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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23 2009

홍콩 디저트시장

조회936
디저트 천국 홍콩…체인점까지 등장 성업
제비집 등 건강·미용 메뉴 젊은 층 선호
남녀노소 불문 한 끼 식사 필수품

음식문화가 발달한 홍콩은 디저트 문화도 발달돼 있다. 홍콩인들은 디저트를 먹어야 제대로 된 한 끼를 먹었다고 여길 만큼 디저트가 보편화돼 있어 홍콩 전역에서 디저트전문점을 볼 수 있고 항상 손님들로 북적거린다.

홍콩의 디저트시장은 서양식과 홍콩식으로 크게 나눌 수 있는데, 홍콩인의 입맛에 맛는 홍콩식 디저트가 매스마켓(mass market)을 차지하고 있다. 홍콩식 디저트는 팀반(?品)이라고 불리며, 홍콩 현지의 여러 디저트 전문점들은 매장마다 고유의 특징이 있다.

디저트에는 생과일을 이용한 과일 모듬세트, 주스, 빙수, 푸딩부터 건강식으로도 손색없을 견과류를 곁들인 수프나 아이스크림, 한방재료를 넣은 음료까지 종류도 다양하다. 생과일 메뉴와 건강식 메뉴가 많은 것이 특징이며, 이 둘을 섞은 메뉴도 인기를 끌고 있다.

자주 사용하는 재료로는 망고, 코코넛, 파파야, 자몽, 람부탄, 두리안, 수박, 딸기 등의 과일과 호두, 깨, 잣, 아몬드 등의 견과류, 제비집과 거북이 등껍질 등의 한방재료가 있으며, 그 밖에 두부, 떡, 타피오카 같은 재료도 많이 사용한다.

또 열대과일을 많이 사용하는 특성상 톡 쏘는 맛보다는 부드럽고 은은한 맛이 주를 이루며, 너무 달지 않은 것도 특징인데, 재료 본연의 맛을 최대한 살려 조미용 첨가물을 넣더라도 그 맛이 강하지 않다.

그리고 흔히 과일디저트라고 하면 차가운 것만 생각하기 쉬우나 홍콩에서는 과일을 뜨겁게 조리해 만드는 디저트도 보편적이며, 뜨거운 과일에 대한 거부감이 없다. 메뉴 자체에도 차가운 것(凍)과 뜨거운 것(熱)을 표시해 같은 메뉴라도 달리 선택할 수 있다.

한편, 디저트 소비층은 디저트 문화가 보편화돼 있고 그 종류 또한 다양하기 때문에 남녀노소에게 모두 인기가 높다.

새콤달콤한 맛을 좋아하는 젊은 층은 과일을 이용한 생과일주스, 푸딩과 같은 디저트를 주로 찾으며, 건강을 생각하고 담백한 맛을 좋아하는 중·장년층은 콩, 두부를 이용한 디저트와 제비집, 거북이 등껍질 등의 한방재료를 이용한 디저트를 주로 즐긴다.

‘후이라우산’ 점포 등 관광객 들르는 명소

독특한 믹스 많아…동남아 등 해외 진출



■ 최근 시장동향

◇ 건강과 미용이 최우선

디저트 전문점 메뉴에 제비집, 거북이 등껍질 등 건강 메뉴가 따로 마련돼 있어 다양하게 조리한 디저트를 즐길 수 있다.

이러한 건강식 디저트는 중·장년층이 선호하는 제품으로 인기가 많고, 미용효과도 있기 때문에 최근 미용에 관심이 많은 젊은층들도 선호하는 추세이다.

디저트 전문점뿐 아니라 海天堂(Hoi Ting Tong), 燕家(Home of Swallows) 같은 건강식품 전문점에서도 따로 디저트코너를 마련해 관련 음료, 푸딩 같은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 독특한 믹스로 새로움 선사

과일과 생크림, 과일과 젤리 등 기본적인 믹스 외에도 제비집과 우유, 찹쌀과 코코넛 주스 혹은 망고 등 독특한 믹스를 많이 선보이고 있다.

심지어 Hui Lau Shan에서 판매하는 수박, 코코넛, 망고 같은 생과일 음료수에 제비집을 넣어 만든 혼합음료도 인기상품으로 꼽힌다.

세트메뉴도 많이 나오는데, 그 중 제비집에 과일을 띄운 디저트와 과일모듬 디저트의 혼합세트처럼 서로 어울리지 않을 것 같은 독특한 메뉴가 많다.

