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 음식료품 및 담배 산업 현황 및 전망
조회645ꋮ 개요 및 주요 내용
- 이 연구는 싱가포르의 음, 식료품 산업 및 담배 산업에서의 성과 및 현황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임.
- 이를 위해서 글로벌 산업 현황 및 시장 전망을 수행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와 같은 시장 트렌드에 영향을 미칠 요인들에 대해서 분석하였고, 싱가포르가 해당 산업에서 가지고 있는 강점 및 기회 요인, 이슈 등을 함께 살펴보았음.
- 싱가포르의 음, 식료품 산업 및 담배 산업은 여전히 전체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낮은 편으로, 2003년의 경우, 전체 제조업 성과에서 이 산업들은 2.7%밖에 차지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고, 전체 국내 수출 분야에서는 1.5%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 음, 식료품 산업 및 담배 산업은 여전히 노동력 집중적인 산업으로, 전체 제조업 인력들의 5.4%를 차지하고 있는 반면, 성과에서는 전체 제조업 성과에서 2.7%만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 1992년에서 2002년 사이에 음, 식료품 및 담배 산업에서의 투자가 48%가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산업의 성과는 오히려 40%가 증가하였음.
- 이러한 결과는 산업에서의 노동력 생산성이 증가하였기 때문으로 분석됨.
- 광고 산업에서는 음, 식료품 산업 및 담배 산업이 전체 제조 산업에서의 광고 및 프로모션에 대한 지출 중에서 24.2%나 차지하는 분야이기 때문에 환영하는 모습을 나타내고 있음.
- 음, 식료품 및 담배 산업 내에서 식료품에 대한 수출은 지난 5년 동안 계속 증가하고 있으나, 음료 및 담배에 대한 수출은 큰 변화가 없는 상태인 것으로 나타났음.
- 2003년에 대부분의 식료품 수출 중 63%는 아시아 시장으로 이루어졌으며, 그 트렌드는 큰 변화가 없었음.
- 싱가포르의 음식 산업에 대한 상위 3개 시장은 일본, 미국, 말레이시아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중국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 음, 식료품 및 담배 산업에서 아시아 시장은 싱가포르의 상위 시장에서 92%까지 차지하는 가장 큰 시장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말레이시아와 Myanmar 역시 수출 대상국 중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 싱가포르의 식료품 제조업자들은 최근의 글로벌 트렌드에 맞추어 편하게 먹을 수 있는 식품이나 환경 친화적인 식품, 건강에 더 신경많이 써주는 식품 등의 생산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
- 그러나 싱가포르의 음, 식료품 및 담배 산업에서는 많은 장애 요소들 역시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그 중 하나는 자국 내 시장이 적다는 것을 들 수 있으며, 다음으로는 싸고 적게 표준화된 식품에 대한 말레이시아로부터의 수입이 증가한다는 점, 각 슈퍼마켓에 퍼져 있는 자체 개발 브랜드 음식료품이 존재한다는 점 등을 들 수 있음.
- 싱가포르에서 면세 천연 식품들은 주변 국가들을 중심으로 자국 내 음, 식료품 제조업자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ꋮ 싱가포르의 음, 식료품 및 담배 산업의 현황
- 지난 11년 동안 싱가포르의 음, 식료품 및 담배 산업에 대한 순 투자 규모는 1992년에 7천 6백 5십 만 싱가포르 달러에서 2002년에는 4천 만 싱가포르 달러로 48%가 감소하였음.
- 이 감소 규모는 전체 제조업 분야에서의 순 투자 규모에서 0.4%가 감소한 것을 의미하는데, 음, 식료품 및 담배 산업에서의 성과의 경우 1992년에 3십 억 싱가포르 달러에서 2003년에 4십 2억 싱가포르 달러까지 40% 정도 증가하기도 하였음.
- 이것은 2003년 싱가포르 전체 제조업 성과에서의 2.7%를 차지하는 규모인 것으로 나타났음.
- 싱가포르 경제 전반으로 생각해보면 음, 식료품 및 담배 산업에서의 노동 생산성이 그다지 좋지 않기 때문으로, 노동자 1인 당 성과는 2십 2만 4천 37 싱가포르 달러로 2003년 제조업 노동자 1인당 성과인 4십 5만 3천 8백 70 싱가포르 달러인 것과 비교해 볼 때 낮은 편임을 알 수 있음.
