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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13 2007

일본 소매업의 업태간 격차 전망 -업태별로 본 2015년 소비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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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요


- 저출산 고령화로 인해 소비시장에 다양한 변화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판매

   형태별로 2015년까지의 소비시장의 변화를 전망함.


□ 젊은층과 고령자의 소비 행태의 차이


- 고령자의 비율이 높아짐에 따라 고령자의 소비행동이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커질 것으

   로 예상됨.

- 구입처별로 소비지출액을 보면, 60세 이상의 고령자는 29세 이하의 젊은층에 비해 일반

   소매점이나 슈퍼에서의 구입액이 많고, 편의점이나 아울렛, 양판점에서의 구입액이 적음.

- 이러한 경향은 독신 세대에서 선명하게 나타나며, 그 결과 젊은 층에서는 구입처가 각

  형태에 비교적 분산되어 있는데 비해 고령자는 일반 소매점과 슈퍼에서의 지출에 편중되

   는 경향을 보임.

- 따라서 앞으로는 저출산 고령화의 진행에 의해 고령자의 구입 비중이 높은 일반 소매점이나 슈퍼에는 시장을 확대시키는 힘이 작용하는 한편, 고령자의 구입 비중이 낮은 편의점이나 아울렛에는 축소압력이 강해질 것이라는 시나리오를 상정할 수 있음.

- 단, 소매업계의 구조 변화로 인해 구입처의 점유율은 변화를 보임. 과거 10년간 일반 소매점의 점유율이 저하하고, 아울렛이나 양판점의 점유율이 상승함.


□ 소매업계의 구조변화로 구입처의 점유율 크게 변동


- 소매 업계의 구조변화를 반영해 가계의 구입처 점유율은 크게 변동되고 있음. 고령자의 구입처 비중을 최근 2004년과 1994년을 비교하면, 개인상점 등 일반소매점의 비중이 축소되고, 그 축소된 만큼 다른 소비 형태의 비중이 상승됨.

- 식품의 경우, 비중이 가장 높았던 슈퍼가 일반소매점의 점유율 저하의 대부분을 가져옴. 그 배경에는 고령자 사이에서도 생선의 구입량이 감소하고 조리식품의 구입량이 증가하는 식습관의 변화가 진행되는 가운데 슈퍼는 도시락, 인스턴트 제품을 진열해 고객을 끌어들이는데 성공함.

- 가구의 경우, 지금까지 비중이 낮았던 아울렛이나 양판점이 점유율을 대폭 확대하고 있음. 백색가전이나 일용잡화의 구입액이 특히 증가하고 있음.

- 피복의 경우, 아울렛, 양판점의 점유율이 확대되었지만, 다른 품목에 비해 점유율 변동이 그다지 크지 않아 비교적 안정되고 있음.

- 교양오락의 경우, 가구나 가사용품과 동일한 구조를 보여 아울렛이나 양판점의 점유율이 대폭 확대되고 있음. 이것은 박형TV나 PC 등 신제품 수요에 적절하게 대응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됨.

- 따라서 향후 소비시장 규모의 변화를 고려할 때에는 연령별 구입처의 비중의 특징뿐 아니라 그 중장기적인 구조변화를 고려할 필요가 있음.


□ 슈퍼, 아울렛 시장규모 확대 전망


- 1994년에서 2004년에 걸친 구입처 비중의 변화 흐름이 앞으로도 계속 이어질 것이라는 전제 하에 구입처별 2015년 소비시장을 추측해 보면 10년간 전체 소비시장규모가 약간 성장하는 데 머무르는 가운데 판매 형태별 시장에는 큰 변동이 일어날 전망임.

- 일반 소매점의 시장규모가 더욱 축소될 것으로 전망됨. 젊은층뿐 아니라 고령자의 수요 감소가 예상됨.

- 반면, 일반 소매점 이외의 형태에서는 대개의 시장은 확대될 것으로 보임. 특히 점유율을 크게 확대시키는 것은 슈퍼와 아울렛, 양판점일 것으로 보임. 또한, 통신판매는 점유율은 작지만 성장률은 클 것으로 전망됨.

- 시장 규모가 확대되는 업태를 보면 고령자에 의한 식료지출의 증가로 인해 슈퍼에서의 판매가 늘어날 것으로 보임.

- 특히 교양오락, 가구 및 가사용품이 크게 성장하겠지만, 기타 품목에서도 꾸준하게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보임.


□ 고령자 요구를 만족시킨 판매 전략 중요


- 판매 형태에 따른 앞으로의 소비시장은 1) 저출산 고령화의 진행에 의해 고령자의 소비행태에 의한 영향이 강해질 뿐 아니라, 2) 구조변화에 의한 점유율의 변동도 크게 영향을 미칠 전망임.

○ 가격전략의 명확화
- 아울렛, 양판점의 점유율 확대는 저가격 전략이 주효했기 때문임. 노동자의 임금이 정체 상태를 보이고, 디플레이션 경향이 계속되는 것을 감안하면 소비자의 저가격 지향은 당장은 지속될 가능성이 높음.

- 한편에서 백화점이 점유율을 꾸준히 유지하고 있듯이 반대로 고부가가치 노선을 명확하게 하는 것도 하나의 수단임.

○ 라이프 스타일 중시
- 고령자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춘 판매 형태의 확대가 중요함. 고령자는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이 많기 때문에 24시간 영업의 편의점보다도 물품이 풍부한 슈퍼를 선호하는 경향을 보임.

- 또한, 통신판매가 확대되고 있는 것도 외출기회의 감소, 장시간 TV 시청을 하는 고령자의 라이프 스타일에 합치된다고 할 수 있음.

○ 지역 전략의 재검토
- 지역간 소비시장의 확대 및 촉소가 이극화됨. 보다 큰 시장확대가 전망되는 것은 관동, 도카이 등의 대도시권이며, 또한 지방 가운데서도 인구 집중 지역에서의 시장이 상대적으로 확대의 폭이 커질 전망임.

 

출처 : 일본총연(일문원문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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