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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15 2006

상반기 중국 유제품 산업 동향

조회714
상반기 중국 유제품 산업 동향  

□  상반기 중국 유제품 산업 현황

 

 ○ 상반기, 중국 젖소 사육수와 유제품류 생산량은 비교적 빠른 증가율을 유지했음. 유제품 소매시장 전체 가격은 소폭 상승했으며 도시 주민 유제품 소비 역시 약간 상승함. 유제품 수출입이 대폭 성장세를 유지했고, 수출액 증가폭은 수입액 증가폭보다 높았음.

 

  유제품 생산 현황

  - 상반기 중국의 유제품 생산 상황은 비교적 양호해 젖소 사육의 수와 유제품류 생산량은 비교적 빠른 증가세를 유지했음.

  - 전국 목축업 중앙회의 통계에 의하면, 2006년 6월말 전국 젖소 사육은 1418만 마리로 작년 동기 대비 13.7% 늘어났으며, 유제품 생산량은 1527만 톤으로 18.8% 증가했음. 그 중 우유 생산량이 1459만 톤으로 18.3% 증가함.

  - 젖소 사육이 비교적 큰 지역인 헤이롱쟝성(黑龍江省), 네이멍구(內蒙古), 허베이성(河北省), 허난성 후앙허탄취(河南省 黃河灘區) 등이 모두 젖소 사육수 및 유제품 생산량이 모두 증가세를 보임.

 

  유제품 소비 현황

  - 2006년 상반기 도시 주민 유제품 소비가 소폭 증가했으며, 1인당 매월 유제품 소비량은(우유, 발효유, 분유 포함)이 2.14 kg으로, 작년대비 3.5% 증가함.
 

도시주민 매월 1인당 유제품 소비량(kg)                      

 

일반유제품

분유

발효유

평균합계

2006.1-5

1.54

0.046

0.28

2.14

2005.1-5

1.05

0.048

0.24

2.07

 증가율(%)

2.7

-4.2

19.5

3.5

       자료원 : 중국 농업부, 中國農業信息網
 

  - 유제품 소비구조에서 보면, 일반 유제품과 발효유의 소비가 모두 성장세를 유지했고, 특히 발효유의 소비가 크게  증가했으나 분유의 소비량은 다소 감소함.

  - 4개 직할시중 총칭과 상하이에서 소비량이 다소 증가했고, 톈진과 베이징에서는 다소 하락했음.

  - 유제품 소비량이 가장 높은 지역을 살펴보면, 월평균 北京이 3.8kg, 山西省 3.43kg, 甘肅省 3.18kg, 山東省 3.02kg, 티베트 2.77kg 순이었음.

  - 분유의 소비가 많은 지역으로는 티베트, 湖南省, 安徽省, 湖北省, 廣東省, 海南省, 四川省 순이었음.

  - 발효유 소비의 증가폭이 높았으며 福建省, 廣西省은 증가폭이 각각 58.1%, 51.7%를 기록했으며, 海南省이 44.4%, 상하이, 湖南省, 山西省 등이 30% 이상 증가했음.

 

  유제품 시장가격 현황

  - 2006년 상반기 전국 각 도시 유제품 소매시장 가격은 소폭 상승했으며, 유제품 평균가격은 2.24위앤/ 500g이며, 작년 동기가격인 2.19위앤/500g보다 2.3% 늘어났음.

  - 작년 같은 시기보다 가격 상승폭이 20%를 초과한 지역은 寧夏(74.4%), 黑龍江(46.1%), 靑海省(41.6%), 吉林省(38.1%), 新疆(35.7%) 등임.

  - 유제품 고가지역과 저가지역의 가격 차이가 줄었으며, 대부분 평균가격 2~3위앤/500g)을 유지하고 있음.

