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정보(물류정보)
조회3455. 유통물류
□ 유통구조
○ 영국과 유럽의 농산식품 공급체인
- 앞으로 영국과 유럽의 식품공급체계는 소비자의 요구에 부응하면서 다양한 수요에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푸드 체인(food chain) 전체 단계가 축소
- 영국 등 유럽의 식품공급체계는 원료생산자, 중간유통업자, 식품 음료제조업자들로 구성된 식품사업 그리고 식품공급과 서비스를 포함한 소매업 등 세 가지 요소로 구성
- 식품체계의 특징 : 원료 생산과정부터 제품 공급과정까지 전체 과정에 걸쳐 소비자와 연결
- 소비자들은 이 식품공급체계의 최종 부분에 해당하지만 전체 식품공급체계에서 변화를 유도함으로써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
- 현재 영국 및 유럽의 농산식품 공급체계의 구성요소는 상호 독립적이면서 상대적으로 제한
- 원료 생산자들 또는 농업인들은 그들의 생산품을 도축장, 농산물 마케팅(produce marketing) 조직, 곡물 수매업자와 도매업자 등 중간유통업자들을 통하여 공급
- 원료생산자들은 원료의 상당부분을 제조업자들에게 직접 공급하며, 소량에 불과하지만 일반 소비자들과 소매업자들에게도 생산품의 일부를 직접 공급함에 따라 제조업자와 유통업자간에 명확한 구분이 어려움
- 식품공급체계의 각 구성요소 간 상호의존도가 높음
- 농산식품 생산업계는 시장 압력과 정부 중재에 대응하여 보다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고, 농장은 식품 생산뿐만 아니라 환경 보호, 농촌 생활 유지에도 기여해야 함
- 농업인들은 농업의 꾸준한 육성을 위하여 농업 생산성과 품질 향상을 위한 기술개발에도 주력하여야 함
- 과거 30년간 새로운 기술 채택에 따라 생산성은 거의 매년 증가
- 가장 중요한 변화는 농업이 신선 농산물에 대한 소비자와 원료를 구매하는 제조업자들 모두를 포함한, 시장의 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처해야 한다는 것을 인식한 것임
- 식품산업은 원료농산물의 중요한 시장이며, 품질인증시스템, 공급자 관리나 신용이 확립되어야 함
- 영국시장은 소비자들이 새로운 상품을 열망함에 따라 식품산업이 보다 더 새로운 상품 개발에 혁신을 추구하고 있음
- 식품공급체계에서 원료생산품의 바이어 역할을 하는 소매업은 실질적이며 중요
- 유럽에서는 도매상의 역할이 축소되면서 신선 농산물의 80% 이상이 슈퍼마켓에서 구매되고 있음
- 원 스톱 숍(one-stop-shop)이나 24시간 영업점 등 새로운 사업형태에 힘입은 슈퍼마켓의 성장으로 소비자의 식품 구매량과 최종판매형태의 식품 판매량 증가
- 소비자 요구(수요)는 현재 상황, 소득수준 또는 부의 정도, 가격변화에 대한 민감도, 습관이나 생활양식, 인구구조의 변화, 여러 사회적 이슈에 대한 태도 등 다양한 요인들에 의하여 영향을 받음
- 소비자 수요 변화에 걸맞게 지난 50년간 농산물 마케팅의 주요 전략은 지속적으로 변해왔으며, 현재는 소비자 중심주의로 소비자들은 편리성과 시간 절약을 요구하고 있음
- 정부는 농업인에게 환경보존 역할과 농촌지역사회 관리자로서의 책임 요구
- 환경 지속가능성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기존의 생산 장려 보조 외에 부가적으로 다른 방식의 농업보조가 지원되어야 가능
- 시범 농가를 통하여 최선의 정책을 추진하고 농업관련 산업체의 경제적 능력을 강화하여야 함
