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10.08 2014

농산업 변화의 씨앗을 심다(최근이슈)

조회408

베트남이 기술을 이용하여 농산품을 개선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하지만 이 목표에서 자금, 지역, 기반시설이 잘 구축이 안 되어 있다는 점이 주된 장애물이라고 Ha Hong 기자는 전했다.

 

기술을 농업 부분에 적용하는 것은 베트남 사회 경제 부서 전략의 핵심 부분이다. 그러나 베트남 당국은 수많은 투자자들의 투자를 기다려야 했다.

 

TH그룹의 회장인 Thai Huong은 “만약 농산물 생산과정에 있어서 기술부문을 적용하지 않는다면, 국내 농업 부문은 발전과제에 대한 기회를 놓칠 수 있고, 세계 시장으로의 통합과정에서 더 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라고 전했다.

 

저온 살균 우유의 선두 기업 중 하나인 TH그룹의 수익은 2013년에 1억 650만 달러를 기록하였고 2017년 까지 11억 달러의 매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역 발전을 위한 국가 계획 팀 책임자 (head of the country's programme for new rural development)인 Nguyen Tuan Anh은 베트남은 2020년까지 과학과 기술발전을 위한 전략을 세워야만 한다고 언급했다.

 

프라이스랜드캠피나(FrieslandCampina)의 법률 대외관계 임원인 Truong Van Toan은 “모든 농산품에 대해 수확량을 늘리기 위해서는 선진 기술과 환경 친화적 개발이 필요합니다.” 라고 말했다. 그는 유제품 산업 기술이 소의 사육을 증진 시켰고, 이것은 우유 저장 기술과 오수관리를 개선 할 수 있게 됨과 동시에 환경보호 측면에도 도움이 되었다고 설명하였다. 또한 기술발전이 풀과 옥수수 수확량을 증가시킬 수 있었고 농민들이 수확 후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게 되었다고 언급하면서 추가적으로 품질 기준을 높여 농민들이 정상 농경법(good agricultural practice) 자격을 취득할 수 있게 하여 농민들로 하여금 더 많은 수확물을 얻을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프라이즈랜드 캠피나는 2018년까지 각 지역 당 1년에 최소 700만 리터의 우유를 생산 할 수 있는 3개의 유제품 생산 농장을 설립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Ha Nam 지역의 유제품 생산 프로젝트는 독일 기업체들과 독일 정부로부터 경험 공유와 기술 이전과 같은 지원을 받기로 하였다.

 

농업농촌부서(Ministry of Agriculture and Rural)에 따르면, 현재까지 베트남은 29개의 지정된 첨단 기술 농업 지역이 하노이(Ha Noi), 호치민(HCM City)를 비롯한 하이 퐁(Hai Phong), 람동(Lam Dong) 등 12개 도시와 지방에 세워져 있다.

 

새로운 첨단 기술은 채소, 꽃, 버섯, 차, 곡류를 재배하는데 사용될 것이다. 생산량은 헥타르 당 미화로 약 2만 3,600~ 4만 7,200달러의 가치를 가지게 될 것이다.

 

2015년까지 정부부서는 이러한 기술 집약 지역이 더 많이 설립되어 국가의 생산 가치를 10~15%가량 증가시켜 줄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경제 중앙 위원회 산하기관 농업농촌지역부서장(head of Agriculture and Rural Department under the Central Committee of the Economy)인 Nguyen Van Tien은 “그러나, 이러한 지역들은 투자자들의 투자 장려금 부족 때문에 그 운영이 매우 제한적이다.”라고 언급했다.

 

농업농촌부서 전략협회 임원 Dang Kim Son은 “사업체들이 선진 기술을 사용하는데 장애가 될 수 있는 3가지 요소는 자금, 농장지역, 기반시설이다.” 라는 이야기를 하면서 “이 분야들에 대한 현재보다 더 높은 장려금 정책이 나와야 첨단 농업기술을 개발하는데 있어서 많은 투자자들을 끌어들일 수 있을 것입니다.”라고 전했다.

 

부서는 기업체들이 부지를 대여해줌으로서 첨단 기술 농장에 투자해야만 한다고 전하면서, 정부 당국 관계자들이 기업체가 그 지역에 대해 세금을 부과하지 말고, 첨단 기술 농장 프로젝트로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타이 홍 베트남 그룹 주식회사(Thai Hoa Viet Nam Group Joint Stock Company) 임원인 Nguyen Van An은 농장 기업체들은 기술 개발을 위한 부서의 규모나 할당 자금이 매우 적은 상태인데, 그 원인 중 하나는 첨단 기술 프로젝트를 구축하기 위한 대출이 어렵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 이슈 대응방안


베트남 정부부서는 베트남 농업이 앞으로 더 발전하려면 첨단 기술의 이용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농업, 낙농업 등 농산품 부문에서 생산 기반시설, 재배 기술 등의 여러 방면에 그 투자를 집중 시키고 있다. 앞으로 베트남의 농산품 재배에 관련하여 어떤 기술이 상용화가 될지, 그것이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모니터링 해야 할 필요가 있다.


# 참고 자료
http://vietnamnews.vn/sunday/features/260391/agriculture-industry-plants-seeds-of-change.html
http://greetingvietnam.com/business/agriculture-industry-plants-seeds-of-change.html
http://world.einnews.com/article__detail/225011900?lcode=uad0c4PHch-MSzsAGKxcu3FsYo8gG5a1vk49mDjzpPI%3D

 

'농산업 변화의 씨앗을 심다(최근이슈)'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