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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2 2007

일본 식육가공업계의 현황과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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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식육가공업계의 현황


- 일본의 식육가공업자의 사업내용은 ①식육도매사업, ②햄 소시지 제조사업, ③조리식품 제조사업의 3가지 사업으로 크게 분류됨. 대형 식육가공업자는 냉동육 구입∙도매에 추가로 그것을 원료로 하여 햄 소시지 및 조리식품제조까지를 직접 하는 밸류체인을 구축하여 수직통합적인 종합 식품비즈니스를 전개하고 있음.

- 식육도매사업과 햄 소시지 제조사업의 수급 추이를 보면, 1990년부터 1995년에 걸친 큰 폭의 공급량∙생산량의 증가와 2000년을 경계로 한 구입량 급감이라는 2가지 특징이 나타났음.

- 1990년대 이후의 식육가공업계는 1991년의 쇠고기 수입자유화와 1993년의 GATT합의(우루과이라운드)에 의한 수입량의 급증에 대응한 1990년대와 BSE(광우병) 등 잇따른 질병 발생 등으로 인해 소비자에 큰 품질불안감을 안겨 소비감퇴를 초래한 2000년대 전반이라는 2개의 단계를 거쳐 왔음.


□ 사업구조와 사업별로 본 경영환경


○ 대형 식육가공업자의 사업구조
- 식육가공업자 대형 4사(일본햄, 이토햄, 프리마햄, 마루다이식품) 의 사업 포트폴리오(연결매출기준)를 보면 식육도매사업이 약 절반을 차지, 햄 소시지 제조사업 및 조리식품 제조사업이 각각 20%, 기타 사업이 약 10%의 구조로 되어 있음.

- 식육가공업자의 원료조달에는 국내에서는 도매업자나 시장으로부터의 구입, 해외로부터는 종합상사를 경유한 수입 등 다양한 루트가 있음.

○ 사업별로 본 경영환경
ㅇ 식육도매사업의 경영환경과 그 특징
- 2006년의 식육공급량은 515만t으로 1990년 대비 7.1%가 증가하였으나 2000년 대비로는 7.0% 감소로 나타났음. 2001년 이후 식육수입으로 감소로 전환하고 있음.

- 식육도매사업에서는 BSE(광우병)과 조류인플루엔자 등의 질병 발생이 경영상의 큰 리스크로 부상하였는데 소비자의 품질 불안감의 증대로 인해 소비마인드의 감퇴와 대체 조달처를 확보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부담을 식육취급기업에게 가져다 주었음.

ㅇ 햄 소시지 제조사업의 경영환경과 그 특징
- 식육가공품의 2006년 총 생산량은 49만 1,000t으로 2000년에 비해 5.6% 감소하였으나 공급량 기준으로는 2000년에 비해 미미한 증가를 나타냈음. 1인당 구입량은 대략 보합세의 추이를 나타냈음.

- 햄 소시지 제조사업은 생산량∙소비량 모두 감소기조에 있는 가운데 ①원재료 등의 코스트 업, ②진전되지 않는 가격전가, ③품질보증 니즈와 안전의식의 고조가 사업환경 면에서의 큰 과제가 되고 있음.

ㅇ 조리식품 제조사업의 경영환경과 그 특징
- 조리식품에 대한 소비지출은 2004년을 제외하고 전년 대비 플러스권 내에서 추이하고 있는데 식료지출에서 차지하는 조리식품 지출 비율은 2000년의 10.8%에서 2006년에는 12.0%로 상승하였음.

- 조리품과 부식(반찬) 등의 수요가 독신세대의 증가로 확대되고 있음. 2006년의 식료지출에서 차지하는 가공식품 지출비율은 독신세대가 12.7%로 2인 이상 세대의 11.4%를 상회하였음. 향후 저출산 고령화가 더욱 진전되어 독신세대가 증가할 것으로 보여 조리품이나 부식(반찬) 등의 수요를 확대시키는 요인이 될 것으로 보임.

- 조리식품 제조업자는 주로 레토르트식품∙냉동식품 등의 조리품 제조와 업무용 부식(반찬) 벤더사업에 의해 구성됨. 조리식품 지출은 전년 대비 플러스로 추이하고 있으나 진입장벽이 낮기 때문에 경쟁이 치열한 편임. 또, 업무용 부식(반찬)벤더사업은 구매자의 경쟁우위성이 압도적으로 큰 편으로 구매자가 제조비용을 파악하는 과정에서 어떻게 수익을 확보하는지가 과제가 되고 있음.


□ 식육가공업계를 둘러싼 경영환경


- 트레이서빌러티 체제와 그 질(質)을 객관적으로 입증하는 식품표시제도의 도입으로 인한 코퍼레이트 브랜드의 경쟁우위성 저하, 시장의 성숙화와 PB상품의 확산 등으로 대형 식품가공업자를 둘러싼 경영환경은 급박하게 돌아가고 있음.


□ 지속적 성장을 위한 전망


- 상술한 경영환경을 감안하면서 식육가공업자의 지속적 성장을 위해서는 ①제품 브랜드의 향상, ②식육가공업자간의 합종연횡, ③해외시장 진출, ④종합식품메이커화 전략도 생각해 볼 수 있음.

- 축소균형을 회피하여 지속적 성장을 올리기 위해서는 이들 전략을 단독이 아닌 복수 또는 동시병행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고 있음.


<목차>
Ⅰ. 식육가공업계의 현황
Ⅱ. 사업구조와 사업별로 본 경영환경
1. 대형 식육가공업자의 사업구조
2. 사업별로 본 경영환경
(1) 식육도매사업의 경영환경과 그 특징
(2) 햄 소시지 제조사업의 경영환경과 그 특징
(3) 조리식품 제조사업의 경영환경과 그 특징
Ⅲ. 식육가공업계를 둘러싼 경영환경
1. 질병 발생으로 인한 환경변화
2. 판매자
(1) 소비자
(2) 소매업자
3. 경쟁환경
Ⅳ. 지속적 성장을 위한 전망
1. 제품 브랜드의 향상
2. 합종연횡을 통한 규모확대
3. 해외시장 진출
4. 종합식품메이커화
5. 마치며

출처 : 미즈호코퍼레이트은행(원문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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