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9.02 2008

세계 건기식 시장 723억불

조회858
작년 미국 290억불로 1위…유럽·일본 뒤이어
낙농 유제품 280억불로 최대규모
음료 부문 2010년 340억불 예상

세계 기능성 식품 시장은 가구 소득 증가와 건강 중심의 생활패턴의 변화, 그리고 편리한 식품 선호도가 증가함에 따라 크게 확대되고 있으며, 식료품 시장의 새로운 패턴으로 자리잡게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미국 시장조사 전문업체인 Global Industry사의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 기능성 식품시장은 지난해 약 723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오는 2010년까지 약 109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 중 특히 기능성 음료시장은 빠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 조사 보고서는 또 최근 들어 기능성 식품 시장이 급성장해 식료품 시장에서 주력 분야로 부상하게 된 이유는 건강과 웰빙에 대한 관심 확대와 식료품 제조업체들이 적극적으로 제품 개발에 나서 시장을 새롭게 창출해 나가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세계 기능성 식품 시장은 선진 국가인 미국·유럽, 그리고 일본 시장이 전체 세계시장의 약 90%를 차지하고 있는 선진국형 중심시장이며, 앞으로 아시아지역 개발도상국가들의 시장성장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또한 기능성 식품 시장은 기존의 식료품에 건강 강화 및 유지를 위해 식료품 고유의 맛을 유지하면서도 기능성을 첨가할 수 있는 기술의 발전과 새로운 기능성 원료 개발로 인해 크게 확대되고 있다.

소비자들은 건강을 위해 기능성 식품을 찾고 있지만 제품 고유의 맛을 포기하지 않고 있어, 맛과 기능이 뛰어난 제품을 개발 출시해야 소비자들로부터 시장에서 외면을 당하지 않는다.

한편 주요 국가별 시장의 특성에 대해 살펴보면, 미국 기능성 식료품 시장은 단일 국가 중 가장 큰 시장 규모를 기록하고 있으며, 2007년 기준 약 290억 달러를 기록했다. 유럽이 미국에 이어 두 번째 시장 규모를 기록하고 있으며, 일본이 그 뒤를 잇고 있다.

그리고 유럽에서는 독일 프랑스, 그리고 영국 시장이 전체 유럽 시장의 약 65%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 중에서 가장 큰 시장규모를 기록하고 있는 독일의 기능성 식품 시장은 2010년 기준 약 8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개발 도상국가들은 소득 수준이 증가함에 따라 점차 건강 관련 기능성 및 편의 식품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이며, 특히 아시아와 라틴 아메리카 지역 국가들의 기능성 식품 시장은 매년 약 6~10% 성장이 전망되고 있다.

주요 기능성 식료품 중에서는 기능성 낙농 유제품 시장이 2007년 기준 가장 큰 시장 규모인 280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기능성 음료 시장은 가장 높은 시장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어 오는 2010년까지 약 34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기능성 낙농 유제품 시장은 가장 큰 시장 규모를 차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성장 잠재력이 높고 많은 혁신적인 제품이 출시되고 있는 시장이다.

또한 낙농 유제품 시장은 업체 간 또는 제품 경쟁이 치열한 시장이기 때문에 시장에서 살아 남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에게 제품의 독특한 가치를 제공하는 생산 및 마케팅 전략이 구사되고 있다.

이중에서 항생물질을 의미하는 안티바이오틱스와 대립되는 어원적 의미를 갖는 것으로 장 내의 미생물균형에 도움을 주는, 사람이나 동물의 장내에서 유래한 생균인 프로바이오틱스 요구르트 제품이 가장 인기를 끌고 있다.

그리고 올 초부터는 미국 최대 규모의 치즈 생산업체인 Kraft사는 프로바이오틱스를 배양한 치즈를 출시했다.

기능성 음료 분야는 낙농 유제품에 이어 가장 성공적으로 시장을 확대하고 있는 분야이다.

기능성 음료 분야는 크게 운동용 음료 시장과 에너지 음료 시장으로 구분되고 있으며, 지난해 기준 각각 약 184억 달러와 178억 달러의 시장 규모를 기록했다.

최근 들어 기능성 음료 시장에 아직은 시장 규모가 작지만, 유럽 업체들 중심으로 새롭게 유기농 음료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어 업체들은 시장확대를 위해 홍보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기능성 음료 시장이 이처럼 빠르게 소비자들로부터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는 가장 많이, 그리고 손쉽고 편리하게 휴대하면서 마실 수 있는 음료의 특성과 비교적 부담 없는 가격으로 구입 가능하기 때문이며 또한 다른 기능성 식품에 비해 시장 확산 속도가 빠르기 때문이다.

또 기능성 초콜릿 및 캔디 분야는 주로 감기로 인한 목의 통증을 완화시키고 치아를 희게 하고, 충치를 예방할 수 있는 제품들이 주종을 이루고 있다.

앞으로도 세계 기능성 식품시장은 지속적으로 높은 성장세를 이룰 것으로 기대되며, 특히 아시아 지역 국가의 소득 수준 향상으로 기능성 식품 시장의 성장 가능성이 매우 클 것으로 전문가들은 전망하고 있다.

 

 

 

 

 

 

자료:식품음료신문

'세계 건기식 시장 723억불'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