- 유기농산물과 같이 소비자의 의견과 요구에 좌우되는 특수 생산체제는 정부의 지원을 필요로 함
- 경제적인 효과는 투자가치를 더 잘 되돌릴 수 있도록 변형하고 최선을 채택하기 위한 농업과 식품체인에 대한 필요성을 보다 더 강조하게 될 것
- 이것은 차후에 멀티 엑티비티 비즈니스(multi-activity business)를 유도함에 따라 결과적으로 유통체인을 단축할 것으로 보임
- 사회적 요인으로 소비자는 식품의 가격에 여전히 민감한 반면 환경·위생적인 식품 생산을 요구하고 있음
- 시간의 중요성이 점차 증대함에 따라 편이식품 등 식품의 편의성이 중요한 소비자 특성이 될 것
- 관리와 이력추적시스템 강화 정보경영 시스템, 농장 생산성 향상 목적의 투입재의 적절성, 원료의 품질과 기능성에 대한 결정지원 시스템 등의 기술이 적절한 시기에 도입되어야 함
- 전체체계의 단계가 축소되고, 일부 통합된 새로운 식품공급체계를 구축하게 될 것임
□ 유통단계별 물류 인프라 구축 수준
○ 국제공항
- 런던 및 인근 지역에만 Heathrow, Gatwick, Luton, Stansted, City 등 5 개 공항이 있음
- 맨체스터, 글래스고우, 에버딘, 에딘버러 등 주요 지방도시에 국제공항 있음
- Heathrow 공항의 경우 4개 터미널이 있으며, 공항 출영송시에는 반드시 터미널을 확인해야 함
○ 항만
- 영국 내에는 London(Thamesport), Tees and Hartlepool, Grimsby and Imming-ham, Sullom Voe, Milford Haven, Southampton, Liverpool, Forth, Felixstowe, Medway, Dover항이 위치하고 있음
○ 비용
- 컨테이너 비용은 선사에 따라 영국 내 출입항구가 다르며 보통 한국과의 운송은 Felixstowe, Southampton, Thames port 항을 이용하고 있음
- EXPORT의 경우영국 내 위치한 선사나 운송업체에서 가격 결정을 하며 IMPORT의 경우에는 보통 한국에 위치한 본사나 업체에서 가격을 결정하고 있음
- 2007년 6월 기준, 운송가격은 영국 기준 Export의 경우 Door-Port 의 경우 20피트가 대략 600 파운드, 40피트가 800 파운드 수준이며 Import의 경우 Port-Door의 경우 20피트가 대략 1,400 파운드 40피트가 2,200 파운드 수준임
□ 유통망 별 판매현황
○ 대형 유통업체간의 경쟁 심화는 공동농업정책(CAP)이 지속되면서 소비자 및 시장과 재결합 과정 속에 있는 농업분야를 포함한 식료품 공급체인 전반에 큰 영향
○ 식료품점의 집중화 현상은 장기간 지속, 상위 4개 기업의 식료품 판매점유율은 75% 가량
□ 소매 가격 동향 (
항목 |
가격(USD) |
식빵(800g) |
1.95 |
쌀(1kg) |
2.50 |
계란(12개) |
4.06 |
쇠고기 등심(1kg) |
25.60 |
돼지고기 등심(1kg) |
6.40 |
우유(568ml) |
0.78 |
식용유(1l) |
2.22 |
생수(1l) |
0.64 |
맥주(스텔라켄, 440ml, 4팩) |
6.40 |
담배 1갑(말보로) |
12.29 |
햄버거(맥도날드 빅맥) |
3.52 |
출처 : global window
*자료기입일 :
< 소비자 물가 지수 >
2012년 월별 소비자 물가 지수 |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121.1 |
121.8 |
122.2 |
122.9 |
122.8 |
122.3 |
122.5 |
123.1 |
123.5 |
124.2 |
124.4 |
125.0 |
'물류정보(물류정보)'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