◇ 가격 프로모션으로 고객만족

디저트 전문점의 증가로 브랜드 간 경쟁이 점차 심화되고 있다. 이에 맞춰 소비자들에게 더 어필하기 위해 디저트 전문점마다 여러 프로모션을 진행해 경쟁적인 가격과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Hui Lau Shan은 HK$ 12 이상 구매 시 무료푸딩쿠폰과 거북이 등껍질 젤리 할인쿠폰 등을 배포하고 있으며, 같은 음료 2개 이상 구매 시 할인을 적용한다. Honeymoon Dessert도 여행객들을 위한 홍콩 여행지도와 할인쿠폰을 발행하고 있다.

가장 일반적인 것은 스탬프 카드를 발급해 단골을 확보하는 것으로 Hui Lau Shan의 경우 카드에 도장을 10개 채우면 한 잔을 무료로 제공한다.

홍콩식서 서양식까지 종류 수백 개

바쁜 직장인에 테이크아웃형 인기

■ 홍콩 주요 디저트매장

◇ 許留山(Hui Lau Shan Healthy Dessert)

1960년대 설립된 홍콩의 가장 대표적인 디저트 체인점으로 현재 홍콩 내에 40여 개 체인점이 있으며 상하이, 선전, 광저우, 마카오, 타이베이, 싱가포르, 캘리포니아에도 진출하고 있다.

'2009년 가장 좋아하는 홍콩 브랜드'에서 금상브랜드로 선정됐으며, 관광객들이 꼽은 '홍콩에서 꼭 들러야할 디저트가게'로 뽑힌다.

생과일을 이용한 주스, 푸딩, 빙수, 과일세트를 팔고 있으며 특히 망고를 이용한 메뉴가 많아 메뉴에 망고부분이 따로 있다. 제비집에 과일을 띄우거나 우유, 시럽 등을 섞어 만든 새로운 메뉴와 거북이 등껍질로 만든 즙과 젤리도 인기 있다.

- 가격대 : HK$ 19(컵당), HK$ 52(푸딩세트)
- 웹사이트 : www.hkhls.com

◇ 滿記?品(Honeymoon Dessert)

1995년, 홍콩 사이쿵에 1호점을 개업한 이래 현재 홍콩 내 20개 이상의 체인점이 있다. 이 밖에 중국 선전에 5개, 베이징, 상하이, 항저우, 광저우, 후난 지역과 인도네시아에 30개 이상의 체인을 소유하고 있다.

젊은 고객을 타깃으로 깔끔한 인테리어와 분위기 있는 조명, 소품 등을 갖췄으며 팬케이크 등 홍콩인의 입맛에 맞는 특별메뉴로 관광객보다는 현지인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대표적인 메뉴로는 콩, 깨, 잣 등으로 만든 차와 죽, 흑찹쌀과 코코넛 믹스, 두부푸딩, 두리안 바닐라소스 아이스크림, 두리안 팬케이크 등이 있으며, 차가운 것과 뜨거운 것이 구분돼 있다.

이처럼 주로 견과류를 이용한 메뉴가 대표적이며, 과일도 두리안을 위주로 사용해 새콤달콤함보다 달짝지근한 맛과 담백함을 중시한다.

- 가격대 : HK$ 15~48
- 웹사이트 : www.honeymoon-dessert.com

◇ 糖朝(Sweet Dynasty)

1991년에 설립됐으며, 전통적인 조리법을 바탕으로 아몬드, 호두, 두부, 팥, 사고(sago) 등을 주재료로 한 건강과 미용식에 중점을 두고 있다. 중국식 전통미를 강조한 고풍스러운 인테리어로 1950~60년대 느낌을 살려 메뉴와 가게 분위기의 조화를 이룬다.

홍콩 내 침사쵸이에 위치하고 있으며 일본에 7개, 대만에 3개, 중국 상하이에 1개의 체인점을 운영하는 등 해외시장 확장에 주력하고 있다.

대표적인 메뉴로는 두부푸딩, 깨수프, 아몬드수프, 사고(sago)수프, 팥젤리 등이 있으며 최근 홍콩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점점 인기를 얻고 있다.

- 디저트뿐 아니라 광둥식 죽, 국수, 간식 등의 메뉴도 제공함.
- 가격대 : HK$ 17~88(3~5인용 푸딩)
- 웹사이트 : www.sweetdynasty.com.hk

◇ 港澳義順牛?公司(Yee Shun Milk Company)

4대째 이어오는 마카오 스타일의 디저트 전문점으로 본점은 마카오에 있으나 홍콩 내에 5개의 체인점을 운영 중이다.

