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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25 2012

물류정보(물류정보)

조회233

5. 유통물류

 

 유통구조

 

  혁명 후 정부가 전국 각 지역의 협동조합을 통하여 유통시킴

 

   - 91년 상무부 산하의 10개 국영 구매 유통 센터가 해체되고, 1개만이 존재하여 정부의 영향력 감소

 

   - 바자르(bazaar) 상인의 영향력 강화

 

  대금 결제 방법

 

   - 바자르 상인을 통한 유통구조의 특징은 수요 공급의 법칙에 의해 가격 결정

 

   - 신뢰관계가 구축되지 않았을 경우 현금결제 방식이 일반적임

 

  정부기관에 의한 유통 시에는 이윤폭이 10% 내외이며, 바자르를 통한 유통 시 유통단계별로 30 ~ 40%가 일반임

 

   - 일반 상품의 경우 도매상이 직접 소매상으로 유통시킴

 

   - 전자제품의 경우 중간 유통업자 1단계를 더 거침

 

  과거 이란에는 백화점과 같은 현대적인 유통업체가 전무하였음

 

   - 95년 정부 주도로 테헤란시에 종합물류센터 개점

 

   - 여전히 바자르와 같은 전통 도매상과 소규모 소매상이 대부분의 상품 유통

 

  이란 정부는 회교혁명 후 농작물과 공산품 등 생필품을 전국 각 지역의 협동조합을 통하여 유통시켜 옴.

 

  수입품은 상무부 산하 10개의 국영 구매유통센터(PDC)가 전국의 협동 조합망을 통해 유통 시켜 왔는데, 1991 9개의 PDC가 해체되어 정부 영향력이 감소된 반면 혁명 이후 세력이 위축되었던 바자르 상인(한국의 동대문 시장과 비슷)의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강화되고 있음.

 

  공산품 소비재의 경우 이란 정부의 고관세 정책으로 인해 대부분이 밀수로 수입되고 있고, 이란의 각종 상가에는 많은 물량이 유통되고 있으며 TV, 신문, 거리 간판에 광고도 되고 있음.

 

  이란에는 백화점 및 전문점과 같은 현대화된 유통 채널이 전무했으나 1995년 이후 정부 주도로 테헤란 시에 Sharvand와 같은 종합물류센터가 상당수 개점되어 전통적인 바자르 상인의 유통망과 선의의 경쟁을 벌이고 있는 바, 향후 바자르 상인의 유통망 위축은 예상 되지는 않으나, 현대식 유통망이 상대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또한, 2009 9, 프랑스 까르푸가 중동파트너인 MAF그룹을 통해 외국기업으로서는 최초로 테헤란에 서구식 대형유통체인 1호점(명칭: 하이퍼스타, Hyperstar)을 개장하여 이란 유통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음.

 


 

  소비자중심의 제품 진열방식, 대형 주차장, 푸드코드/오락시설 등은 이란의 기존 유통매장에서 찾아볼 수 없던 개념으로 소비자의 인기를 얻고 있으며, 장차 이스파한, 쉬라즈 등에 2, 3호점을 개점할 계획임.

 

 유통 채널

 

  이란에서는 현지인 에이전트가 없으면, 실질적으로 영업을 하기 힘든 상황임. 이란 정부는 제품 수입 시 관련 부처의 승인을 받도록 규정하고 있는데, 이는 현지 에이전트를 통해서만 승인 신청을 할 수 있으며, 드넓은 이란에 퍼져있는 각 도시에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현지 실정을 잘 아는 현지인이 없으면 영업이 힘든 상황임.

 

  그러나, 이를 악용해 거래 전부 터 독점 에이전트 계약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란에서 제품 수입을 위해 독점 에이전트를 반드시 선임해야 한다는 규정은 없음.

 

  또한, 능력 없는 에이전트와 독점 계약을 할 경우, 계약기간 중 이란 수출은 포기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음.

 

  따라서, 몇 년간 거래를 하며 검증해 본 후, 독점 에이전트계약 체결여부를 논의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바람직함. 따라서 이란의 유통채널은 수출자에이전트(또는 도매상) →소매상소비자 순임.

 

 

 


 

 유통단계별 물류 인프라 구축 수준

 

   유통, 가공기술 낙후

 

   - 이란 농산물 자체는 훌륭한 품질을 자랑하나, 가공 및 포장 기술의 낙후로 중간 단계에서 대량이 폐기되는 등 엄청난 손실을 보고 있음 (대추, 사프란, 피스타치오 등 주요 수출품 포함)

 

   - 연간 이란 농산물의 약 30%(50 ~ 100억불, 1,500 ~ 2,000만 명분 식량에 해당)가 중간 단계에서 폐기되는 것으로 추정되나, 이러한 손실을 줄일 수 있는 산업 시스템이 부재한 상황

 

   - 농산물 처리기술 향상을 위한 지원책이4차 경제사회개발계획에 포함되었음에 불구하고 정부 지원책 실행이 지연되고 있음

 

  운송

<이란의 인프라 구축 현황>

단위: 개수, km, %, 개수

분류

2007

2008

2009

2010

2011

항공운수 및 등록된 출하지

137,645

122,226

133,932

137,645.0

122,226.0

철도 ( km)

7,265

7,335

7,555

7,265.0

7,335.0

포장 도로

(총 도로 길이 대비)

73

-

-

-

-

컨테이너 항구 수송 (TEU 기준)

1,772,513

2,000,230

2,206,476

1,722,513.0

1,722,513.0

 

출처: World Bank, 기입일: 2013 1 30

 

   - 국제공항

 

    * 현재 국제공항은 노선에 따라 이맘호메이니 공항과 테헤란 시내 공항을 사용

 

    * 점차적으로 이맘호메이니 공항 사용을 늘리고 있으며, 각 주의 주요 도시인 쉬라즈, 이스파한에도 공항이 있음

 

    * 국내선은 Iran air Asseman, Saha 등이 취항중임

 

    * 국제선은 현지 항공사인 Iran Air가 매주 30편을 운항중이며 이스탄불, 취리히, 프랑크푸르트, 아테네, 쿠알라룸푸르, 로마, 파리, 베이징, 도쿄, 두바이, 암스테르담, 모스크바 등지로 취항

 

   - 국제항구

 

    * 이란 북부 카스피 해 해안이 630 Km이며 남부해안이 1,880 km에 달함

 

    * 북부 항구는 카스피 해에 인접한 Bandar Anzail Noshahr, 남부에는 이란 최대의 항구인 Bandar Abbas, 그리고 자유무역지대인 Kish, Qeshm, Chabahar 등이 있음

 

   - 운송비용

 

    * 해상운임 (부산 ~ Bandar Abbas), 항구에서 테헤란까지의 내륙운송 비용이 비슷하며 내륙운송 비용이 조금 더 비쌈

 

    * 해상 운임은 한국에서 이란까지 30일 가량 걸림

 

    * 항공 운송은 비싸지만 운송기간이 짧음

 

 소매 가격 동향

 

  농식품 가격 보증

 

   - 농가 지원을 위한 경제정책으로 농식품 가격 보증

 

   - 밀의 가격이 1994 260리알(Rial)에서 2004 1,700리알(Rial)로 증가

연도

소비자 물가 지수

(2000=100)

전년대비 소비자 물가 변동율 (%)

생산자 물가 지수

(2000=100)

2008

(12)

207.8

32.5

584.1

2009

(12)

220.9

6.3

203.5

2010

(12)

262.6

18.9

237.9

2011

(12)

299.0

21.7

300.6

 

출처: Central bank of Iran, 기입일: 2013 1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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