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농업정보
조회657▶ 닭다리버섯 술지게미 재배 실용기술
술지게미는 식용버섯재배에 좋은 원료이다. 영양성분은 식용버섯 생산원가를 낮출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환경오염을 해결할 수 있어 닭다리버섯 등의 균사(菌絲)생장에 적합하다. 술지게미는 균사생장에 유해한 에틸알코올과 활성효모균을 소량 함유하고 있고 산도가 낮아서 ph값은 대략 3~5 정도이다. 신선한 술지게미를 다른 원료와 섞는 비율이 술지게미 90%, 석고(石膏) 1%, 탄산수소암모늄 1%이면 생물효율은 120~130%가 된다.
구체적인 배합방법 : 석회, 석고, 탄산수소암모늄을 직접 술지게미에 섞어 ph값은 9~11로 조절하고 목화씨껍질과 옥수수자루 속대는 느타리버섯과 닭다리버섯 배합방법에 따라 배합한다. 그런 뒤에 술지게미에 고르게 섞어 넣고 5~8시간 발효시킨 다음 펴서 널어 시원하게 식힌 다음 봉지에 담는다. 원료는 고르게 섞고 ph값을 전기(前期)에는 반드시 9~11까지 높여야 한다.
▶ 돼지 살찌우는 10가지 사양방법
1. 개미산칼슘(calcium formate)를 먹여 비육시킨다.
새끼돼지가 젖을 끊은 후에 처음 몇 주간 사료 속에 1.5g 개미산칼슘을 첨가하면 새끼돼지의 생장속도가 12% 이상 향상되고 사료전화율이 4% 높아지면 새끼돼지의 발병율을 감소시킬 수 있다.
2. 어미돼지 다산 사양법
새끼돼지가 젖을 끊은 지 3일 되는 날부터 어미돼지에 사료를 먹일 때 비타민E 200㎎ 과 카로틴 400㎎을 첨가하고 어미돼지의 발정기 때 이 두 가지 첨가제의 수량을 50% 감소하여 새끼를 밴 지 21일 되는 날까지 먹인다. 이런 방법은 어미돼지 새끼 낳는 수를 21.9% 증가시키며 어미돼지와 새끼돼지의 체질을 강화시켜 새끼돼지의 생존율을 높일 수 있다.
3. 탄산나트륨을 먹여 체중을 증가시킨다.
탄산나트륨을 라이신(lysine)이 결핍된 돼지 사료 속에 첨가시키면 라이신을 보충할 수 있고 또 조섬유의 소화흡수에 유리하여 돼지가 살이 쪄서 체중이 빨리 증가된다.
4. 구리(Cu)를 먹여 체중을 증가시킨다.
육돈의 비육기(肥育期)에 미량원소인 구리를 첨가하면 돼지 체중증가가 뚜렷하고 여러 병균의 돼지 침해를 억제시켜 돼지가 건강하게 생장할 수 있다. 항생물질을 사료 속에 섞고 다시 적당량의 구리원소를 섞으면 돼지의 일일체중 증가는 6.7% 향상되며 사료이용률은 2~5% 높아진다.
5. 사카린(saccharine)을 먹여 체중을 증가시킨다.
적당량의 사카린을 돼지에 먹이면 체중증가에 효과가 좋다. 사료 1kg마다 사카린 0.05g을 첨가한다. 먹일 때는 우선 사카린을 물에 녹인 다음 다시 사료 속에 섞어 넣으면 돼지의 채식량이 증가되어 일일체중증가가 7% 높아진다.
6. flavomycoin을 먹여 체중을 증가시킨다.
돼지가 35kg 정도 자랐을 때부터 사료 속에 flavomycoin을 첨가하면 돼지의 일일체중증가는 7% 높아지고 사료전화율은 5% 높아진다. flavomycoin의 첨가량은 새끼돼지의 사료 1kg에 20㎎, 비육돼지는 기초일일사료 1kg에 50㎎, 광물질사료 1kg에 250㎎을 첨가한다.
7. 레몬산을 먹여 체중을 증가시킨다.
돼지 사료 속에 레몬산을 첨가하면 돼지의 영양물질 소화흡수 능력이 개선되고 사료의 전화율이 향상된다. 사료 1kg에 레몬산 30g을 첨가하면 돼지 일일체중증가가 189g에서 216g으로 향상된다. 이런 방법은 체중이 5~10kg인 젖을 끊은 돼지에 가장 적합하다.
8. 우리를 옮겨 비육시킨다.
비육돼지의 우리를 바꾸어주면 돼지의 식욕이 증가하여 살이 더 붙고 생장이 가속화된다. 그러나 너무 자주 바꾸어주지 말고 한달에 한 차례가 적합하다. 우리의 크기와 형식은 기본적으로 같아야 한다. 돼지무리를 마음대로 바꾸거나 새로운 돼지를 넣어주지 않는다. 그렇지 않으면 돼지들이 불안감을 느껴 서로 물어뜯기도 한다.
9. 산소물을 먹이면 체중이 증가한다.
산소가 함유된 물을 젖 끊은 어린 돼지에 5일에 한 번씩 마시게 하면 어린 돼지의 일일체중증가는 200~250g에 이른다. 산소물은 바로 보통 마시는 물에 일정비례의 산소를 넣은 것으로 물 1ℓ 속에 산소 1ℓ를 집어넣는다. 만일 산소물 속에 비육촉진제류의 첨가제를 섞으면 효과가 더 좋다.
10. 비타민C를 먹이면 정액의 질이 높아진다.
수퇘지 사료 속에 매일 비타민C 1~4g을 첨가하면 수퇘지의 정액의 질이 현저히 향상된다. 그 밖에 산전(産前) 1주일이 되었을 때 어미돼지 일일사료 속에 매일 1g의 비타민C를 첨가하면 새끼돼지의 탯줄출혈과 사망률이 크게 감소한다.
자료:농촌진흥청
'중국 농업정보'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