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8.15 2006

뉴욕, 친환경 상품 인기

조회754
 

뉴욕, 친환경 상품 인기



건강과 환경 보호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면서 친환경 제품이 뜨고 있다.


아직 가격이 비싼 편이지만 소비층이 두터워지고 있는 추세다. 최근에는 식품 외에도 의류나 비누 등 생필품을 중심으로 친환경 제품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한인사회에서도 유기농식품이 인기를 끌고 있으며 음식 쓰레기 처리와 세탁 분야에도 친환경 기술이 응용되고 있다.


◇유기농 식품=유기농이란 농약이나 화학비료를 사용하지 않고 재배한 농산물을 포함해 방목 등을 통해 최대한 사람의 손을 거치지 않고 자란 육류 등을 말한다.


최근 한인 식품점에는 유기농식품 전문코너가 속속 문을 열고 있으며 계란과 과일주스 스낵류 야채 쌀 고기 등 20여가지 유기농식품이 판매되고 있다.


H마트의 경우 계란과 과일주스 스낵류 야채 등 10여가지의 유기농식품을 취급하고 있다. 최근에는 '유기농장'이라는 자체 상표로 유기농쌀과 현미쌀 현미찹쌀을 판매하고 있다. 가격은 15파운드짜리 유기농쌀이 25달러로 일반 쌀보다 3배에 가까운 고가이지만 유기농제품을 찾는 고객이 꾸준히 늘고 있다는 것이 H마트 측의 설명이다.


한양마트도 유기농 두부 야채 과일 곡류 등 각 부문마다 유기농코너가 마련돼 있다. 오종건 한양마트 상무는 "유기농제품은 품목이 한정돼 있고 가격이 비싼 탓에 야채.과일류의 경우 전체의 10% 정도를 차지하고 있지만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다"며 "앞으로 인기 제품을 중심으로 취급품목을 늘려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풀무원과 자연나라 등 두부생산업체들도 '유기농 두부'를 주력 상품으로 삼고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가격은 일반 두부 보다 30~50% 높은 1달러60센트 정도지만 큰 부담이 되지 않아 두부 시장을 평정할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친환경 음식물 쓰레기 처리=미생물을 이용한 친환경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는 식품 관련 업체의 쓰레기 처리 비용을 줄여주고 환경 관련 기관의 단속도 피할 수 있는 방법으로 활용되고 있다.


환경관련 한인 벤처기업 '코맥스 코퍼레이션'이 개발한 '바이오엑스'가 대표적인 제품이다. 지난해 7월 한인시장에 선보인 바이오엑스는 활성 미생물을 이용해 음식물을 완전히 분해 생활하수 수준의 물로 배출시킨다.


하루 처리량은 크기에 따라 1000파운드 이상 가능하다. 처리기의 부피도 크지 않으며 분해시 악취도 발생하지 않는 장점을 갖고 있다. 현재 솔바우와 한우촌과풀향기 포32 등 30여개 한인식당에 설치돼 운영중이다. 최근에는 브루클린에 있는 쓰레기 수거업체 맥스코사와 계약을 맺고 1차로 20대를 공급하기로 했다.


바이오엑스를 설치한 업소들에 따르면 하루 쓰레기 발생량이 절반 정도로 줄었다. 음식물 쓰레기가 부패하면서 나오던 악취와 오수 등도 없어져 업주와 종업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코맥스사 김시현 사장은 "한번 설치로 추가 비용이 발생하지 않아 장기적으로 음식 쓰레기 처리비용을 50~70% 정도 줄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코맥스사는 현재 처리 용량에 따라 세가지 모델을 판매중이다. 하루에 200파운드를 처리할 수 있는 모델의 가격은 2만2290달러며 400파운드 모델은 2만7860달러 800파운드 모델은 3만5290달러다. 리스프로그램을 이용할 경우 월 400~500달러 정도의 가격으로 사용할 수 있다.


◇친환경 세탁 비누=세탁 업계에도 친환경 바람이 불고 있다. 현재 많이 사용되는 합성세제의 경우 피부 건강에 좋지 않고 환경 오염을 유발시킨다는 단점을 안고 있다. 이 때문에 미용 비누쪽에서는 천연물을 재료로 한 제품이 다양하게 선보이고 있다. 최근에는 환경 오염 정화 작용이 있는 유용미생물 비누가 선보여 업계의 관심을 끌고 있다.


유용미생물을 활용한 세탁용 비누를 공급하고 있는 뉴욕머시너리에 따르면 유용미생물의 복합체가 함유된 세탁용 비누를 사용할 경우 세탁기계의 필터 수명이 연장되고 찌꺼기가 줄어들기 때문에 폐기물 처리비용이 감소된다. 또 기계 내부에 기생하는 유해균이 줄어들고 산화방지 효과가 있어 기계 수명도 연장된다는 것.


세탁소에서 유용미생물 배합 비누로 세탁을 하게 되면 옷에서 나던 각종 냄새가 없어지고 의류의 색상이 회복되며 통풍성이 향상되는 등의 효과를 거둘 수 있어 업소의 경쟁력 향상에도 도움이 되고 있다.


유용미생물 비누는 세탁용 외에도 얼굴용과 샴푸 식기세척용 등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가격은 8~18달러 정도다. 유용미생물 비누는 세척력과 탈취력이 일반 비누보다 2~3배 이상이지만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기 때문에 유아 등 연약한 피부나 아토피성 피부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자료원 : 뉴욕aT센터 / 뉴욕중앙일보


'뉴욕, 친환경 상품 인기 '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