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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23 2010

과자류 미국시장 동향(품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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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품목개요

 

 □ 품목개요

 


 ◎ 미국에서 유통되는 제과류 제품은 대표적으로 껌, 초컬릿, 캔디와 같은 당과류(Confectionary)제품과 쿠키, 크래커, 비스킷과 같은 과자류(Cookie)제품들이 있는데

 


 ◎ 흔히 미국인들이 말하는 ‘과자’(Candy)는 설탕과 초컬릿을 사용한 당과제품을 주로 의미하며 쿠키와 크래커 같은 제품과는 시장구분이 달라지게 됨.

 


 ◎ 당과류제품은 생산과 소비에 있어서도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 매년 이들 제품을 생산하기 위한 원료로 코코아, 설탕, 견과류, 우유 등이 대량으로 쓰이고 있음. 


 ◎ 미국의 당과업계는 두 곳의 회사가 전체시장의 40~50%를 점유하고 있는 매우 집중적이고 과점형태의 산업으로서 대부분의 생산공장은 북동부지역, 중서부지역과 캘리포니아 지역에 밀집되어 있음.

 


 ◎ 쿠키와 크래커제품의 경우도 시장이 Kraft와 같은 소수의 회사들에 의한 과점형태를 보이고 있으며

 


 ◎ 이들 회사들은 막대한 자금력과 제품개발력 및 마케팅능력을 이용해 세계시장에서도 상당한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는 상황임.

 


2. 생산동향

 


 □ 주요 생산업체 및  생산량

 


 ⊙ 당과류(Confectionary)

 


 ◎ 미국의 통계청자료에 의하면 미국의 국내 당과류 생산은 ‘03년도에 2.840백만 톤으로 최고점에 이르렀던 90년대 후반에 비해서는 10~15%정도 감소한 수치이나 전년도에 비해서는 4%정도 증가한 156억불에 이르고 있음.

 


 ◎ 미국의 캔디 생산공장 숫자는 ‘97년도의 1,486곳에서 ’02년도에 1,602곳으로 8%정도 증가하였으나 같은 기간동안 비(非) 초컬릿 제품공장의 숫자는 625곳에서 518곳으로 17%나 감소하였는데 이는 생산설비를 단가가 낮은 남미나 아시아지역으로 이전하였기 때문임.

 


 ◎ 이러한 생산거점의 이동은 현재와 같이 수입설탕가격과 인건비가 외국에 비해 높고 미국의 수입설탕가격정책이 변하지 않는 이상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

 


 ◎ 미국의 당과제품들은 대부분 설탕과 초컬릿을 주 성분으로 한 단맛이 강한 제품들이 주를 이루는데 비해 아시안마켓에서는 각 인종별 기호에 맞는 국가별 수입제품들로 소비층을 공략하고 있음.

 


 ◎ 미국의 국내 당과소비량은 ‘03년도에 3.249백만톤으로 2000년대 이후 강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미국의 소매이윤이 35%정도임을 감안할 때 전체 당과시장의 규모는 258억 불 정도로 추산됨.(2003년 기준)  향후 인구의 증가와 인플레이션 등의 요인으로 이같은 시장규모의 꾸준한 성장이 계속 이어질 것으로 전망됨.

 ◎ 미국의 과자류 중 특히 괄목할만한 증가세를 보이는 부문은 초컬릿과 과자류의 고급제품들, 어린이를 타깃으로 한 ‘Fun Candy'제품류, 특정소비층을 겨냥한 ’Extreme flavor' 제품류들임.

 


 ◎ 최근 들어 미국소비자들의 건강과 웰빙에 대한 관심증가와 더불어 ‘sugar free', 'fat free', 'functional' 등의 새로운 제품들도 시장규모가 증가해 나갈 것으로 보임.

 


 ◎ 미국 당과업계의 자료에 의하면 미국의 대표적인 당과회사로는 Hershey Foods Corporation과 M&M Mars(Masterfoods USA)의 두군데가 있으며 이 회사들이 미국 전체 과자시장의 50%정도를 점유하고 있음.

 


 ◎ 그 다음으로는 Wrigley, Nestle USA, Cadbury Adams, Russell Stover, Kraft, Brach&Brock 등의 회사들이 시장의 20%정도를 차지하고 있음.

 


 ⊙ 과자류(Cookies & Crackers)

 


 1) Nabisco

 


 ◎ Kraft 사의 자회사로 대표적인 제품들로는 Oreo, Ritz, Chips Ahoy!, Wheat Thins, Triscuit 등이 있으며 전체 과자시장의 약 30%를 점유하고 있음.(2001년도 기준)

 


 ◎ 대표적인 제품인 Oreo의 경우 꾸준한 연구개발을 통해 아침식사용 Oreo 시리얼에서 Jell-O 디저트제품까지 다양한 종류와 포장의 제품을 출시하고 있음.

 


 2) Keebler Foods

 


 ◎ Kellogg 사의 자회사로 대표적인 제품으로 Cheez-It, Nutri-Grain, Rice Krispies Treats, Graham Selects, E.L. Fudge 등이 있음.

 3) Pepperidge Farm

 


 ◎ 대표적인 치즈크래커 제품인 Goldfish를 생산하는 업체로 다양한 신제품개발과 효과적인 광고홍보를 통해 최근 쿠키업계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회사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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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타 자세한 사항은 첨부문서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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