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외식산업의 현황 분석 및 전망
조회736<중국 외식산업의 현황 분석 및 전망>
□ 중국 외식산업의 현황
- 외식산업은 중국 제 3차 산업 중에서 전통적인 서비스형 산업으로 개혁개방시기의
태동기, 양적 확장기, 규모 발전기 및 브랜드 업그레이드 전략기의 4단계를 거치며 비약적인 성장을 이루어 왔음.
- 현재 중국에는 400만 개의 외식업 점포망이 있음.
- 2005년~2006년도 중국 외식산업 상위 100대 기업들의 자산 총액은 약 320억 위안(RMB)이며 이윤총액은 60억 위안, 종사자 수는 80만 명에 달함. 각각 전년 동기대비 40.38%, 28.84%, 33.33% 성장하였음.
- 이와 동시에 초대형 기업들도 등장하기 시작하였음. 상위 10대 기업들의 영업액은 336억 7600만 위안으로 100대 기업들의 총영업액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음.
- 프랜차이즈 외식업은 주로 동부 지역과 대도시에 집중되어 있음. 2005년~2006년 동부 지역의 기준액 이상의 프랜차이즈 외식업 점포수는 5589개로, 기준액 이상의 프랜차이즈 외식업 전체 점포수의 65.5%를 차지함. 중부 지역과 서부 지역은 각각 1211개와 1714개로 14.2%와 20.1%를 차지함.
- 중국의 외식산업은 연속 15년 동안 두 자릿수의 성장률을 기록해 왔음. 2006년 외식산업의 매출액은 1조 위안 돌파라는 비약적인 성장을 하였으며 일인당 외식지출액도 17.6%가 증가한 800위안을 기록하였음.
- 중국 국민의 개인 외식소비는 외식산업의 발전을 견인하는 주요 동력임. 전체 외식산업 매출액 중에서 개인소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60%이며, 나머지 40%는 기업 및 공공기관 소비가 차지하고 있음.
- 일인당 GDP의 성장과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 중국 경제 성장률을 감안해 봤을 때 중국 외식산업의 발전 전망은 매우 밝다 하겠음.
□ 외식산업의 전망
- 먹는 일을 가장 중요시 하는 중국의 전통에서도 볼 수 있듯이 외식산업은 중국 제 3차 산업 중에서도 버팀목이 되는 산업으로 사회 발전과 국민 생활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 왔음.
- 특히 최근 몇 년간 외식산업은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구가, ‘호황’산업의 하나로 떠올랐음.
- 외식산업은 높은 이윤과 빠른 자본 회수율, 손에 쥐는 이윤이 모두 다 현금이라는 이점이 있음.
- 중등 소득 이상의 나라에서는 인구 268명당 하나의 식당이 존재함. 반면 중국은 인구 2000명 꼴로 하나의 식당이 존재하고 있음. 여기에서 중국의 외식산업 시장은 잠재력이 무한하며 기회가 충만한 시장이라는 것을 알 수 있음.
□ 외식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원인 분석
- 중국 외식산업은 줄곧 두 자릿수의 성장률을 구가하고 있으며 투자 및 그 규모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등 호황국면을 보이고 있음. 주요 원인으로는 다음과 같음.
○ 갈수록 빨라지는 생활 리듬.
- 노동가치가 상승함에 따라 시간의 가치도 상승하게 되었고 업무, 학습, 사교 등 많은 일에 시달리는 현대인들의 니즈가 식사를 밖에서 해결하고자 하는 수요를 형성했음.
○ 외식산업이 부담해야 할 사회 직능의 지속적인 확대.
- 현재 대다수 기업들이 사내에 식당을 마련하지 않아 사원들은 아침, 점심을 회사 근처의 식당에서 해결해야 하는 상황이 되었음. 이는 외식산업이 부담해야 할 사회적 직능을 큰 폭으로 확대시켰음.
○ 끊임없이 발전하는 사회교류.
- 사회가 끊임없이 발전하고 진보하면서 사람과 사람과의 교류도 증가하고 있음. 밖에서 갖는 식사는 사회 교류를 원활하게 하는 가장 보편적인 수단이 되었으며 이러한 수요가 외식산업의 발전을 가속화시키고 있음.
○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유동인구.
