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 신선농산물 생산.수출 동향
조회598스페인/ 신선 농산물 생산. 수출 동향- 채소 수출부진. 과일 수출 호조
2009년 1/4분기 중 스페인 채소 수출은 전년대비 4%감소한 2.8백만 톤, 과일은 4% 증가한 1.4백만 톤으로 스페인의 Fepex는 집계 발표했다.
Fepex는 스페인 채소 수출부진의 주요 원인의 하나로 EU의 적절한 수입규제 조치 미흡으로 인한 모로코 산 신선농산물의 대량 유입을 꼽았다. 동 기간 중 채소 중 토마토 수출이 가장 타격을 받아 16%나 감소한 389,586톤, 과일에서는 감귤류 수출이 9.5% 신장한 633,020톤을 각각 기록했다.
스페인의 오이 농사는 Almeria. Granada . Canary Island 등지에서 4,500 헥타르 규모의 농지에서 재배되는데, 2008년의 경우 기온이 낮고 짙은 구름이 빛을 가려, 작황이 좋지 못했고, 올해에도 춥고 어두운 겨울이 예상되어 전년 대비 10-15% 작황이부진 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나, 신규 개발된 황색 잎 바이러스 병(CYSDV)에 강하고 생산성도 높은 신종 오이를 개발 본격 재배하기 시작했고, 유기농법 해충 퇴치 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과학적인 화훼 영농 방법을 오이 농사에 도입되어, 전년과 유사한 수준의 수확을 추진하고 있다.
이외에도 농가들은 추위가 일찍 닥칠 것에 대비, 조기 파종은 물론 2월 조기수확으로 일기 변화 대응 및 수확량 극대화를 도모할 예정이다.
스페인의 마늘 산업의 경우, 경작 면적은 계속 줄어들고 있지만, 스페인 마늘이 이미 진입한 해외 수출 시장에서의 스페인 마늘 수요는 계속 증가 중인데, 스페인 마늘 재배 농가들은 고 품질의 특화된 마늘을 공급, 기존 수출 시장 및 신규 진입 시장에서의 물량 증진을 추진하고 있다.
스페인은 유럽에는 4가지 정도의 마늘을 수출 판매되고 있는데, 하르도 (Gardos)종은 퍼플 색상 마늘종으로 수확량이 많고 품질도 우수하고 장기보관이 가능한 종인데, 흰색 마늘을 선호하는 프랑스. 독일보다는 스페인 시장에서 가장 수요가 많고, 하르쿠아(Garcua) 종은 흰색 마늘종이고 수율이 높고 큰 사이즈가 나오는 많이 나온다.
조생종으로 퍼플 색상인 하르펙(Garpeck) 종은 직립 성장성이 왕성하고,하르다쵸(Gardacho)종은 품질 높고 수율도 우수하고 사이즈가 큰 마늘이 생산되어 미국 산 마늘과 유사하다. 마늘에 관한 스페인 식물 위생 규정은 없으나, 종자가 파종을 위해 사용되는 경우엔 마늘에 균류. 바이러스. 기생충 등이 없어야 하고, 일반적인 법정 요건을 충족해야만 한다.
* FEPEX등
'스페인/ 신선농산물 생산.수출 동향'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