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중국 유제품 산업 동향
조회714□ 상반기 중국 유제품 산업 현황
○ 상반기, 중국 젖소 사육수와 유제품류 생산량은 비교적 빠른 증가율을 유지했음. 유제품 소매시장 전체 가격은 소폭 상승했으며 도시 주민 유제품 소비 역시 약간 상승함. 유제품 수출입이 대폭 성장세를 유지했고, 수출액 증가폭은 수입액 증가폭보다 높았음.
◯ 유제품 생산 현황
- 상반기 중국의 유제품 생산 상황은 비교적 양호해 젖소 사육의 수와 유제품류 생산량은 비교적 빠른 증가세를 유지했음.
- 전국 목축업 중앙회의 통계에 의하면, 2006년 6월말 전국 젖소 사육은 1418만 마리로 작년 동기 대비 13.7% 늘어났으며, 유제품 생산량은 1527만 톤으로 18.8% 증가했음. 그 중 우유 생산량이 1459만 톤으로 18.3% 증가함.
- 젖소 사육이 비교적 큰 지역인 헤이롱쟝성(黑龍江省), 네이멍구(內蒙古), 허베이성(河北省), 허난성 후앙허탄취(河南省 黃河灘區) 등이 모두 젖소 사육수 및 유제품 생산량이 모두 증가세를 보임.
◯ 유제품 소비 현황
- 2006년 상반기 도시 주민 유제품 소비가 소폭 증가했으며, 1인당 매월 유제품 소비량은(우유, 발효유, 분유 포함)이 2.14 kg으로, 작년대비 3.5% 증가함.
도시주민 매월 1인당 유제품 소비량(kg)
|
일반유제품 |
분유 |
발효유 |
평균합계 |
2006.1-5 |
1.54 |
0.046 |
0.28 |
2.14 |
2005.1-5 |
1.05 |
0.048 |
0.24 |
2.07 |
증가율(%) |
2.7 |
-4.2 |
19.5 |
3.5 |
자료원 : 중국 농업부, 中國農業信息網
- 유제품 소비구조에서 보면, 일반 유제품과 발효유의 소비가 모두 성장세를 유지했고, 특히 발효유의 소비가 크게 증가했으나 분유의 소비량은 다소 감소함.
- 4개 직할시중 총칭과 상하이에서 소비량이 다소 증가했고, 톈진과 베이징에서는 다소 하락했음.
- 유제품 소비량이 가장 높은 지역을 살펴보면, 월평균 北京이 3.8kg, 山西省 3.43kg, 甘肅省 3.18kg, 山東省 3.02kg, 티베트 2.77kg 순이었음.
- 분유의 소비가 많은 지역으로는 티베트, 湖南省, 安徽省, 湖北省, 廣東省, 海南省, 四川省 순이었음.
- 발효유 소비의 증가폭이 높았으며 福建省, 廣西省은 증가폭이 각각 58.1%, 51.7%를 기록했으며, 海南省이 44.4%, 상하이, 湖南省, 山西省 등이 30% 이상 증가했음.
◯ 유제품 시장가격 현황
- 2006년 상반기 전국 각 도시 유제품 소매시장 가격은 소폭 상승했으며, 유제품 평균가격은 2.24위앤/ 500g이며, 작년 동기가격인 2.19위앤/500g보다 2.3% 늘어났음.
- 작년 같은 시기보다 가격 상승폭이 20%를 초과한 지역은 寧夏(74.4%), 黑龍江(46.1%), 靑海省(41.6%), 吉林省(38.1%), 新疆(35.7%) 등임.
- 유제품 고가지역과 저가지역의 가격 차이가 줄었으며, 대부분 평균가격 2~3위앤/500g)을 유지하고 있음.
<2000-06년 유제품 소매시장 분기 평균가격〉
자료원 : 중국 농업부, 中國農業信息網 (http://www.agri.gov.cn/)
□ 중국 유제품 수출입 현황
○ 2006년 상반기, 유제품의 수출입 총액과 총량 모두 대폭 증가했으며, 수출 증가폭도 지난 몇 년보다 크게 늘어 수출액 증가폭이 수입 증가폭보다 높았음. 2006년 6월말 기준 수출입 총액이 2005년 1~6월의 2억8008만달러에서 3억5941만달러로 28.3%의 증가율을 보였으며, 그 중 수입금액이 수출입 총액의 86.8%를 차지하고 있음.