- 개혁개방 이후로 관광객의 수가 점차 증가하였고 관광업이 인기산업으로 자리잡고 발전함에 따라 외식산업도 동반 성장하기 시작하였음.
- 뿐만 아니라 도시에 와서 비즈니스를 하는 농촌 부유층이 대다수 식사를 밖에서 해결하고 있음.
- 이러한 유동인구의 유입 증가는 외식산업의 시장수요를 확대시켰고 외식산업이 발전하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음.
○ 직업여성의 증가.
- 일과 학습을 병행해야 하는 직업여성은 가사노동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기가 어려움. 생활 수준도 향상됨에 따라 많은 직업여성들이 외식을 통해 가정의 식사문제를 해결하고 있음.
□ 외식산업 시장마케팅의 향후 발전 전망
- 최근 중국의 외식산업은 견조한 성장세를 시현하고 있음. 각종 통계 수치를 봐도 외식산업의 성장률은 기타 업종들보다 10% 포인트 높은 수준을 기록하고 있음. 현재 중국 외식산업은 바야흐로 발전기를 맞이하였다고 봐도 무방함. 시장 잠재력도 무한하고 전망도 매우 밝음.
○ 양질의 저렴한 패스트푸드.
- 도시 생활리듬의 가속화와 주민 소득수준의 향상으로 패스트푸드에 대한 수요도 갈수록 높아지고 있음. 양질의 저렴한 패스트푸드점은 많은 소비자들의 환영을 얻게 될 것임.
○ 매장 분위기의 조성에 중점을 둘 것.
- 현대의 소비자들은 소비생활에서 많은 부분 감성적인 요소를 중요시하며 환경과 분위기의 영향을 많이 받음. 이들은 식사를 함에 있어서도 음식의 맛보다는 식사시의 환경과 분위기를 매우 중요시함. 이에 많은 업체들은 소비자들의 이러한 감성적인 니즈에 부응하는 내부 인테리어나 분위기 조성에 주력하고 있음.
○ 친환경, 웰빙 트렌드를 지향.
- 환경 오염, 생태계 평형, 건강, 웰빙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가면서 무공해의 친환경 식품, 웰빙 식품이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음. 많은 외식업체들도 이러한 흐름에 적극 부응하여 자신만의 웰빙 식단을 내놓고 건강을 고려한 설비와 환경 조성에 힘쓰고 있음.
○ 개성화, 특색화, 이미지화된 서비스에 주력.
- 생활 수준이 향상되고 소비 수요가 개성화됨에 따라 업체들도 소비자들의 이러한 니즈에 부응해 구체적인 소비장소, 시간, 소비대상에 따라 정확히 포지셔닝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에 부응하는 기업 이미지를 구축하기에 이르렀음. 연인들을 위한 식당, 축구팬들을 위한 전용 식당 등을 그 예로 들 수 있겠음.
○ 감성생활, 사회활동 분야의 수요를 중시, 고려.
- 감성생활은 사람들의 기본적인 수요중의 하나임. 최근 중국 사회에서는 ‘감성 마케팅’이 붐을 이뤘음. 즉 사람들의 감성을 자극해 마케팅 목적을 달성하는 것임.
- 많은 외식업체들도 연인들만을 위한 전용 특별석, 연인 찻집, 연인 세트 등과 같은 서비스 품목을 내놓았으며 가족이나 친구들끼리의 정을 자극해 소비욕구를 불러일으키는 마케팅을 펼치고 있음.
<목차>
<중국 외식산업의 현황 분석 및 전망>
1. 중국 외식산업의 현황
2. 외식산업의 전망
3. 외식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원인 분석
3-1 갈수록 빨라지는 생활 리듬.
3-2 외식산업이 부담해야 할 사회 직능의 지속적인 확대.
3-3 끊임없이 발전하는 사회교류.
3-4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유동인구.
3-5 직업여성의 증가.
4. 외식산업 시장마케팅의 향후 발전 전망
4-1 양질의 저렴한 패스트푸드.
4-2 매장 분위기의 조성에 중점을 둘 것.
4-3 친환경, 웰빙 트렌드를 지향.
4-4 개성화, 특색화, 이미지화된 서비스에 주력.
4-5 감성생활, 사회활동 분야의 수요를 중시, 고려.
출처 : 중국51report(원문링크)
'중국 외식산업의 현황 분석 및 전망 '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