기업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우유로 만든 디저트가 대표적이다. 주요메뉴로는 우유푸딩과 데운 우유가 있으며, 설탕과 우유만으로 맛을 낸 우유푸딩이 가장 인기있다.

모든 메뉴마다 뜨거운 것과 차가운 것을 고를 수 있고 취향에 따라 커피, 생강, 계란 등의 토핑을 얹을 수 있다.

- 가격대 : HK$ 12~24
- 홈페이지 : 없음.

◇ 松記糖水(Chung Kee Dessert)

1991년에 설립됐으며, 현재 홍콩 내 4개의 체인점을 운영 중이다.

가장 대표적인 메뉴인 糖水(Sweet soup)의 종류만 100가지 이상이며 깨, 고구마, 녹두, 땅콩을 사용한 전통적인 스타일이 대부분이다. 이 외에도 과일을 이용한 Sweet soup이 있는데 주로 필리핀산 망고와 동남아에서 수입해 온 기타 열대과일을 이용한다.

이 밖에 메뉴로는 흑미, 타피오카, 젤리, 팥, 곤약, 떡 등을 사용한 죽, 푸딩, 음료가 있다.

- 가격대 : HK$ 9~35
- 홈페이지 : www.chungkeedessert.com.hk

■ 홍콩 디저트시장 진출을 위한 체크포인트

◇ Hot 디저트 공략

홍콩 디저트 전문점은 과일혼합음료, 기타 재료들을 이용한 믹스디저트 등에 'Hot'메뉴를 둬 뜨거운 것과 차가운 것 중 선택할 수 있게 한다.

적지 않은 디저트 전문점 메뉴에서 뜨거운 메뉴가 차지하는 비율이 더 큰 것을 발견할 수 있는데 이는 홍콩인의 입맛을 반영한 것이다.

과일주스를 섞은 뜨거운 디저트 등은 한국에서는 낯설지만 건강과 다양한 조리법을 중시하는 홍콩인들에게는 이미 생활 속에 깊게 내린 습성이다.

홍콩 디저트시장에 진출계획이 있는 한국업체라면 이 사실을 염두해 홍콩인들의 입맛에 맞는 새로운 디저트 개발에 노력해야 할 것이다.

◇ 맛은 담백하게

홍콩인들은 새콤달콤하고 강한 맛이 나는 디저트보다 달짝지근하고 담백한 디저트나 고소한 디저트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초콜릿, 생크림, 시럽 등 당분이 많이 첨가된 디저트는 홍콩인의 입맛에 너무 달뿐 아니라 다이어트에 주의하는 트렌드에 부합하지 않다.

◇ 건강과 미용을 강조하라

땅콩, 호두, 잣, 팥, 녹두, 두부, 계란, 찹쌀, 제비집, 거북이 등껍질 등의 건강재료가 디저트에 많이 사용되듯이 홍콩 사람들의 디저트에는 ‘건강‘이라는 요소가 빠지지 않는다. 많은 디저트 전문점들이 이러한 메뉴를 꾸준히 출시해 응용범위도 점점 넓어지고 있다.

장년층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젊은 세대들도 건강식 디저트를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어 '건강'과 '미용' 두가지 개념은 키워드로 자리잡고 있다.

최근에는 해외 냉동요거트업체들이 건강과 미용을 강조하며, 홍콩시장 진출을 시도하고 있는 점도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 고객의 시간을 절약하자

다수의 홍콩인들이 바쁘고 빠듯한 점심시간에도 디저트를 챙겨 먹기 때문에 생과일주스나 혼합음료처럼 사자마자 들고 나갈 수 있는 메뉴가 인기 있다.

기타 메뉴도 테이크아웃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바쁜 직장인들이 디저트를 즐길 수 있게 하고 현지업체들처럼 배달서비스를 제공하면 판매율을 높일 수 있다.

◇ 관광객을 잡아라

매년 세계에서 오는 관광객으로 인해 홍콩 시내엔 매일 외국인이 넘쳐나며, 이러한 해외관광객들을 공략함으로써 큰 광고효과를 볼 수 있다.

관광객들이 꼭 먹어봐야 할 디저트로 뽑힌 Hui Lau Shan뿐 아니라, 최근 급부상한 디저트 전문점 Sweet Dynasty는 현지인들보다는 외국인들 사이에서 인기가 더 많으며 해외 각국의 여행책자에 소개돼 홍콩을 찾는 관광객들이 꼭 들르는 명소가 됐다.

 

 

자료:식품음료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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