것으로 기대됨.

 

□ 앞으로의 농업의 부가가치 및 생산성 향상을 위하여

  - 이를 위해서는 수출량을 늘림으로써 대상국에서의 일본의 농림수산물 등의 존재감을 높임과 동시에 아시아의 시점에 선 농상공 연계 등을 전개하여 폭 넓은 산업분야의 생산성 향상의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됨.

 

<목차>

. 확대되는 일본의 농림수산물 등의 수출

. 동남아시아에서의 수출시장의 실태

. 농림수산물 등의 수출을 통한 부가가치ㆍ생산성 향상을 위한 과제

. 대처해야 할 방책

. 앞으로의 농업의 부가가치 및 생산성 향상을 위하여

 

출처 : 노무라종합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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