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농 우유생산의 실제 및 국내현황
조회1789현재 식품소비 측면에서 유기농식품에 대한 수요는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과 웰빙(well-being) 바람을 타고 빠른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소비자들이 유기농식품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단지 건강상의 문제보다도, 식품의 안전성 즉 산발적으로 발생하는 불량식품 사건과도 무관하지는 않을 것이며, 부정식품과 관련된 대부분이 사례는 축산식품과도 깊은 연관이 있다.
유기축산의 근본적 개념은 축산환경에 오염이나 난분해를 유발하지 않고, 환경의 자연정화와 물질의 자연순환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영위 될 수 있는 친환경축산에서 출발하였다. 그러나 이의 전개과정에서 소비자를 주축으로 한 식품의 건전성 회복 문제가 제기되면서 친환경농업의 개념이 최종산물의 품질을 규정하는 개념으로 변하기 시작하였다.
이에 따라 등장하기 시작한 개념이 유기축산이며, 유기축산의 생산과정을 통하여 생산된 산물을 유기축산물로 표현하고 있다.1997년 12월에 환경농업 육성법을 제정한 우리나라는 친환경농업을 체계적으로 육성하기 위한 정책목표와 방향을 설정한 친환경농업육성 5개년계획을 2001년도에 발표한 바 있다. 2005년말 기준 우리나라의 친환경농산물은 전체 농산물의 약 4% 수준이며, 매년 비중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또한 유기농산물의 비중은 2001년 0.2%, 2005년 0.5% 그리고 2010년 2.0%를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유기축산물 생산은 초보적인 단계에 머물고 있으며, 산란계(육계 포함)와 우유를 소량 생산하고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현재 농협중앙회에서 생산, 시판하고 있는 유기농 우유의 생산사례를 중심으로 유기농우유의 생산, 인증절차 및 국내 생산현황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 유기낙농 주요 추진사항 유기축산물의 개념을 요약하면 축산물의 생산과정에서 수정란 이식이나 유전자조작을 거치지 않은 가축에 각종 화학비료, 농약을 사용하지 않고 또한 유전자 조작을 거치지 않은 사료를 급여하여 집약적인 공장형 사육이 아니라, 적절한 사육공간, 협동에 필요한 적절한 사양관리 체계, 스트레스를 최소화 하면서 가축의 건강, 복지를 증진시키고 질병 등의 치료에 화학적인 가축약품(항생제 포함)의 사용을 금지하여 사육된 가축을 말하며, 그로부터 생산물 축산물을 의미한다.
유기축산에 대한 규정이나 지침은 2002년 현재 32개개 국가가 자체 유기축산규정이나 지침을 설정하여 운용하고 있으며, 전세계적으로 운용되고 있는 유기축산 규정으로는 Codex 가이드라인을 들 수가 있다.
외국의 경우에 있어서도 유기축산물의 생산에 있어 여러 가지 항목별 지침을 마련하여 운용하고 있으며, 유기축산을 실시해야만 하는 이유로는 지구환경의 보호, 동물의 복지증진, 보다 나은 인간의 건강유지(항생제, 성장호르몬 및 유해농약의 사용금지)에 목적을 두고 있다.
농협중앙회 안선목장에서는 유기낙농의 실시를 위한 1차적인 단계로서 젖소의 입식, 유지조사료 조달 계획 및 유기사료포 조성을 통한 유기조사료 생산에 착수하였다. 또한 자가 배합사료 시설이 없는 관계로 사업 초기에는 완전배합사료를 수입하여 사용하였고, 2004년 4월 일산 34톤 규모의 유기축산용 배합사료 공장을 완공, 이후 자체생산을 실시하고 있다. 유기조사료 확보를 위한 사료포 조성을 2003년 10월부터 시작하였고(11ha, 호맥 및 수단그라스 파종), 유기조사료 생산내역은 [표-2]과 같다.
