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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3 2007

이탈리아 유통시장

조회1054
 

이탈리아 유통산업 분석


 

1.개요


 

* 일반적인 양상

이탈리아인들은 일반적으로 전통 방식의 유통시스템을 고수하는 편임. 하지만 외국의 유통방식이 시장에 진입함에 따라 유통 산업의 전반적인 양상도 15년전부터 매우 빠른 속도로 변화를 보이고 있음. 이탈리아의 유통은 근대화 과정을 도입하고 있기는 하지만 전통적인 소매업이 주요함. 지방 및 토착 단위의 다수 업체들이 군소 규모로 존재하고 있는 이탈리아의 유통산업은 유럽 평균에 훨씬 못미치는 단위 판매 면적(sales area)을 제공하고 있음.



다양성과 지형학적 이유로 인해 이탈리아는 지역 (북-남 지역으로 양분되는 양상을 보임)과 활동 부문 (식품유통과 비식품유통으로 크게 나뉨)에 따라 매우 이질적인 유통시스템을 갖추고 있음


* 외국계 유통 기업 진출

법적 제제와 규제를 완화함으로써 최근 이탈리아 사업자와 외국 사업자의 파트너쉽 및 합병이 크게 증가하였음. 동산업 부문에 종사하는 이탈리아 기업들은 대부분 외국계 기업 진출에 대처할 수 있는 규모를 갖추고 있지 않음.



대량식품유통 부문은 이 같은 영향의 핵심 대상이 되고있음. 현재 하이퍼마켓의 50% 이상이 외국계 기업 소유임.


외국계 기업들은 점차 비식품 유통 부문에도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동 부문에 많은 외국계 기업들이 관계하고 있음 :


- 오래 전부터 이탈리아는 유통부문에 외국 체인점들이 진입하는 것을 막아왔음.

 

 

* 유통산업 주요 지표

1998년의 Bersani 법, 유통 구조 개혁법과 더불어 1980년대 말부터 유통 산업의 현대화 과정이 지속되고 있으며 전통적인 상업은 아직까지 유지되고 있지만 서서히 감소하고 있는 추세임. 최근 몇 년 간 대형 유통 방식이 크게 발달했으며 이는 하이퍼마켓 334개, 면적 2,500m3 이상의 슈퍼마켓 8,171개, 미니마켓 6,587개로 형성되어 있음. 2004년, 하이퍼마켓의 총매출액은 134억 유로를 기록했고, 슈퍼마켓은 399억 유로를 나타냈음.

 


* 유통 구조

전통적인 매장 :

식료품 매장 – 179,000개

비 식료품 매장 – 475,000개


순회 매장 :

식료품 매장 – 31,000개

비 식료품 매장 – 95,000개


현대적인 유통 :

식료품 부문

-하이퍼마켓 : 334개

-슈퍼마켓 : 8,171개

-미니마켓 : 6,587개

-하드디스카운트 스토어(초저가 소매점) : 2,937개


비 식료품 부문

-백화점 : 746개

-대형 특화 매장 : 2,339개

 

 


2.산업 구조

 

* 도매업 (CASH-AND-CARRY)


전통적 방식의 소매업은 중개인을 통하기 때문에 도매업자의 역할을 간과할 수 없음. 셀프 서비스 방식의 도매업은 체인점 형태의 독립 소매점들에 대한 대안이 되고 있음. 이탈리아에는 2004년 기준으로 총 365개의 CASH-AND-CARRY가 존재함.


* 전통적인 소매업


이탈리아에는 654,000개 이상의 소매업이 존재함. 전통적인 소매 판매 규모는 2004년 기준 2000억 유로를 상회함. 전체적으로 살펴봤을 때 소매업은 좀더 조직화된 유통 구조로 인해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지만 아직까지는 전통 소매업이 대세를 이루고 있음. 특히 이는 비 식료품 부문 유통에서 두드러짐. 식료품의 경우 22.1%만 전통 소매 채널을 이용하고 있는데 비해 비 식료품 제품은 약 52.5%가 전통 채널을 통해 유통되고 있음.


* 현대적 방식의 유통


@ 집중화되고 있는 식료품 유통

지난 몇 년 전부터, 식료품 유통은 집중화 양상을 나타내고 있음. 10대 기업의 시장 점유율은 75%에 달하며 일반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는 기업들은 점점 대형 업체에 흡수되고 있는 추세임.


2004년, 주요 기업들은 7~13% 정도의 성장률을 기록하였음. 이는 신규 매장의 오픈 (주로 하이퍼마켓)으로 인한 것임 (2~3년 전부터 이탈리아는 소비 둔화를 보이고 있음). 하지만 전체적으로 살펴볼 때 동 산업 부문의 총매출액은 소비물가 상승으로 인해 증가하였음. 대기업들은 많은 지역 체인점들을이나 독립 매자들은 인수하였고 향후 사업개발 프로그램 또한 매우 공격적인 양상을 띨 것으로 예상됨.


이들 기업들은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 대형식료품유통 그룹들은 대형 구매센터 및 유통자 브랜드 개발, 고객 우대 카드 활용 방안을 모색하고 있음. 또하느 이들 기업들은 온라인 판매서비스나 연료 유통 같은 방식을 통해 기업활동 다각화를 추진하고 있음.


- 현대적 방식의 유통 부문이 기록한 총매출액은 전체 식료품 소매 판매의 67%를 차지함.


@ 현대화되고 있는 비 식료품 유통

아직까지 유통망이 다양하게 존재하고는 있지만 대형 유통 기업들이 이미 비 식료품 판매의 31%를 차지했음. 동 유통 부문은 매우 다양한 특성을 나타내고 있음. 소형 가전제품의 89% 이상이 카테고리 킬러(단일 품목 취급의 할인 판매 전문점)나 식료품전문 할인 매장에서 판매되고 있지만 가구 및 데코레이션 품목의 경우 13%만 전문 할인 매장에서 판매되고 있음.


@ 염가 판매

염가 판매는 2004년 대비 3.6% 가량 증가하였음. 하지만 초저가 소매점을 이용하는 가구 수는 8백만에 달하여 3가정 중 하나 꼴로 이용하고 있음. 염가판매 채널은 과일이나 야채를 제외한 식료품의 7.2%, 집안 정리 및 철소관련 제품의 5.5%, 개인용 건강 제품의 2.7%를 각각 유통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됨.


현재 이탈리아의 염가판매 매장 수는 2,937개 미만으로 주로 북쪽 지역에 몰려 있음.

 

 

출처 : 프랑스경제상무관(Ambassade de France, Mission Economiq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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