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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12 2006

폴란드 과자 시장동향

조회1126

폴란드 과자 시장동향

 

 

○ 시장동향조사

 

1. 유통시장 동향                      

 

 유통업체의 대형화와 집중화, 그리고 유통단계의 축소라는 범세계적 추세가 폴란드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최근 폴란드 유통시장에서 하이퍼마켓, 할인점으로 대표되는 현대적 대형 유통채널들이 전통적인 채널들 - 중소형 상점, 전문점  - 을 밀어내고 있는 상황이다.

 

 현지 시장조사기관 Gfk Polonia가 조사한 바에 의하면, 2004년말 현재 폴란드의 식품류 판매점(상점, 슈퍼, 하이퍼마켓  모든 형태의 판매채널을 망라) 수는  11만7800개에 달하고 있다.

 

 2004년 폴란드의 유통채널 형태별 현황은 다음과 같다.(총 11만7857개)

 

 <그림 1>

 

자료: Gfk Polonia

 

 Gfk Polonia가 분석한 2004년 폴란드 유통시장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 체인 스토어(상기 표의 할인점, 슈퍼마켓, 하이퍼마켓)의 숫자가 2500개로 이상으로 증가했다.

   - 2003년  2004년 신규 매장 개장 숫자로 보아 가장 높은 성장을 보인 채널은 슈퍼마켓으로 나타났다.(2004년 30개의 신규 슈퍼마켓 개장, 2003년에는 2개).

   - 하이퍼마켓 수는 18% 증가해 240개가 됐다.

   - 2002년과 2003년 활발한 성장을 보였던 할인점은 증가 속도가 둔화됐다.

     (2004년 이전에는 매년 100여개의 신규 할인점이 개장됐으나, 2004년에는 신규 할인점이 80개에   

     그쳤다.)

   - 전체 소매 매출에서 “현대적인” 유통채널(상기표의 슈퍼마켓, 하이퍼마켓및 할인점)이 차지하는   

      비중은 42%를 차지,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 최근 수년간 전통적인 유통채널(상기 표의 전문점, 소형상점, 중대형 상점)은 숫자가 감소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현대적 유통채널에 밀려  소매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계속 하락하고 있다.

 

 폴란드 시장에서 전통적  현대적 유통채널의 판매비중 (단위: %)

 

 

1998

1999

2000

2001

2002

2003

2003

전통적 판매점

84

78

74

71

68

62

58

현대적 유통채널

16

22

26

29

32

38

42

주: 2010년까지 현대적 채널이 50% 도달 전망

 

 폴란드의 하이퍼마켓 증가 추이   <그림 2>

 

 

 소매 유통시장의 통합과 현대적 유통 네트워크의 비중 상승에도 불구하고 폴란드 시장은 아직도 분산(dispersed)돼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폴란드의 상위 10대 유통 체인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4% 인데 이는 주변의 여타 국가들에 비해 크게 낮은 것이다. (독일 87%, 헝가리 83%, 슬로바키아 39% 등)

 

- 전문가들은 이에 대해 폴란드 유통시장에서 향후 추가적인 합병  통합이 불가피함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 폴란드는 인구 대비 하이퍼마켓의 숫자가 여타 중동구 국가에 비해 아직 많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인구 100만명당 하이퍼 마켓의 숫자를 보면, 폴란드 6개, 헝가리 8개, 슬로바키아 14개, 체크 16개로 조사됐다.

 

 조사기관 ACNielsen의 보고서에 의하면, 2000년에서 2004년사이 폴란드의 하이퍼마켓 숫자는 80%가 늘어났다. 또한, 폴란드인들은 여타 중동부 유럽 사람들에 비해 식품 구매시 전통적인 상점에 대한 선호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폴란드인의 16%가 식품을 구매할  하이퍼마켓보다 소형상점을 선호했는데  비율은 헝가리인의 경우 13%, 체크인 11%, 슬로바키아인은 7%로 나타났다.

 

2. 과자시장 동향                      

 

ㅇ 폴란드의 과자 시장은 편의상 당과(confectionery) 시장과 스낵(snack) 시장으로 나눌 수 있다.

 

ㅇ 2004년 폴란드의 당과시장은 전년동기대비 10% 성장해 시장규모가 약 40억 PLN (약 11억달러)에 달한 것으로 파악된다. 당과시장은 2005년에는 5% 정도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추정된다.

 

ㅇ 당과시장은 캔디, 초콜렛, 초코 바(bar), 쿠키, 웨하스 등의 하위시장으로 구성돼 있다. 높은 수요 증가가 기대되는 제품은 초콜렛과 캔디류이다.

 

- 캔디시장의 규모는 10억 PLN 정도로 당과시장의 약 25%를 차지하고 있다.

- 쿠키와 초콜렛류는 당과시장 총매출의 약 45%를 차지한다.