현재 농협중앙회 안성목장에서 생산되는 유기농 원유는 1일 약 400kg이며, OEM 가공을 통하여(용량 1,000㎖) 농협하나로 클럽 양자점 등 5개소에서 시판하고 있다. 이외에도 현재 국내에서는 범산목장(강원도 횡성), 설목장(강원도 평창) 및 덕유목장(전북 진안)에서 1일 약 4톤의 유가공 원유를 생산하고 있다.
* 유기농 우유 인증절차 Codex 가이드라인에서 제시하고 있는 유기농업은 생물의 다양화, 생물학전 순환의 원활화, 토양의 생물학적 활동 촉진 등 농업생태계의 건강을 증진, 향상시키려는 총체적 생산관리체계이다. 따라서 유기농업은 지역의 설정에 따라 현지적응 체계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고려하여, 농장 외부 물질의 투입보다는 실제적인 관리방법을 강조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가능한 한 합성물질 사용과 반대되는 재배방법이나 생물학적, 물리적 방법을 사용하여 목표를 달성해야 한다.
인증이란 식품이나 통제체계가 요건과 일치한다는 것을 공식인증기관이나 공인인증기관(이하 인증기관)이 서면 또는 이와 도등한 효력을 갖는 수단으로 보증하는 것을 말한다. 식품의 인증은 지속적인 현장검사, 품질관리 체계검사 및 최종 제품검사 등을 포함하는 일련의 검사에 기초를 두고 있다. 따라서 인증기관이 주요한 임무는 유기로 팔거나 유기란 라벨이 붙은 제품이 기준 규격에 부합되게 생산, 가공, 준비, 취급, 수입되고 있는 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2006년 5월 현재 우리나라의 친환경 인증기관은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에서 (사)흙살림을 지정한 이래로(2002.1.31) 총 23개 기관이나 단체가 친환경 인증기관으로 지정되어 있다.[표-3]
우리나라의 유기 축산물 인증관련 법률은 농업의 환경보전기능을 증대시키고, 농업으로 인한 환경오염을 줄이며, 친환경 농업을 실천하는 농업인을 육성함으로써 지속가능하고 환경 친화적인 농업을 추구하는데 목적을 둔 친환경농업육성법(2001.1.26개정, 2001.7.1시행)에 근거를 두고 있다.
친한경 유기축산물의 주요 인증과정은 인증신청, 인증심사, 심사결과 통보, 생산, 출하과정 조사 및 시판품 조사 순으로 진행이 된다. 유기축산물의 생산 및 사육 조건에는 유기가축의 선발과 품종개량(선발원칙, 번식), 사육장 및 사육조건(기본요건, 가축의 복지가 보장되는 축사밀도), 지급사료 기반 및 유기사료 급여, 축산분뇨 처리 등의 단계별 세부 규정이 적용되어 진다. 가축의 복지가 보장되는 유기낙농의 축사 밀도는 [표-4]과 같다.
인증단계별 인증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농장은 유기축산의 실행여부, 도축시에는 HACCP적용 여부, 가공공장에서는 축산물가공처리법 제22조에 의한 허가 여부 그리고 판매점에서는 표시사항의 적정여부 등을 들 수가 있다. 유기축산물의 인증절차 및 세부사항을 요약하면 [표-5]와 같다.
[표-5]에 나타난 단계별 준비자료 중에서도 유기낙농 인증시 필수항목으로는 축사 밑 조사료포 면적(생체중 600kg 기준, 두당 축사면적: 17.3㎡, 운동장: 축사면적의 3배이상, 초지.답리작: 3,960㎡ 또는 사료포 1,320㎡), 토양전환 기간(2년, 동일농장의 초지내에서 조사료를 생산, 자가 급이)및 경영관리일지 (2년 이상의 기록)등을 들 수가 있다.
* 국내 유기농 우유 생산 현황 및 전망
전 세계적으로 식품의 안전성과 관련된 광우병(BSE), 구제역, 조류독감 같은 축산관련 질병과 유해 잔류물질 검출 등은 물론, 최근에는 유명회사의 유기농 두유에서 유전자 변형 농산물이 검출되고 비타민 음료에서도 강력한 발암물질인 벤젠이 검출되는 사건이 발생함으로서 소비자들은 언제 터질지 모르는 식품사고에 불안해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보다 안전한 농축산물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집중되면서 현재 유기가공식품의 세계시장 규모는 200억 달러로 추정되며, 매년 15~30%씩 급성장하고 있다.
