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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25 2012

물류정보(물류정보)

조회543

5. 유통물류

 

 농산물 유통의 주요 특징

 

  도매시장은 농산물 유통 과정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함. 농산물 도매시장은 다양한 유통 경로를 함께 연결해 네트워크를 형성함. , 도시와 농촌 사이, 지역 사이의 관계를 연결하며, 농업과 상업의 결합 및 대내 무역과 대외 무역의 연결을 편하게 해줌. 도매시장은 큰 범위와 대량 농산물의 집산지로, 가격경쟁으로 생산된 농산물의 가격을 거래해 비교적 진실된 농산물의 공급 및 수요 관계를 반영할 수 있으며, 농업 생산과 농산물 구입·판매에 정보와 기준 가격을 제공함

 

  자유 시장의 거래는 소비자가 농산물을 구매하는 주요 장소임. 도시와 농촌의 주민들은 도시농촌의 농산물 시장을 통해 가장 많이 농산물을 구매함

  농민 개인은 농산물 판매유통에 중요한 영향력을 가짐. 농산물 유통 체제의 개혁 후, 국유 및 집단 상업은 농산물 유통 과정에서의 위치가 지속적으로 낮아졌으며, 이를 대체한 것은 대량의 농민들과 개인 운송 및 다양한 형식의 경제 연합 조직임. 농민 개인은 그 중 주요 요인이자 농산물 판매의 중요한 역할을 가지게 됨

 

  상품 유통과 물류가 통일됨. 농산물 유통에서 도매시장과 소매시장, 기타 판매 방식 중 기본은 실물거래를 한다는 것으로, 즉시 현금 거래를 통해 계산함. 일부 산업화 조직 중에서 농가와 기업 간에 제품의 매매 계약이 존재하며, 농산물 매매 관계는 비교적 고정됨. 제품 교환 및 대금 계산 사이에 시간차가 존재함

  중국의 농산물 운송과 판매는 일반적으로 수확 시기의 원래 상태 그대로를 유지하려 하기 때문에 깨끗이 씻고, 등급을 나누며, 포장하는 등의 처리 조치가 비교적 적은 편임. 설령 이러한 조치가 있다하더라도 운송을 편히 하고 손해를 줄이기 위한 대략적인 포장일 뿐임

 

 신선 농산물 유통 경로 업체 및 시장

 

  생산지 도매 기업 : 농산물 생산지에서 수매, 저장, 정리, 가공, 포장, 운송을 담당함. 일부 지역은 협동조합, 농민 협회 등 형식상 등장한 일부 중개 조직을 통해 유통 조직 활동을 전개함

 

  판매지 도매 기업 및 시장 : 판매 도시에서 신선농산물의 수매, 저장, 정리, 가공, 포장, 운송을 담당함. 도시의 농산물과 부업 생산물 도매거래 시장은 업무 활동을 전개하는 중요한 장소임

  

  채소시장 (농산물 시장) : 중국 도시 주민이 신선 농산물을 구매하는 전통적인 소매 상업 시설로, 일반적으로 가공되지 않은 신선 제품만을 경영·판매함. 제품 가격에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어 대다수의 중·저급 소비자의 구매 습관에 적합함

 

  슈퍼마켓 : 신선농산물을 판매하는 슈퍼마켓은 주로 종합 대형 슈퍼마켓, 표준 슈퍼마켓, 현금 매매 슈퍼마켓이 있으며, 부분 제품의 종류는 편의점에 영향을 줌. 채소시장보다 상대적으로 완전한 품질 안전 보장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안전사고 발생률이 적으며, 실가 판매로 가격 사기를 피함. 그러나 부분적인 제약과 기술의 불완전으로 부분적인 제품의 신선도가 채소시장보다 떨어지는 경우가 있으며, 운영 원가가 채소시장보다 높아 가격 경쟁에 영향을 받음

 

 유통단계별 물류 인프라 구축 수준

 

  중국 농산물 물류 특징

 

   - 농산물 물류 수가 많으며, 종류도 다양함

 

  농산물 물류에 대한 요구가 높음. 첫째, 농산물과 가공품은 다른 생명이 있는 동물성·식물성 제품이기 때문에 농산물의 물류는 특별히녹색 물류를 요구함. , 물류 과정 중 오염과 변질이 없어야함. 둘째, 농산물의 가격이 비교적 낮기 때문에 낮은 원가로 운행되어야 함. 셋째, 농산물 물류는 농민의 수입 보장 및 향상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물류 과정 중에 서비스를 늘려야 함

