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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20 2007

2007년 중국 와인산업의 발전특징 및 추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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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년 중국 와인산업의 발전특징 및 추세 분석


□ 개요

 

- 2007년 1∼4월 중국의 일정한 규모 이상 와인업체의 생산량은 170794.82㎘로 전년 동기대비 12.2% 증가하였음. 2007년 상반기 중국 와인산업은 원료 구입 기지화, 제품 생산 차별화, 마케팅 수단 다양화, 브랜드 구축 고급화 특징을 시현함.

 

□ 원료 구입 기지화

 

- 최근 중국은 와인시장 수요가 강력하게 증가하면서 많은 와인 생산업체들의 원료 부족 문제가 점차 뚜렷해지기 시작함. 따라서 많은 기업들이 기지 건설 붐을 일으켰으며 원료의 기지화, 기지의 우량종 양식화, 우량종의 우수한 품질화 등 방향으로 발전하기 시작함.


- 중국의 서부지역의 기업들은 기업 설립 시간이 늦고 시장점유율이 낮으며 서부지역은 지역이 광활하고 사람수가 적으므로 원료의 기지화를 실현할 수 있음. 동부지역의 기업, 특히 동부지역의 대형 기업들은 시장수요가 강력하므로 원료의 기지화를 완전하게 실현하기 위해서는 아직 시일이 소요될 것임. 동부지역의 기업들은 기지를 대폭 발전시켜 원료의 사회화 구입의 리스크 문제를 개변하려고 계획하고 있음.


 

□ 제품 생산 차별화

 

- 중국의 와인제품은 점차 고도화를 실현하고 있음. 신제품은 점차 우수한 품질, 차별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음. 기타 종류의 와인도 대량 출시되고 있으며 또한 일부 고급 甘酒도 출시되기 시작함.

 

 

□ 마케팅 수단 다양화

 

- 중국의 와인산업의 발전과 함께 와인 생산업체가 점차 증가하고 있음. 현재 중국에는 약 500개의 와인 생산기업이 있으며 또한 일부 업계 외의 자본도 와인산업에 진출하여 산업의 경쟁을 격화하고 있음. 그러므로 와인 생산업체들은 마케팅 면에서 끊임없이 혁신하고 마케팅 수단의 다양화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 브랜드 구축 고급화

 

- 역사적인 원인으로 많은 와인업체들은 저가 제품을 위주로 하고 있음. 그러나 최근 이러한 상황은 개변하고 있는바 각 브랜드들은 자사 제품의 고급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 2007년 하반기 발전추세

 

- 와인의 판매는 주로 매 년의 하반기에 집중됨. 또한 포도의 성숙 계절도 역시 매 년의 9∼10월이기 때문에 하반기에는 기업의 당해의 매출규모와 관련될 뿐만 아니라 기업의 향후 일정한 기간 내의 제품 품질, 수량을 직접 결정함.


- 2007년 하반기 중국 와인시장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임. 중국 로컬 와인업체들의 경쟁뿐만 아니라 수입 와인의 고속 발전도 시장 경쟁의 격화를 초래할 것임.


- 산업이 더욱 규범화될 것임. 새로운 국가표준의 강제적인 실시는 중국 와인산업의 규범화를 추진할 것이며 국제 표준으로 접근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할 것임. 또한 기타 관련 법률, 정책의 실시는 와인산업의 경쟁 환경을 순화하는 역할을 함.


- 와인문화 건설이 가속화될 것임. 와인문화가 중국에서 신속하게 보급되면서 각 기업들은 와인문화를 홍보하는 것을 통해 매출의 지속적인 증가를 촉진하고 있음.


- 차별화 발전추세가 뚜렷해질 것임. 중국의 와인 소비가 성숙되지 않아 와인의 동질화 문제가 엄중하지만 소비자의 성장, 개성화 수요가 점차 나타나고 있으므로 기업들도 점차 차별화만이 와인산업 발전의 필연적인 추세라고 인식하고 있음.


<목차>

1. 개요

2. 원료 구입 기지화

3. 제품 생산 차별화

4. 마케팅 수단 다양화

5. 브랜드 구축 고급화

6. 2007년 하반기 발전추세

 

출처 : 중국산업연구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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