시장규모 확대는 건강을 중시하는 웰빙 트렌드와 환경을 보존하는 동시에 안전한 식품의 구입을 원하는 소비자층이 늘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또한 유기농 시장의 대부분은 서유럽과 북미지역이 차지하고 있다.
영국의 경우 전체 유기농 식품군에서 유기낙농의 규모와 성장속도가 가장 빠르게 진행되어 시유, 요구르트 및 치즈 생산용 유기농 원유의 수요가 매년 25%씩 증가하고 있다. 또한 유기농 우유의 생산량은 1995년 7백만 리터에서 2004년에는 2억 리터로 급성장 하였고, 유기농 우유 생산량을 2005년에는 약 31만 2천톤으로 예상하고 있다.
2006년도 유기농 낙농제품의 성장률은 시유 65%, 요구르트 26% 그리고 치즈는 14% 예측하고 있다.
한편 미국은 우유 및 각종 유가공제품을 포함한 유기낙농의 시장규모가 1999년 4억 8천만불에서 2000년에는 전년 대비 22.5%가 증가한 5억 8천만불 수준이었고, 매출 시장별로는 자연식품 매장 59%, 대형 슈퍼마켓 40% 그리고 일반 소매점 1% 순으로 나타났다.
국제적으로 유기농산물 생산을 위주로 하는 유럽과 북미지역의 경우 유기농 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증가하면서 유기농산물 판매액이 2003년 기준 약 250억 달러(25조원)을 넘어서고 있다. 미국의 경우 2010년 까지 매년 15%정도의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고, 유럽도 매년 8% 정도의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측하고 있다.
한편 2005년 말 기준 우리나라의 친환경농산물 시장은 8천억원 규모로 추정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유기농추간물의 생산은 아주 제한적이며, 국내 유통 중인 유기농 유제품은 수입 유기농 원료를 가공한 가공 유기농 제품이 대부분이다.
우리나라의 친환경농산물 인증실적을 살펴보면 1990년대 후반 이후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농가수는 199년 1,306가구에서 2005년53,478 가구로 매년 85.7% 증가, 인증면적은 1999년 875ha에서 2005년 49,807ha로 매년 96/1% 증가, 인증량은 1999년 26,646톤에서 797,747톤으로 매년 76.2%의 급증세를 보이고 있다.
한편 국내 유기축산물의 인증건수는 2005년 12월말 현재 18건, 2006년 3월 말 현재 30건 정도이며, 이는 우리나라 전체 축산농가수가 349,154호 임을 감안할 때 이제 겨우 시작단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표-6]에서 보는 바와 같이 국내 낙농현황은 그리 낙관할 만한 사항이 아니다. 젖소 착유 두수의 감소, 국민 1인 당 우유 소비량의 정체, 분유 재고량의 증가 등 여러 가지 요인이 포함 되어 있다. 서두에서 언급한 것처럼 유기농업은 친환경농업의 추진을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서 시작이 되었고, 농업생산의 경제성 확보, 환경보전 및 농산물의 안정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국가의 기본농업 정책과 조화를 이루면서 확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여건 속에서도 우유의 고급화 바람은 국내 메이저급 유가공회사를 중심으로 꾸준히 진행되었다. 1등급 원유사용 신선우유, 다양한 기능성 강화우유 그리고 현재는 프리미엄급 유기농우유가 등장 하였다. 이러한 프리미엄급 우유는 소비자들이 먹거리의 안전에 대한 불신이 높은 데다, 건강과 안녕을 추구하는 웰빙문화의 조류를 타고 시장이 형성되고 있으며, 청결한 목장에서 원유를 생산, 가공한 유기농 우유임을 내세우거나 신선함을 강조하고 있다.