- 음, 식료품 및 담배 산업의 국내 수출은 1970년에 6억 2천 1백 2십 만 싱가포르 달러에서 2002년에는 1십 8억 싱가포르 달러까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것은 전체 국내 상품 수출의 1.5%를 차지하는 비중임.
- 반면, 음, 식료품 및 담배 산업에서의 수입은 1970년에 1십 1억 싱가포르 달러에서 2002년에는 7십 억 달러로 증가하였는데, 이것은 전체 국내 상품 수입의 규모에서 3.4%를 차지하는 비중임.
- 부가가치의 측면에서 음, 식료품 및 담배 산업은 1992년에서 7억 싱가포르 달러에서 2003년에는 1십 1억 싱가포르 달러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음.
- 이 규모는 전체 제조업에서의 부가 가치 증가에서 2.9%를 차지하는 것이며, 음, 식료품 및 담배 산업에서의 노동자 1인당 부가가치가 5만 7천 6백 싱가포르 달러로, 전체 제조업 분야에서의 노동자 1인당 부가가치인 1십만 7천 4백 싱가포르 달러로 전체의 53.6%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 2002년의 음, 식료품 및 담배 산업에서의 운영 비용 측면에서 전체 제조업에서 광고 및 프로모션 분야에 대한 지출의 24.2%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ꋮ 글로벌 경제의 성장 및 전반적인 시장 전망
- 싱가포르 음, 식료품 및 담배 산업은 당연하게도 글로벌 경제 및 시장 전망에 의해서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없는 문제임.
- 글로벌 GDP 성장률은 IMF의 집계에 따르면 2003년에 3.2%를 기록하였는데, 이것은 2004년에 4.1%로 증가하였음.
- 아시아 경제 위기가 발생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싱가포르의 전체 식료품 수출의 규모는 1998년 이후로 증가하기 시작하여 2003년 말에 1십 6억 싱가포르 달러를 기록하였음.
- 반면, 자국 내 음료 및 담배 상품 수출의 규모는 평균적으로 1999년에서 2003년 사이에 2십 4만 6천 싱가포르 달러를 기록하였음.
- 2003년에 자국 내 식품 수출의 63%가 아시아 시장으로 수출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것은 아무래도 아시아 시장이 싱가포르의 음식 취향과 비슷한 취향이 아시아에서 나타나기 때문임.
- 이러한 트렌드는 지난 5년 동안 계속 변함없이 이어지고 있으며, 유럽의 경우 전체 수출의 16%를, 미국의 경우 10%를 싱가포르 수출에서 차지한 것으로 집계되었음.
- 일본의 경우 2003년에 싱가포르 식품 수출에서 가장 큰 비중인 20%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음.
- IMF의 전망에 따르면 2004년에 실질 GDP 성장률은 3%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가장 최근의 서베이에 따르면 일본 소비자들이 싱가포르 식료품에 대한 선호가 여전히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음.
- 관셰 및 음식료품에 대한 인증, 심한 경쟁, 소매업 체인 등에서의 장애에도 불구하고 일본은 여전히 싱가포르의 누들 및 파스타에 대한 가장 큰 수출 대상국으로 남아있을 것으로 전망됨.
- 미국의 경우 전체 수출의 9%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것은 2003년에 2.6%의 성장 전망보다 높은 수치인 것으로 보임.
- 미국 고용 시장이 점차 추가적인 일자리 창출이 더뎌짐에 따라 미국에서는 점차 시가포르로부터 중간 가공 식품을 수입하는 것에 대한 비중을 높여가고 있음.
- 말레이시아의 경우 세 번째로 큰 싱가포르 음, 식료품 수출 대상국으로 나타났는데, 이것은 최근 몇 개월 동안 말레이시아의 경제 성장에 대한 긍정적인 신호에 따른 것임.
- 2003년에 국내 수출 측면에서 볼 때 음료 및 담배의 경우 아시아가 전체 수출의 92%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국가별로 보면 베트남이 전체의 36%를, 말레이시아가 14%를, Maynmar가 8%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음.
- 베트남의 경우 GDP 성장률이 아시아 개발 은행의 통계에 다르면 2003년에 6.9%를 기록하였으며, 2004년에는 7.1%까지 기록하였는데, 이로 인해 싱가포르에서의 음료 및 담배에 대한 수출에 긍정적인 대상 시장으로 나타났음.
- 싱가포르가 음, 식료품 산업에서 강점을 가지는 것은 안전한 음식의 처리 및 살균 기능 등이 뛰어나기 때문임.
출처 : Singapore Manufacturers' Federation (원문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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