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화훼산업육성대책(1)
조회904☞ 일본은 2000년 11월 자국내의 화훼산업 육성을 위해 화훼산업
육성을 위한 기본적인 방침과 구체적인인 방안등을 제시한
『화훼산업진흥방침』을 제시한 바 있으나, 계획 수립후 4년여가
경과한 현재, 그 동안 화훼산업을 둘러싼 일본 국내외의 여건에
많은 변화가 있어 일본정부는 2004년 8월, 화훼산업진흥방침 검토
회를 개최하고 그 검토 결과를 기초로 2005년 3월 새로운『화훼산
업진흥방침』을 수립하여 시행중에 이를 소개코자 함.
일본 화훼산업진흥방침(요약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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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 일본 농림수산성 생산국
1. 서언
■ 일본에서의 화훼산업은 생활의 윤택함과 편안함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농업생산액의 6%를 점유하여 농업의 중요한
부분믈 차지
○ 따라서, 이와같은 화훼산업의 중요성을 감안하여 화훼산업
의 진흥을 위한 기본적인 방침과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화훼산업진흥방침'을 2000년 11월 수립하고, 그 동안
의 여건변화를 반영하기 위하여 2005년 3월 새로운 '방침'
을 수립 제시하였음.
2. 일본에서의 화훼산업 위치
■ 일본에서의 화훼는 국민생활의 모든 기회에 활용되어 생활의
윤택과 안락함을 제공하는 존재임.
○ 즉, 화훼산업은
- 생활공간의 장식
- 화초를 기르며, 정원을 장식, 또는 조성
- 마음의 전달, 쾌적한 환경의 조성
- 인간과 인간의 연결, 커뮤니티의 창조
- 드라이 플라워, 압화, 프리절브드 플라워 등 가공 이용
- 복지증진 등 일상의 생활에 폭 넓게 이용되고 있음.
○ 한편, 일본의 화훼산업은 생산, 유통, 가공, 소매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전달되고 있으며, 산업의 연관에서 볼때 약 1조2천
억엔 정도에 달하는 산업규모르,ㄹ 유지하고 있음.
- 또한, 화훼는 일본 농버생산액의 6% 이상을 차지하는 소득
작목 이며, 집약적 생산의 특진을 가지고 있어 화훼과 연방
관련산업은 일본의 국민생활, 문화, 경제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음.
3. 이전의 '화훼산업진흥방침' 개요
○ 2000년 1월에 수립된 바 있는 일본의 '화훼산업진흥방침'은
- 1. 생활에 밀접한 화훼의 수요 증대
- 2. 다양하고 개성이 풍부한 화훼산업의 개발
- 3. 화훼생산. 유통의 합리화에 초점이 있었음.
○ 이와 같은 기본적인 방침에 의한 구체적 방안과 내용을 보면
화훼산업의 진흥은 생산자, 종묘회사, 도매회사, 소매점 등 민간
이 중심이 되어 역할을 수행하여야 하는 것이지만 그 시행의
촉진을 위해 정부가 필요한 지원을 행할 필요가 있음.
【종전의 화훼산업진흥방침의 기본적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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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 방침 ∥ 내 용
----------------------------------------------------------- 생활과 밀착된 ∥ .화훼구입세대와 구입빈도 확대, 다양화 진전
화훼수요확대 ∥ 에 대응, 소비자가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는
∥ 환경 조성, 일본인 라이프스타일등에 대응한
∥ 화훼이용기법, 응용 화훼원예, 일본전통에
∥ 기초한 화훼문화의 진흥을 충실히 하는 것이
∥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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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하고 개성 ∥ . 화훼는 새로운 품목. 품종 개발이 수요를 진
있는 화훼개발 ∥ 작시키고, 산업발전과 연계.
∥ - 이를 위해 육종, 해외품종 도입, 미 이용종의 활용
∥ 신품종, 신품목의 지속적인 개발이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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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 유통의 ∥ .생활수요로의 이동과 수입화훼와의 경쟁이
합리화 ∥ 심해지는 가운데 적절한 가격에 의한 화훼
∥ 공급과 선도유지가 중요하므로 효율성 높
∥ 고,선도가 우수한 화훼의 연중 공급 시스템
∥ 구축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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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화훼산업의 환경변화 분석
■ 최근 화훼산업의 환경변화
○ 2000 년 11월 '화훼산업진흥방침'이 결정된 이후 화훼산업의 동향
보면 미국의l 카네이션 등 절화생산의 상당 부분이 수입으로 대체
되는 등 절화생산, 유통의 국제화가 가속 진전되고 있음.
또한, 중국, 말레이시아, 콜롬비아등으로 부터 카네이션, 국화, 장미 를 중심으로 절화 수입이 증가하는 추세에 있으며, 최근에는 베트남
에서의 국화 수입도 증가하는 등 향후 수입이 확대될 전망임.
○ 수요면에서는 가드닝이 국민생활속에 정착하는 등 진전이 보여
지고 있으나, 화훼의 총수요량은 정체 내지는 감소 경향
- 특히, 업무용 수요가 감소하는 반면 가정용 비중이 높아지고
있으며 품질의 중시, 적정한 가격의 요구가 높아짐.
- 또한, 다양한 화훼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변화하는 소비
추세에 부응할 수 있는 고품질, 개성있는 화훼공급이 요구됨.
○ 유통면에서는 시장에서의 상대매매 증가, 시장외 유통량의 증가,
양판점에서의 판매, 직판 증가, 인터넷을 이용한 화훼유통으로의
변화가 있으며, 품질관리면에서 저온유통의 보급, 수명(신선도)
이 길어진 절화의 유통구조가 서서히 진행되고 있어 확대 필요
○ 생산면에서는 저코스트, 내수성 하웃의 도입이 진행되는 등
저 비용을 위한 생산시설의 개선이 진행되고 있으나, 생력화의
부진으로 생산비가 높은 실정임.
■ '화훼산업진흥방침' 검토회 구성 및 검토방향
○ 일본의 '화훼산업진흥방침은 화훼산업 진흥에 관한 기본방침,
화훼수요 예측 및 생산목표 조정, 화훼진흥 을 위한 구체적 방안
이 제시되어 있음.
- 그러나, 수립후 4년이 경과한 현재 화훼수요량은 정체 내지는
감소 추세에 있으며, 일본 절화의 주요 품목인 국화, 장미, 카네
이션의 수입량이 증가하고 있으며, 새로운 경쟁국이 확대되고
있어 생산, 유통대책등의 발전을 위한 방침의 수정제시가 있어야
할 시점임.
- 이에 따라, 화훼산업관계자를 포함한 검토회를 2004년 8월에 개최
하고 화훼산업을 둘러싼 전반적인 환경분석을 통해 향후의 발전
방안에 대해 종합적인 검토를 시행, 대책을 제시하게 되었음.
** 새로운 방침과 대책은 별도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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