(단위 : 천 달러)
구분 |
수 입 |
수 출 | ||
금액 |
수량(톤) |
금액 |
수량(톤) | |
2006.1-6 |
311,790.46 |
193,322.04 |
47,610.81 |
36,579.68 |
2005.1-6 |
247,500.79 |
175,278.09 |
32,507.30 |
30,572.17 |
증가율(%) |
25.97 |
10.29 |
46.19 |
19.65 |
* 자료원 : 중국 농업부, 中國農業信息網 (http://www.agri.gov.cn/)
○ 중국의 유제품 주요 수입국은 뉴질랜드, 미국, 프랑스, 오스트리아 4개국으로, 수입 총금액의 86.3%, 수입 총량의 84.2%를 차지하고 있음.
○ 유제품 주요 수출시장은 홍콩(40.0%)과 대만(36.7%)에 집중돼 있으며, 다음은 미얀마(6.2%) 순임.
◯ 유제품 수출입 품목별 현황
- 유제품 수출입 금액이 가장 많은 품목은 농축·감미료 첨가한 밀크와 크림(0402)과 유장과 천연밀크 조성분을 함유하는 물품(0404)이며, 증가율 또한 두 품목이 가장 높음.
(단위 : 천 달러, %)
유제품 품목별 분류 |
수입금액 |
증가율 |
수출금액 |
증가율 |
(0401)밀크와 크림(농축하지 않은 것으로 설탕 기타 감미료를 첨가하지 않은 것에 한한다.) |
2740.32 |
-16.31 |
11110.37 |
5.31 |
(0402)밀크와 크림(농축했거나 설탕 기타 감미료를 첨가한 것에 한한다.) |
179220.30 |
29.50 |
35020.94 |
69.30 |
(0403)버터밀크· 응고유와 응고크림· 요구르트 · 케피어와 기타의 발효 또는 산성화된 밀크와 크림(농축했거나 설탕 기타 감미료, 향 또는 과실 및 견과류나 코코아 첨가했는지 여부를 불문한다.) |
790.89 |
23.15 |
340.31 |
20.33 |
(0404)유장(농축했거나 설탕 기타 감미료를 첨가했는지의 여부를 불문한다.)과 따로 분류된 것 외 천연밀크의 조성분을 함유하는 물품(설탕 기타 감미료를 첨가했는지의 여부를 불문한다. |
97260.57 |
28.56 |
230.58 |
30.99 |
(0405)버터 및 기타의 지와 유(밀크에서 얻어진 것에 한한다.), 데어리 스프레드 |
11290.82 |
-31.33 |
90.59 |
- |
(0406)치즈와 커드 |
20460.56 |
56.54 |
800.00 |
-7.42 |
총 계 |
311,790.46 |
25.97 |
47,610.81 |
46.19 |
* 자료원 : 중국 농업부, 中國農業信息網 (http://www.agri.gov.cn/)
□ 하반기 유제품산업 발전 전망
○ 2006년 상반기 유제품 생산은 작년에 이어 성장속도는 다소 하강하고 있지만, 중국 정부와 농업 주관부문은 목축업 및 유제품산업에 대한 계속적인 지지정책을 유지하고 있음.
○ 품종 개량으로 단위면적당 생산량 향상, 원유(原乳) 가격 안정화, 유제품 소비촉진정책 등을 펴고 있어 하반기 유제품산업은 비교적 빠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됨.
○ 유제품 소비는 도시에서는 소비하락세가 완화됐고, 농촌지역의 유제품 소비가 늘어나 올 하반기에도 꾸준히 유제품 소비가 늘 것으로 예상됨.
○ 여기에 유제품 대표기업들은 수출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어 중국의 유제품 수출이 지속적으로 고속성장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됨. (중국농업신식망)
인터넷식품신문 06.0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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