 

  농산물 물류의 난이도가 큼. 포장과 운송, 창고 저장이 어려움. 중국 농산물 물류 활동이 비교적 일찍 등장했을지라도 발전이 매우 느린 편임

 

 중국 농산물 물류 인프라 현황

 

  농산물 유통 경로가 원활하지 않음

 

   - 중국의 농산물 유통에 있어 길에 있는 시간이 길고, 손실이 크며, 능률이 낮고, 효과와 이익이 부족함. 이에 유통 경로가 원활하지 않고 물류가 느림

   - 농산물의 대량 물류는 일반적으로 몇 가지 주요 부분을 거쳐야하며, 대략적인 과정은생산자생산지 시장운송·판매 도매상판매지 시장소매상소비자. 전체 물류 과정에서 농산물 대부분이 가공을 거치지 않은 신선한 제품이기 때문에 시간 및 유통의 효율이나 신선도를 유지하는 것에 어려움이 잇따름. 따라서 일부 신선 제품은 운송비, 수송력, 교통 인프라 상황 및 제품 신선도 유지 기술의 원인으로 손실이 매우 큼

 

   - 관련 부서의 통계에 따르면 광동 지역은 매년 과일, 채소 등 신선 제품의 부패로 7 5천만 위안의 손실에 이름. 현재 농산물 유통 경로는 비교적 단일적이며, 아직 많은 경로의 판매 시스템을 형성하지 않음

 

  물류 시설 수단이 상대적으로 낙후됨

 

   - 먼저 교통 수송력이 부족하며, 농산물의 도매시장, 동산물의 창고 저장, 교통 운송 조건과 수단 등이 비교적 취약함. 선진국의 농산물 생산액과 농산물 가공 생산액의 비례가 1 : 3 혹은 1 : 4인 반면, 중국은 1 : 0.8로 그 차이가 매우 큼

 

   - , 고속도로의 취약한 발달 수준으로 철도를 통한 소규모 배송으로 과다한 운송비용이 소요되며, 품질 보장이 어려움

 

  정보화 시스템 건설이 낙후됨

 

   - 현재 농업 정보 네트워크이 불완전하고, 농민의 거주가 분산되어 있으며, 교류의 경로가 원활하지 않아 많은 정보의 수집 및 전달이 어려움

 

  농산물 표준화 수준이 낮음

 

   - 많은 제품의 분류와 등급 구분 대부분인 인위적인 감각에 따라 이루어지기 때문에 오차가 지나치게 크며, 제품 포장은 재료에서 포장 관리까지 통일 적인 표준이 없어 농산물의 저장, 운송 및 가공에 일정한 어려움을 조성함. 또한 각 물류 부서 또한 협력이 힘들어 물류의 효과와 이익을 떨어뜨림

 

  물류 기술이 낙후됨

 

   - “신선은 신선 농산물 판매의 생명과 가치임. 그러나 신선 농산물에 함수량이 높고, 신선도 유지 기간이 짧으며, 비교적 쉽게 부패되거나 변질된다는 문제가 있음. 이는 운송 거리와 거래 시간을 크게 제약함

 

   -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 과일·야채 등 농산물과 부산물은 채취, 운송, 저장 등 물류 과정에서 손실률이 25 ~ 30% 정도에 이르며, 이는 25%의 농산물이 물류 과정 중 손실됨을 나타냄

 

   - 현재 중국 농산물의 저온 유통 체계가 아직 형성되지 않았으며, 여전히 상온 물류나 자연 물류로 이루어짐. 농산물 저온 유통 체계의 취약한 상황은 중국 농산물 물류 과정에 있어 자원 낭비를 초래함

 

   - 미국의 경우 10만 대의 냉동수송차량이 있는 반면 2007년 말까지 중국의 냉동수송차량은 3만 대에 불과해 냉동식품 제조업의 성장을 가로막음

 

