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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19 2006

소비자 포장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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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의 5대 요소 중의 하나인 포장은 물품의 수송, 보관, 거래, 사용 등에 있어서 그 가치 및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적절한 재료, 용기, 등을 사용하여 보호하는 기술 및 보호한 상태를 말하는데,

물류부분에서 포장이 자치하는 비율은 금액면에서 약 10%에도 미치지 못하지만 자재관리, 생산, 물류, 판매를 위한 공급채널을 연결하는 SCM(Supply Chain Management)의 기본단위로 정보기술과 함께 기업내에서 생산, 판매, 물류을 통합하는 기능과 정보매체로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포장의 목적은 상품에 있어서 내용물의 보호와 품질보존, 먼지·미생물 부착방지에 의한 위생성의 보존, 포장의 기계화와 고속화에 의한 생산의 합리화와 자원절약화, 유통 및 수송의 합리화·계획화, 그리고 인쇄, 디자인에 의한 상품가치의 향상, 정보부여와 소비자취급의 편리성이다.

이러한 포장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내용물의 보호, 생산성의 향상, 상품성의 향상, 편리성의 향상 등이 요구된다. 

 

 최근에는 소비자의 편리성 향상을 목적으로 한 포장재와 포장의 개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전에는 상품을 제조하는 기업측의  입장을 중시한 개발, 즉 내용물보호, 생산성향상 또는 전시효과향상 등을 목적으로 한 개발이 중심이었으며, 상품을 사용하는 소비자측의 편리성은 다소 경시되는 경향이 있었다.

이제는 포장상품의 상품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요구에 보다 더 적극적으로 호응하는 소비자포장전략이 매우 중요하다.

소비자포장이 소비자의 편리성을 보다 더 향상시키기 위하여 활발하게 진전되고 있는 것은 고령화사회의 가속화와 여성의 사회진출 확대, 식생활의 변화, 환경의식제고 등 사회환경의 변화 때문이다.

그리고 농산물의 포장에 있어서도 환경대응문제가 소비자의 매우 중요한 관심사항이기 때문에 농산물의 소비자포장에 있어서도 포장의 환경친화성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농산물의 소비자포장도 용기포장recycle법에 대응한 recycle하기 쉬운 포장의 개발이 필요하다.

reuse대응형포장은 유리병이나 목재상자, 플라스틱상자 등과 같이 포장을 그대로의 형태로 재사용하는 것이다. 농산물의 포장에 있어서도 container pool system, pallet pool system 등과 연계하여 포장과 물류 전반에 걸쳐서 reuse대응형포장이 널리 적용되어야 한다.

recycle대응형포장이란 유리병이나 목재상자, 플라스틱상자 등과 같이 포장에 그대로 재사용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재생하여 자원으로서 유효하게 이용하는 것이다.

감량화포장은 폐기물로서 처리되는 포장총량을 줄이는 것과 자원을 유효하게 이용할 목적으로 사용하는 재료를 줄이는 것이다. 그 방법으로서는 포장을 얇게 하는 방법과 형상을 compact하게 하는 방법이 있다.

그 외에도 이소각형포장은 금속 등의 불연물을 포함하지 않고 소각시에 유해가스를 발생하지 않아야 하며 연소 칼로리가 낮아야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환경대응형 포장은 사용후 어떻게 처리하는가가 매우 중요하다. 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의식도 중요한 관계가 있다. 포장을 사용한 후의 처리방법을 소비자에게 제대로 PR하여 이해시키는 노력도 중요하다.

앞으로 소비자포장은 universal design 과 환경대응, 그리고 포장의 기본기능을 의식한 balance 있는 포장개발이 필요할 것이다.

요즘 포장에 있어서「barrier free」와 「universal design」이 중요하게 적용되고 있다.

「barrier free」와 「universal design」은 일상생활에서의 장애나 장벽이 되는 요인을 제거해 누구나 생활하기 쉬운 환경으로 변화시키는 것으로 앞으로도 더욱 강하게 요구될 것이라고 생각된다.

장벽은 우리주위에 여러가지 형태로 존재하고 있다. 그것은 멀리 가지 않아도 우리 주변의 농산물을 포함한 식품이나 생활용품을 포장하는 포장용기 중에도 존재하고 있다.

「개봉하기 어려움」「들고 다니기 어렵고 취급하기 어려움」「표시가 잘 안보임」「이해하기 어려움」 등의 문제가 있으면 그런 포장은 개량 되어야 한다.

포장에서 해결해야 할 barrier free는다음과 같다.
- 개봉하기 어려움
- 보관하기 어려움
- 표시가 보기 힘듬
- 주의력 필요
- 꺼내기 어려움
- 다시 봉하기 어려움
- 따르기 힘듬

포장의 universal design을 추진함에 있어서 어떠한 점에 주의해야 하는가를 구입에서 폐기에 이르기까지의 각 단계에서 필요한 기능을 중심으로 살펴보아야 한다.

구입시의 식별성과 운반성, 사용시의 개봉성과 사용성과 안전성, 보관시의 수납성과 재봉성, 폐기시의 분별성과 처리성, 그리고 표시에 있어서는 표시장소, 표시내용, 문자와 색이 universal design을 추진함에 있어서 중요하다.

소비자포장에 있어서는 소비자의 요구에 부응한 편리성과 환경친화성이 중요하며, 포장의 기능성도 중시하여야 한다.

최근에 적용되고 있는 기능성 포장재는 차단성 포장재, 선도보존 포장재, 선택투과성 포장재 등이 있으며, 주목받고 있는 대표적인 기능성포장재는 성분제어방출·용해제어 포장재와 지능형포장재로 알려진 sensor 포장재, 형상기억 포장재 등이다.

최근에는 농산물포장도 많이 개선되어 이전에는 대부분의 농산물이 무포장상태로 유통되었으나, UR, WTO 등 급변하는 유통시장환경의 변화에 따라 1990년대 중반이후 농산물유통개혁대책을 마련하는 등의 물류비절감을 위한 적극적인 정부시책에 힘입어 농산물의 포장화, 규격화 비율이 급속도로 증가되어 수출주력상품인 버섯류, 화훼류를 비롯한 일부 채소류와 과실류의 경우에는 거의 100%에 이르고 있다.

이제 농산물포장도 보다 더 적극적으로 소비자의 입장에서 소비자의 선호도에 맞추어 고품질의 소포장 상품을 bland화하여 시판하도록 하여야 한다.

 

 

자료농식품신유통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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