- 나머지 30%는 여타 당과류 제품이 차지한다.

 

ㅇ 한편, 폴란드의 스낵시장 규모는 연간 12억 PLN(약 3억 3000만달러)을 약간 넘어서는 것으로 추정된다. 스낵시장은 크리습(crisp), 포테이토 칩, 프레첼(pretzel), 크래커 및 기타 제품으로 구성되는데 그 내용은 다음 표와 같다.

 

- 스낵시장의 구조 (추정)

종류

점유율(물량)

점유율(금액)

Potato chips

25~30% 사이

40% 이상

Crisps

25~30% 사이

약 30%

Pretzels with sticks

25~30% 사이

약 15%

Peanuts

10% 이하

10% 이하

Crackers

5% 이하

n.a

Others

n.a

n.a

 

- Pifo 라는 중소업체가 있는데 Puffed wheat 과자(초콜렛, 꿀, toffee 코팅 및 코팅없는 제품 등)를 판매하고 있음. www.pifo.pl 로 들어가신 후 영어를 선택하고 Products > Puffed wheat를 클릭하시면 간단한 설명과 함께 사진을 보실 수 있음.

 

3. 폴란드의 교통 인프라                      

 도로를 비롯한 교통  수송 인프라는 폴란드가 취약한 분야중 하나이다. 폴란드의 도로는 유럽에서 낙후되고 위험하기로 유명하다. 고속도로는 일부 구간만 연결됐을  전국을 연결하는 망은 구축돼 있지 않다. 2004년 5월 EU 가입을 계기로 폴란드는 EU에서 제시하는 도로기준을 충족하기 위해서 도로 건설  개선을 서두르고 있는 상황이다. 최근 발표에 의하면, 폴란드의 기존 도로중  80%가 EU 기준에 미달하는 것으로 평가됐다.

 

 도로  철도를 통해 인접국가로 연결될  있는데 현재 도로가 화물 수송의 80% 가까이를 담당하고 있다. 그러나, 앞서 설명했듯이 폴란드의 도로사정이 좋지 않아 물류 여건은 그리 좋지 않은 것으로 평가된다.

 

  도로 체계

 

  - 도로망은 지속적으로 확장되고 있는데 2003년 도로 총연장은 37만2300km로 나타났다. 폴란드에서 도로는 화물  사람을 수송하는 주된 수단인데 중량 기준  화물수송의 76.8%, 사람 이동의 72.4%를 담당한다.

 

  - 도로의 평균 밀집 정도(average road density)는 100 평방km 당 80km로 추정되는데 가장 밀집도가 높은 곳은 도시지역이며, 밀집정도는 100 평방km 당 150km이다. 도로 시스템의 발달 정도가 낮은 곳으로는 발트해 연안의 북쪽지역과 벨로루시 등과 접경한 북동쪽 지역이다.

 

바르샤바와 주요도시(폴란드) 사이의 거리 및 차량 이동시간

 주요 도시

 거리

 소요시간

 그단스크 (Gdansk)

340km

4시간30분

 카토비체 (Katowice)

300km

4시간

 크라코프 (Cracow)

300km

4시간

 우찌 (Lodz)

130km

2시간

 포츠난 (Poznan)

310km

4시간

 슈체친 (Szczecin)

524km

6시간30분

 브로츠와프 (Wroclaw)

344km

4시간

 올슈틴 (Olsztyn)

213km

3시간

 비드고슈츠 (Bydgoszcz)

255km

3시간30분

 루블린 (Lublin)

161km

2시간30분

 

  고속도로 

  - 2003년말 현재 폴란드는 405km의 고속화도로 (motorway)와 226km의 고속도로를 갖추고 있다. 전국을 연결하는 고속도로망은 갖추어지지 않았으며, 각 고속도로별로 일부 구간이 개통돼 운영되고 있는 실정이다.

 

- 현재 공사 중인 고속도로는 다음과 같음.

  : A1남북노선: 북쪽 발트해 연안 그단스크와 남쪽 체크 접경도시 연결, 총길이 564km

  :  A2 동서노선: 독일 국경에서 포즈난과 바르샤바를 통과, 벨로루시 국경까지 연결,

    총길이 651km

  : A4 서-남동노선: 독일 국경에서 카토비체와 크라코프를 통과, 우크라이나 국경까지  결, 총길이 779km

 

  철도

  - 철도망의 총연장은 2만665km 이며, 이중 58.8%는 전기를 동력으로 한다. 철도망의 평균 밀집 정도는 100 평방km 당 6.6 km이다. 폴란드 철도망의 총연장은 1980년대 중반 이후 지속 하락하고 있는데 이는 경제성이 없는 철도선들이 있기 때문이다. 철도를 통한 수송은 km당 톤으로 계산했을   화물수송의 13.5%를 차지한다.

 

- 출처 : 코트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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