 

<2000-06년 유제품 소매시장 분기 평균가격〉

                

          자료원 : 중국 농업부, 中國農業信息網 (http://www.agri.gov.cn/)   

 

□ 중국 유제품 수출입 현황

 

 ○ 2006년 상반기, 유제품의 수출입 총액과 총량 모두 대폭 증가했으며, 수출 증가폭도 지난 몇 년보다 크게 늘어 수출액 증가폭이 수입 증가폭보다 높았음. 2006년 6월말 기준 수출입 총액이 2005년 1~6월의 2억8008만달러에서 3억5941만달러로 28.3%의 증가율을 보였으며, 그 중 수입금액이 수출입 총액의 86.8%를 차지하고 있음.

                                                                                                     (단위 : 천 달러)

구분

    입

     출

금액

수량(톤)

금액

수량(톤)

2006.1-6

311,790.46

193,322.04

47,610.81

36,579.68

2005.1-6

247,500.79

175,278.09

32,507.30

30,572.17

증가율(%)

25.97

10.29

46.19

19.65

          * 자료원 : 중국 농업부, 中國農業信息網 (http://www.agri.gov.cn/)   

                                                        

 ○ 중국의 유제품 주요 수입국은 뉴질랜드, 미국, 프랑스, 오스트리아 4개국으로, 수입 총금액의 86.3%, 수입 총량의 84.2%를 차지하고 있음.

 

 ○ 유제품 주요 수출시장은 홍콩(40.0%)과 대만(36.7%)에 집중돼 있으며, 다음은 미얀마(6.2%) 순임.

 

  유제품 수출입 품목별 현황

  - 유제품 수출입 금액이 가장 많은 품목은 농축·감미료 첨가한 밀크와 크림(0402)과 유장과 천연밀크 조성분을 함유하는 물품(0404)이며, 증가율 또한 두 품목이 가장 높음.

 

                                                                                                (단위 : 천 달러, %)

유제품   품목별   분류

수입금액

증가율

수출금액

증가율

(0401)밀크와 크림(농축하지 않은 것으로 설탕 기타 감미료를 첨가하지 않은 것에 한한다.)

2740.32

-16.31

11110.37

5.31

(0402)밀크와 크림(농축했거나 설탕 기타 감미료를 첨가한 것에 한한다.)

179220.30

29.50

35020.94

69.30

(0403)버터밀크· 응고유와 응고크림· 요구르트 · 케피어와 기타의 발효 또는 산성화된 밀크와 크림(농축했거나 설탕 기타 감미료, 향 또는 과실 및 견과류나 코코아 첨가했는지 여부를 불문한다.)

790.89

23.15

340.31

20.33

(0404)유장(농축했거나 설탕 기타 감미료를 첨가했는지의 여부를 불문한다.)과 따로 분류된 것 외 천연밀크의 조성분을 함유하는 물품(설탕 기타 감미료를 첨가했는지의 여부를 불문한다.

97260.57

28.56

230.58

30.99

(0405)버터 및 기타의 지와 유(밀크에서 얻어진 것에 한한다.), 데어리 스프레드

11290.82

-31.33

90.59

-

(0406)치즈와 커드

20460.56

56.54

800.00

-7.42

   계

311,790.46

25.97

47,610.81

46.19

 * 자료원 : 중국 농업부, 中國農業信息網 (http://www.agri.gov.cn/)   

                                                                    

□ 하반기 유제품산업 발전 전망

 

 ○ 2006년 상반기 유제품 생산은 작년에 이어 성장속도는 다소 하강하고 있지만, 중국 정부와 농업 주관부문은 목축업 및 유제품산업에 대한 계속적인 지지정책을 유지하고 있음.
 

 ○ 품종 개량으로 단위면적당 생산량 향상, 원유(原乳) 가격 안정화, 유제품 소비촉진정책 등을 펴고 있어 하반기 유제품산업은 비교적 빠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됨.

 ○ 유제품 소비는 도시에서는 소비하락세가 완화됐고, 농촌지역의 유제품 소비가 늘어나 올 하반기에도 꾸준히 유제품 소비가 늘 것으로 예상됨.

 ○ 여기에 유제품 대표기업들은 수출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어 중국의 유제품 수출이 지속적으로 고속성장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됨. (중국농업신식망)

 

인터넷식품신문 06.0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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