  중국의 A급 물류기업 리스트

급수

기업명

유형

5

中國遠洋物流有限公司

종합서비스

中海集團物流有限公司

종합서비스

中國物資儲運總公司

창고저장서비스

中鐵快運股有限公司

종합서비스

中鐵現代物流科技有限公司

종합서비스

嘉里大通物流有限公司

종합서비스

黑龍江華宇物流集團有限公司

운송서비스

遠成集團有限公司

종합서비스

安吉天地汽車物流有限公司

종합서비스

4

上海現代物流投資發展有限公司

종합서비스

中鐵聯合物流有限公司

종합서비스

上海華星國際集裝箱貨運有限公司

종합서비스

蕪湖安得物流有限公司

종합서비스

上海港國際集裝箱貨運有限公司

종합서비스

3

志勤美集(北京)國際貨運代理有限公司

종합서비스

上海惠爾物流有限公司

종합서비스

廣爾珠物流基地有限公司

창고저장서비스

河南豫交通發展有限公司

종합서비스

上海虹物流有限公司

종합서비스

杭州八方物流有限公司

종합서비스

上海百歲物流有限公司

종합서비스

2

蕪湖遠方物流有限公司

종합서비스

浙江富陽口岸國際物流有限公司

종합서비스

浙江省中集物流有限公司

종합서비스

浙江省浙金物流有限公司

종합서비스

浙江元通物流有限公司

창고저장서비스

 

자료: http://resource.emagecompany.com/transportation/diyipiwuliushengchanqiye.htm

 

  투자 구조가 단일적이며 불합리함

 

   - 현재 미국 농업은 생산 부분의 투입이 30%이며, 생산 후의 투입은 70%. 생산 부분의 인원이 적고, 생산 후 가공 서비스의 직원이 많은 편임. 외국 과일은 딴 후 저장·가공을 거친 가치의 비율이 1 : 3.8인 반면, 중국은 1 : 1.8. 이는 중국의 농산물 대다수가 생산지의 원래 상태의 형식으로 판매를 하기 때문에 농산물 부가가치의 진정한 실현이 어려움을 줌. , 중국 신선 농산물에 대한 판매 방식이 농산물의 가치 증가를 제한함

 

  물류 원가가 지나치게 높음

 

   - 농산물 공급 사슬 중 생산과 판매의 결합 부족은 농산물 구매와 판매의 걸림돌 중 하나임. 현재 중국 농산물의 물류 원가는 여전히 지나치게 높은 편이며, 매우 불안정해 운송·판매 원가의 파동이 비교적 큼

 

   - 일부 지역이 현지에 농산물과 농부산물의 운송·판매에 있어녹색 통로를 연다 하더라도 지역 보호 주위의 현상이 여전히 많은 지역에 다른 수준으로 존재하고 있어 농산물과 부산물의 타지 판매가 어려움. 이는 유통 원가를 증가시키고, 농산물 경영에 위험을 가하며, 업주와 농민의 생산 적극성을 영향을 줌

 

  농산물 거래 방식이 낙후됨

 

   - 중국 농산물의 거래는 대부분이협상 매매의 방식으로 이루어짐. 이 방식에는 몇 가지의 약점이 존재함. 첫째, 매매의 쌍방이 사적인 자리에서 가격을 협상해 거래를 함. 이는 가격 경쟁을 통해 이루어 진 것이 아니기에 투명도가 낮고 경쟁 수준도 상대적으로 약해 공개적이고 공평한 원칙에 어긋남. 둘째, 1 : 1의 협상 가격은 많은 상대를 찾아야 하기 때문에 거래 시간과 유통의 효율을 높이는데 불리함. 셋째, 농산물의 규격화, 표준화에 대한 요구가 낮고 제품 등급이 높지 않음

 

  이와 같은 상황에 물류센터 건설이 일정규모 이상의 기업의 필수 선택 사항이 되었음. 저장 및 운송이 원활한 물류센터는 상품의 파손을 줄이고 유통비용을 낮춰 재고를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음. 이의 영향으로 구매단가와 상품 가격을 내릴 수 있으며, 품질 또한 보장할 수 있음

 

 농식품 소매가격 동향

 

< 도시 주요 식품 평균 가격 현황(2013 1월 기준) >

식품

규격등급

단위

현재가격

()

경미

5.74

밀가루

일등급

5.06

밀가루

표준

4.23

콩 식품

두부

4.13

땅콩기름

압착 1

5L

29.24

콩기름

5L

5L

12.24

채유

낱개

13.38

돼지고기

엉덩이살

27.68

돼지고기

-

27.56

소고기

엉덩이살

59.30

양고기

엉덩이살

60.19

생닭

18.90

가슴살

21.01

오리

생오리

16.46

계란

낱개

10.76

잉어

 

13.78

초어

 

15.44

갈치

 

29.41

배추

 

2.47

청경채

 

6.53

미나리

 

6.26

오이

 

7.19

토마토

 

6.80

 

10.09

감자

 

3.86

사과

일본사과

9.92

바나나

국산

4.97

 

출처 : 중화인민공화국 국가 통계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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