현재 시판중인 유기농 우유의 소비자 가격을 살펴보면 국내 최초로 유기농 인증을 받은 설목장의 설목장우유는 900㎖에 5,300원, 농협중앙회의 아침마루 유기농우유가 1,000㎖에 6,900원, 자연이담의 청정 유기농우유가 900㎖에 6,900원에 판매되고 있다. 그리고 일반 고급우유의 가격은 1리터에 2,200~4,200원 대에 판매되고 있다. 국내에서 유기농 원유를 생산하거나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업체 및 생산현황을 살펴보면 [표-7] 및 [표-8]과 같다.
[표-7]에서 보는 바와 같이 2006년 5월 현재 국내 유기농 우유 생산량은 약 4,600리터로서 극히 미미한 실정이며, 친환경유기농 인증을 받은 업체도 4개소에 지나지 않으나, 현재관행낙농에서 유기농낙농으로의 전환을 위해 주니 중에 있는 목장도 다수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또한 일반 우유에 비하여 유기농 우유의 가격이 2.5~3.5배 이상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유기농 제품을 구입하는 소비자층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유기농 식품의 가격이 비싼 이유는 유기농산물 역시 비용은 재배(사육), 수확, 수송, 저장(가공) 측면에서 일반 농산물과 동일한 배분과정을 거치게 된다.
유기적으로 생산된 제품은 상술한 모든 단계에서 보다 엄격한 관리 규정을 준수해야 하며, 따라서 각 단계는 보다 더 노동 및 관리 집약적이고 경영 규모면에서도 다소 작은 경향이 있다. 그러나 환경보존 효과와 작업종사자와 건강유지와 같은 간접비용을 가격책정시에 고려하면 결코 높은 가격이 아님을 소비자에게 인식시킬 필요가 있다.
* 결론 여러 가지 건강상의 장점 때문에 소비자들은 유기농 식품을 선호하고 있다. 암 및 기타 다른 질병과의 화학적 관련성에 대한 집중적이 연구가 있기 전까지는 미국환경보호국(EPA)은 다양한 살충제(농약)의 사용을 승인한 바 있다.
현재 모든 제초제의 60%, 살균제의 90%, 살충제의 30%가 발암성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불행히도 농약은 지금까지 광범위하게 사용되어 왔으며 또한 사용 후에도 오랜 기간 동안 환경내에 잔류하기 때문에 유기농법으로 생산된 제품에 잔류물질이 전혀 없다는 것을 보증하기가 그리 쉬운 일망은 아니다. 또한 하천의 오염 역시 관행농법에서 파생하는 화학물질, 부식물질 및 가축의 분뇨가 주요 오염원이다. 유기농법은 토양비옥도의 보충과 유지, 유독성 밑 난분해성 화학살충제 및 비료의 사용 금지, 생물학적 다양성을 지닌 경작방법 도입을 통하여 환경오염을 감소시킬 수가 있다.
외국의 경우 최근까지는 유기농 원유의 생산량 증대를 위해 노력 하였으나, 향후에는 유기농 원유를 이용한 유제품 원료 산업과 우유의 생산비용을 절감하는데 관심이 집중될 것으로 전망이 된다. 즉 우유 생산비용을 낮출 수 있는 안정된 조치, 자금 및 비옥도가 높은 토양조건을 갖춘 대규모 유기낙농목장으로의 재편이 예상된다.
그러나 유기낙농의 초보 단계인 우리나라의 경우 유기농 낙농 제품은 시유와 발효유에 한정되어 있으며, 생산량 역시 극히 미미한 실정이다. (국내 1일 원유생산량의 0.1% 미만). 향후 안전 농축산물을 찾는 소비자층의 증가를 고려할 때 유기우유 및 유제품을 찾는 수요 역시 증가될 것이다.
이러한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유기낙농을 위한 철저한 준비(우사 및 규정된 제반 시설), 상세한 경영관리 기록, 유기사료 공급처의 원활한 확보, 생산된 원유의 실질적인 처리방안(유기농 우유, 발효유, 치즈 생산 또는 유기농 원유로 납유), 소비자에 대한 유기낙농제품의 홍보 등이 수반되어야 할 것으로 본다.
자료: 농협중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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