된장 양판점 설문조사, 노인 증가로 소용량 사이즈 판매 증가(최근이슈)
조회404
본 지에서는 최근 주요 할인 생협 체인 15개사를 대상으로 2013년 상반기(1~6월)의 된장 판매 동향과 하반기(7~12월) 판매 정책 등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했다.
12개 사에서 답변을 받았으며, 이 결과로 상반기의 된장 판매 실적은 좋지 않았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즉석 된장국의 수요는 증가하는 경향이 있었는데, 이는 노인 부부나 독신가정의 증가로 소용량 사이즈의 판매가 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또한, 건강에 대한 관심도 높아져 저염분이나 방부제를 사용하지 않은 상품의 인기가 증가하고 있다. 저렴한 가격의 PB상품의 판매도 꾸준히 증가하고는 있지만 단가가 낮은 만큼 물량이 증가해도 금액 기준으로는 큰 비중을 차지하지 못했다. 나아가 나가노 된장의 파산이 실적에 영향을 주고 있는 곳도 발견되어 된장 시장의 축소를 가속화하는 요인 중 하나가 되지 않기를 바라고 있다.
하반기의 판촉 전략으로는 생선과 같은 주력 상품을 중심으로 한 크로스 MD를 전개함으로써 단가의 향상을 도모하는데 이어 저염분이나 무방부제를 키워드로 한 높은 부가가치의 상품의 판매에 힘쓸 전망이다. 응답 기업 중 하나인 오다큐 상사의 상반기 상황과 하반기 판매 방침은 다음과 같다.
△오다큐 상사: 상반기 물량 기준으로 된장 판매가 3% 감소하였으며, 금액 기준으로는 8% 감소하였다. 생된장보다는 즉석 된장국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생된장의 판매는 작년부터 꾸준히 어려운 상황이다. 하반기에는 가격에 좌우되지 않는 지역의 특산 된장의 판매에 힘 쓸 예정이다. 또한 광고지나 햅쌀관련 프로모션으로 구매를 제안할 생각이다.
출처 l 大豆油糧日報(대두유지일보) 2013.10.2 (수)
'된장 양판점 설문조사, 노인 증가로 소용량 사이즈 판매 증가(최근이슈)'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